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운동]19세기의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19세기 산업자본주의
2. 이중의 혁명과 노동운동의 태동과 발전(1789~1848)
3. 19세기 중엽의 번영과 노동운동(1848~1870)
4. 전투적 노동운동의 진전과 한계(1870~1914)
5. 맺는말
- 본문내용
-
1. 19세기 산업자본주의
19세기-프랑스혁명1789년~제 1차세계대전1914년까지를 보통 말함- 서양의 동향을 살펴보면 정치 사상적 측면에서는 민족주의 시대, 자유방임의 시대, 자유민주주의 시대등으로 규정해 왔고,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혁명의 시대, 산업과 제국의 시대, 반란의 세기 등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특히 19세기 산업 자본주의는 급격한 사회변동을 몰고 왔는데, 임노동, 기계화 및 공장제를 기반으로 한 산업화, 급속한 인구증가와 도시화, 지역사회의 자율성을 잠식하는 중앙집권적 국가권력의 신장, 그리고 이러한 여러 추세를 저지하려는 노동자들의 집단적인 노력이 가속적으로 두드러지게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가 가져온 사회구조적 변동은 생산에 직접 종사하는 사람이 생산수단으로부터 유리되는 무산계급화라는 현상을 몰고 왔다. 영국에서의 무산자들은 농업노동자화되거나 산업노동자화되었는데 무산계급화의 과정은 19세기를 통하여 대다수 유럽인에게 가장 중요한 사회적 경험이었던 것이다. 무산계급화로 인해 사회의 여러 측면에 변화와 긴장을 가져왔다. 작업장에서는 작업시간을 엄수하고 작업 중 금주하거나 성월요일의 관행을 통제하는 등, 작업과정의 자율성을 통제하고, 작업장 밖에서까지 전통적 놀이와 여흥을 금지하고 새로운 문화를 주입시키는 등 여가 이용에 대해서도 간섭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