[매스컴] 오락프로그램 시청이 시청자의 언어습관에 영향을 미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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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연구와 이론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가설
5. 조작정 정의
6. 모집단과 표본
7. 연구방법
(1) 분석대상 및 분석단위
(2) 분석유목
(3) 내용분석 방법
8. 분석결과
9.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매체의 영향력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매체와 생활의 관계는 ‘생활양식에 영향을 주는 매체’가 아닌 ‘매체에 의해 결정되는 생활양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러한 매체는 가치관이나 언어생활 전반에 매우 다각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특히, 매체 시청자 계층 중 청소년층에서 그 반응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2002년부터 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생활’이라는 교양 선택 과목을 신설하여 처음으로 매체 언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매체, 방송매체의 시청률이 시사. 교양 프로그램 보다는 오락 프로그램에 치중되면서 오락 프로그램의 출연자, 자막 등이 우리의 언어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TNS 조사결과 11월 한 달 간 시청률 조사 10위 랭킹 안에도 6프로그램 이상이 드라마 또는 쇼 오락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 주제인 TV 오락프로그램의 매체인 텔레비전은 보편적이고 대중적인 매스미디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갖는다. 라디오가 주축을 이루던 시대에서 시각을 이용하는 영상이 주축이 된 인간의 복합적인 감각에 작용하는 종합적인 시청각 미디어가 되었다. 그만큼 시청자의 눈과 귀를 더욱 다양하게 자극하게 된 것이다. 텔레비전은 활자매체와 비교하여 두 가지 측면에서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다.
첫째, 형태언어와 내용이 곧바로 일치하기 때문에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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