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산업] 한국 생명공학 산업의 글로벌 경영환경에서의 경쟁력 재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연구진행 과정p3
Ⅰ 서 론
1 생명공학 산업이란?p4
1) 생명공학 산업의 정의p4
2) 생명공학 산업의 분석p5
Ⅱ 본 론
1 생명공학 산업의 이해p6
1) 생명공학 기술의 종류p6
2) 생명공학 산업의 연구 분야p7
3) 생명공학 산업의 특징p8
4) 생명공학 산업의 중요성p9
2 세계 생명공학 산업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의 생명공학 산업의 강점과 약점분석p10
1) 세계 생명공학 산업 현황 p10
(1) 미국p10
(2) 일본p11
(3) 유럽p12
2) 국내 생명공학 산업 현황 p13
(1) 생명공학 산업의 발전 현황 및 정부정책p13
(2) 기업별 생명공학 산업 현황p15
3) 국내 생명공학 산업의 강점과 약점p16
3 생명공학 산업의 위험요인p18
1) 생명공학 산업의 내적 요인p18
(1) 투자가의 투자 위협요인p18
2) 생명공학 산업의 외적 요인p19
(1) 생명공학의 사회적 반응p19
(2) 국제조약 및 규제 p20
4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생명공학 산업의 기회요인p21
Ⅲ 결 론
1 우리나라 생명공학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p22
Ⅳ 참고문헌p25
- 본문내용
-
1생명공학 산업이란?
1) 생명공학 산업의 정의
생명공학산업(Biotechnology Industry 또는 Bio industry)은 현대 생물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유용물질을 상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이다 생명공학산업은 제품을 기준으로 해 구분하는 기존 산업과는 다르게 생명공학기술 적용 여부에 기초한다 화학, 전자, 의약, 환경, 농업, 식품 등 여러 산업부문에서 생명공학기술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창출하는 식이다
여기서, 생명공학기술(Biotechnology)이란 생물체의 기능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거나 유전적 구조를 변형해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 복합기술을 말한다 2001년 OECD는 생명공학기술을 지식,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을 목적으로 생물 또는 무생물을 변형시키는 과정에서 생물체 및 생물체 단편, 제품 및 제품관련 모델에 적용하는 기술로 정의했다
2) 생명공학 산업의 분석
바이오산업은 이제 성장초기(도입단계)단계로써 갓 산업화초기단계에 진입하였다
2000년 인간지놈이 완성된후에도 아직 기술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하지만 여타산업과는 달리 제품이 상업화에 성공하면 수요층은 이미 형성되어 있어 광고료의 부담이 적다 산출량에 비해 제조원가가 매우 높고 제품가격 또한 높으며 이윤폭이 높다 예상성장률이 GDP의 최소세배에 달한다
- 참고문헌
-
⊙참고서적
• 국내 생명공학 산업계의 현황과 전망 - 이상섭 생명공학연구소
• 기술혁신과 산업․과학기술정책 - 설성수 외 기업기술연구원
• 바이오 의약산업의 현황과 전망 - 현병환 생명공학연구소
• 생명공학산업분야의 연구개발 전략 행태분석 연구 - 한영호 충남대학교
• 생명공학 기술혁신 전략연구 -박재혁 외,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STEPI),
• 생물 산업계 현황조사 연구 -박종오 외, 기업기술연구원
•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Biotech 2000) - 과학기술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