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간관
1) 모든 인간은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과의 차이점

3. 기본가정

4. 주요 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칙

5.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1) 다른 이론과 구별되는 세 가지 특징
2) 심리사회적 자아발달 단계의 특징
3) 발달단계
⑴ 유아기(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⑵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⑶ 유희기(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⑷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⑸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⑹ 성인초기(친밀 대 고립-사랑)
⑺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배려)
⑻ 노년기(통합 대 절망-지혜)
* 이상행동
4) 중요한 관계의 범위

6.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1)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⑴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⑵ 치료목적
⑶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⑷ 치료기법
2) 사회복지에 미친 긍정적 영향
본문내용
4. 주요 개념
1) 자아
⑴ 개념 : 신체·심리·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

⑵ 자아기능
- 개인과 환경간의 관계, 성격의 다양한 요인들 사이의 내적 갈등을 중재함
- 자아기능은 타고나는 것, 성숙과, 신체, 심리,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

2) 자아정체감
⑴ 개념 :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
⑵ 자아정체감의 두가지 측면
- 제 1의 측면(내적 측면) : 시간적 자기동일성과 자기연속성의 인식
- 제 2의 측면(외적 측면) : 문화 이상과 본질적인 패턴 인식→타자와 본질적인 특징공유

3) 점성원칙
⑴ 개념
-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본도안을 가짐
- 모든 부분이 전체적으로 기능할 때 까지 분화
- 분화과정에서 각 부분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특정한 시점이 있음
⑵ 성격발달
- 적절한 연쇄과정을 따르며 - 결정적 시간에 일어나며
- 시간에 따라 진보하여 - 일생에 걸쳐 통합되는 과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를 구하기 힘들었는데 고맙습니다.
  • lhm0***
    (2013.05.23 13:30:25)
회원 추천자료
  • Erikson의 사회심리이론
  • 에릭슨은 정식교육을 받지 못했고 학위도 없지만 임상가와 대학교수로 왕성한 활동을 하였으며 1994년 미국에서 사망을 하였다.1. Erikson이론의 개요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H. Erikson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릭 에릭슨은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자아기능을 강조*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과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중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인간은 성인으로 장상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

  • [인간행동] 죽은시인의 사회를 통해 바라본 청소년기
  •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에 따른 청소년기 분석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은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사회적, 개인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은 자아의 자율적 기능을 강조 하였는데, 이는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그리고 무의식엔 관심을 두지 않았고, 환경을 중요시 했는

  • 에릭슨 Erik H Erikson 심리 사회학적 성격
  • Erik H. Erikson<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 차서 론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 H. Erikson 의 생애ⅱ. 주요 개념본 론Ⅱ. 심리사회적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ⅰ. 유년기ⅱ. 초기 아동기ⅲ. 유희기ⅳ. 학령기ⅴ. 청소년기ⅵ. 성인초기ⅶ. 성인기ⅷ. 노년기결 론Ⅲ. 중요한 관계의 범위 ⅰ. 중요한 관계의 범위ⅱ.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ⅲ. 이론 평가Ⅰ.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ⅰ. Erikson의 생애Erikson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