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효과에 대한 연구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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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란 무엇인가? ---------------- 3
가) 광고의 정의(定意) ---------------- 3
나) 변화에 대한 적응 ----------------- 3
다) 광고와 우리생활 ----------------- 4
☞ 박성규 조원이 조사
2. 여러 방면에서 본 광고 효과 -------- 5
가) 광고의 사회적 영향 --------------- 5
나) 경제적인 측면의 광고 효과 ---------- 6
다) 문화적인 측면의 광고 효과 ---------- 6
☞ 김기영 조원이 조사
3. 우리 생활과 광고 ----------------- 7
가) 광고가 나아갈 길 ----------------- 7
나) 광고와 소비자의 행동 -------------- 8
☞ 김기영, 박성규 조원이 함께 토론 및 정리
4. 발표 일지 ----------------------- 9
5. 개인별 소감문 ------------------- 10
6. 참고자료 -------------------------- 12
본문내용
1. 광고의 정의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되어 특정한 사물을 널리 홍보하는 것을 일컫는다. 광고에 대해 맨 처음에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라 정의하였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스웰턴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와 흔히 혼동해서 쓰는 PR(public relations)와 선전(propaganda)은 ‘유료’라는 점과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는 주인이 있다’는 두 관점에서 광고와 크게 다르다. 즉, 홍보나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이 2가지 정의에도 예외는 있는데, 그것은 무료 공공광고(public service advertising)의 경우이다. 이는 매체가 광고료를 받지 않고 게재, 또는 방송하기 때문에 예외의 경우이다. 광고란 낱말은 영어로 ‘advertising’ 또는 ‘advertisement’라고 하는데, 전자는 광고활동 모두를 뜻하고, 후자는 낱낱의 광고물을 뜻한다.


참고문헌
1. 김재휘 / 광고와 심리 / 2004.11.30 / p.179
2. 〃 p.183
3. 제임스 트위첼 / 김철호 옮김 / 욕망, 광고, 소비의 문화사 / 2001 / p. 116
4. 스튜어트 유엔 / 최현절 역 /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 1998 / p. 79
5. 이두희 / 광고론 / 1997.10.20 / p.370
6. EACA, WFA공저 / 한은경 역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광고의 새로운 패러다임 / 2003.12.20
7. 엄창호 / 광고는 덫이다 / 1998.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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