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산업] 한국 생명공학 산업의 글로벌 경영환경에서의 경쟁력 재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진행 과정p3

Ⅰ 서 론

1 생명공학 산업이란?p4

1) 생명공학 산업의 정의p4
2) 생명공학 산업의 분석p5

Ⅱ 본 론

1 생명공학 산업의 이해p6

1) 생명공학 기술의 종류p6
2) 생명공학 산업의 연구 분야p7
3) 생명공학 산업의 특징p8
4) 생명공학 산업의 중요성p9

2 세계 생명공학 산업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의 생명공학 산업의 강점과 약점분석p10

1) 세계 생명공학 산업 현황 p10
(1) 미국p10
(2) 일본p11
(3) 유럽p12

2) 국내 생명공학 산업 현황 p13
(1) 생명공학 산업의 발전 현황 및 정부정책p13
(2) 기업별 생명공학 산업 현황p15

3) 국내 생명공학 산업의 강점과 약점p16

3 생명공학 산업의 위험요인p18

1) 생명공학 산업의 내적 요인p18
(1) 투자가의 투자 위협요인p18

2) 생명공학 산업의 외적 요인p19
(1) 생명공학의 사회적 반응p19
(2) 국제조약 및 규제 p20

4 세계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생명공학 산업의 기회요인p21

Ⅲ 결 론

1 우리나라 생명공학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p22

Ⅳ 참고문헌p25
본문내용
1생명공학 산업이란?

1) 생명공학 산업의 정의

생명공학산업(Biotechnology Industry 또는 Bio industry)은 현대 생물공학 기술을 바탕으로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유용물질을 상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이다 생명공학산업은 제품을 기준으로 해 구분하는 기존 산업과는 다르게 생명공학기술 적용 여부에 기초한다 화학, 전자, 의약, 환경, 농업, 식품 등 여러 산업부문에서 생명공학기술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창출하는 식이다
여기서, 생명공학기술(Biotechnology)이란 생물체의 기능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거나 유전적 구조를 변형해 어떠한 특성을 나타내는 복합기술을 말한다 2001년 OECD는 생명공학기술을 지식,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을 목적으로 생물 또는 무생물을 변형시키는 과정에서 생물체 및 생물체 단편, 제품 및 제품관련 모델에 적용하는 기술로 정의했다

2) 생명공학 산업의 분석

바이오산업은 이제 성장초기(도입단계)단계로써 갓 산업화초기단계에 진입하였다
2000년 인간지놈이 완성된후에도 아직 기술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
하지만 여타산업과는 달리 제품이 상업화에 성공하면 수요층은 이미 형성되어 있어 광고료의 부담이 적다 산출량에 비해 제조원가가 매우 높고 제품가격 또한 높으며 이윤폭이 높다 예상성장률이 GDP의 최소세배에 달한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 국내 생명공학 산업계의 현황과 전망 - 이상섭 생명공학연구소

• 기술혁신과 산업․과학기술정책 - 설성수 외 기업기술연구원

• 바이오 의약산업의 현황과 전망 - 현병환 생명공학연구소

• 생명공학산업분야의 연구개발 전략 행태분석 연구 - 한영호 충남대학교

• 생명공학 기술혁신 전략연구 -박재혁 외,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STEPI),

• 생물 산업계 현황조사 연구 -박종오 외, 기업기술연구원

•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Biotech 2000) - 과학기술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경제론]한국 경제성장 장애요인과 지속성장 방안
  • 산업 방향가. 자동차 산업나. 조선 산업다. 섬유 산업라. 가전 산업마. 반도체 사업바. 통신기기 산업사. 컴퓨터 산업아. 생명공학 산업자. 나노기술 산업차. 환경기술산업카. 디지털컨텐츠 산업타. 전자상거래③. 기업 정책 과제 가. 기업의 구조조정나. 과학기술 발전3. 민간 부문 16 III. 결론 . 16 참고문헌: * 21세기 한국경제 미래산업비전, 삶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환경 문제와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헬스, 건강식품, 사상의학 등) 건강을 위해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세

  • [마케팅] 나이키의 리포지셔닝전략
  • 환경 문제와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헬스, 건강식품, 사상의학 등) 건강을 위해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세

  • [산업조직론(중소기업정책)] 한국 중소기업정책의 평가와 그 과제, 별첨자료 포함(A+리포트)
  • 경쟁력, 근무환경, 제품 신뢰도, 경영 등에 있어서 대기업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연령이 낮을수록 국가 전체 산업체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낮게 평가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에서 학습된 중소기업에 대한 이미지 또한 긍정적인 느낌(15.6%) 보다 부정적 느낌(36.5%)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중소기업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2005년도에 ‘중소기업 인식개선사업’을 수립, 시행하였다. 중소기

  • 나이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및 경쟁사분석
  • 환경 문제와 건강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헬스, 건강식품, 사상의학 등) 건강을 위해 여가 시간의 많은 부분을 운동(athletics&sports)과 스포츠 관전에 할당하고 있다. 또한 월드컵과 올림픽 등 스포츠를 통한 국가 간의 교류가 효율적이라는 것이 입증되면서(2002년 한국과 네덜란드) 스포츠는 신세기에 IT산업, 생명공학과 더불어 유망 직종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스포츠 산업은 때를 같이하여 점점 발전하고 있다.2.스포츠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 현황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