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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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
1. 모바일 콘텐츠의 개념
2.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가치 사슬
3.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II.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분류체계와 시장규모
1. 기존 분류 체계에 대한 고찰
2. 새로운 분류 체계의 정립

III.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현황
1. 국내 모바일 콘텐츠 현황
2. 세계 모바일 콘텐츠 현황
3. 모바일 컨텐츠의 향후 전망
1. 방송의 모바일화(DMB)
2.휴대 인터넷(Wibro)
3. Mobile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4. 서비스 및 기기 컨버전스

Ⅴ. 정리 및 결론
ABOUT 모바일 콘텐츠 정의
ABOUT 모바일 콘텐츠 산업
본문내용
I.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

1. 모바일 콘텐츠의 개념
모바일 콘텐츠란, 일반적으로, 무선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콘텐츠를 말하며 휴대용 단말기를 활용한 서비스 및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라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기존의 유선인터넷을 통한 웹 기반의 유선인터넷 콘텐츠는 제외되며, 유선과 무선이 연계되어 서비스가 가능한 콘텐츠는 모바일 콘텐츠의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다. 이러한 구분은 통신기반, 통신기반의 호환성, 터미널의 특성, 통신망의 활용 등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내용, 대상, 유료, 무료, 지역 등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유럽 및 미주 등지에서는 아직 모바일 콘텐츠라는 개념이 널리 쓰이지 않는 반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정의를 내려 모바일 콘텐츠를 설명하고 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란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해 사용 가능한 모든 서비스를 말하며 그 첫 번째 서비스는 1973년에 시작된 음성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최근 들어 음성 서비스를 뛰어넘어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들이 선보이고 있는데, 일반적으로‘모바일 데이터 어플리케이션(Mobile Data Application)’이라 명명하고 있다.
그림 1-1은 이러한 모바일 데이터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있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과 테크놀로지 등의 상호 구분을 보여주고 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몇 가지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있는데, 그 첫번째로 위치기반(Location-based) 서비스가 있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이라기 보다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의 이네이블러(Enabler)로 정의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SMS가 있다. SMS는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메시징 어플리케이션과 텍스트 포맷의 콘텐츠의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Protocol)로 정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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