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볼링포 콜럼바인과 엘리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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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5년 2학기에
대중예술의 이해 시간에
감상문으로 제출.
목차
1. 머리말
2. 볼링포 콜럼바인
3. 엘리펀트
4. 맺음말 (두 영화 비교)
본문내용
카메라는 대부분 인물의 뒤통수 뒤에서 따라가며 화면을 만들어낸다. 처음 볼 땐 뭔지 잘 이해가 안 갔지만 볼수록 총으로 사람을 죽이는 게임 속의 장면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죽는다. 그리고 사람의 뒤통수를 따라갈 때 자세히 보면 인물의 뒷모습은 뚜렷하게 보이지만 나머지 여백은 아주 흐릿하게 보인다. 마치 누군가가 그 사람의 뒤에서 뒤통수를 빤히 쳐다보며 걸어오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곧 뒤통수에 총알을 박을 것처럼 말이다. 이런 카메라 촬영법은 나의 짧은 생각으로는 일단 복선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시 말해서, 죽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나아가 감독의 의도를 생각해본다면 나중에 알렉스가 총으로 사람의 뒤를 쏴 죽이는 게임을 한 것과 연관지어 이
사건의 원인이 게임에도 있다는 추측도 해볼 수 있다.
카메라의 촬영법에 있어 또 특이한 점은 같은 상황을 여러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여준다는 것이다. 여기서 숨은 감독의 의도를 찾았는데 이것은 처음 볼 때와 두 번째 볼 때 눈에 보인 것을 비교해보고 생각해냈다. 내 나름대로 생각해낸 감독의 의도는 ‘사람들은 자신과 상관없는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과 상관있는 일에만 관심을 둔다.’라고 바꿔서 말해도 괜찮을 것 같다. 예를 들어 네이썬이 캐리를 만나러 복도를 걸어갈 때 복도에 서있던 여자 세 명 중 한 명이 ‘진짜 귀엽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특히 그 장면은 슬로우 비디오처럼 길게 잡혀서 나온다. 이것은 네이썬의 관점이다. 조금 뒤에 세 여자의 관점에서 찍은 장면을 보면 ‘진짜 귀엽다’라는 말은 순식간에 지나가며 그 외에도 세 명은 다른 얘기를 많이 나누고 있었다. 결국 네이썬은 그 많은 말들 중 ‘진짜 귀엽다’라는 말에만 관심을 가졌을 뿐이고 그 외의 말은 귀에 들어오지도 않았던 것이다. 하나 더 예를 들자면 존과 엘리아스가 복도에서 만나 사진을 찍을 때에 그 뒤에선 미셸이 뛰어오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처음 볼 때에는 누가 뛰어오는지 별 관심도 없었고 제대로 보지도 못했다. 두 번째 볼 때에는 이미 처음 볼 때 미셸의 관점에서 보여주는 장면에서 미셸이 뛰어가는 것이 확연히 나오기 때문에 누가 뛰어오는지 주의 깊게 봤고 그 사람이 미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영화를 보는 사람도 이미 위의 네이썬과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이다. 모두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것만 보고 있었던 것이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무관심’이라는 단어가 가장 적합할 것 같다. 어떻게 보면 감독은 ‘무관심’도 사건의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두 영화 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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