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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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과 관련된 개념 정리 1
Ⅱ. 성역할 사회화의 이론 8
(1) 성역할 획득에 관한 전통적인 세 이론 8
Ⅲ. 우리나라의 성인식 9
(1)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차별 9
(2) 우리나라의 성역할 변천 9
(3) 현대의 성역할 사회화와 사례 10
Ⅳ. 양성평등이란 13
(1) 양성평등의 의미 13
(2) 양성평등의 필요성 16
(3) 양성평등 배경 17
(4) 외국의 양성평등 18
(5) 우리나라의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 방향 21
(6) 우리 조의 관점 : 양성 평등한 선진 사회 구현을 위해 나아가야할 길 23
Ⅴ. 양성평등 교육 24
(1) 양성평등교육의 정의 24
(2) 양성평등 교육의 필요성 24
(3) 양성평등 교육의 관점의 분류 25
(4)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27
Ⅵ. 설문조사 31
(1) 설문지 작성 기준 31
(2) 설문 대상 31
(3) 설문 결과 분석 31
Ⅶ. 교과서 분석 38
(1) 교과서 분석 의도 38
(2) 교과서 분석 방법 38
(3) 교과서 분석 틀 39
(4) 교과서의 삽화 분석 내용 및 결과 39
(5) 교과서의 서술 분석 내용 및 결과 44
Ⅷ. 우리조가 생각한 ‘사회과 교육’에의 방향 52
Ⅷ. 수업전략 53
Ⅸ. 참고문헌 62
본문내용
♣ 성문화란
문화란 사람들이 오랫동안 살아오면서 이루어 놓은 생활양식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한 사회에 널리 생활화되어 있는 성과 관련된 생황 양식을 그 사회의 성문화라 하는데, 여기에는 성 역할을 비롯하여 성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및 행동 방식 등이 모두 포함된다.
성문화는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옛날에는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결혼하면 아기를 낳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었고, 낳을 수 있는 데까지 아기를 낳았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아기를 낳을 것인가 말 것인가, 또는 몇 명을 언제 낳을 것인가에 대해 부부가 서로 의논하여 결정한다.
옛날에는 노동력을 보충하기 위하여 자녀를 많이 낳아야 했지만, 오늘날에는 인구문제로 고민하고 있으며, 의학의 발달로 영·유아 사망률이 매우 낮아졌고, 피임법이 발달함에 따라 가족계획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한편, 성문화는 사회적으로도 매우 차이가 있다. 가령 서양에서는 가족이 아닌 남성과 여성이 서로 볼에 입을 맞추는 것은 친근감의 표시나 일상적인 인사로 받아들여지는데 비해,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 사회에서는 이러한 행동이 성적인 관심의 표현으로 여겨지거나 망측한 행동으로 손가락질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예를 통해서 볼 때, 성과 관련된 생활양식은 분명히 사회·문화적 배경에 의해 형성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을 하나의 문화로 보게 될 때, 성에 대해 보다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위민넷 여성정책용어사전

2.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초등학생의 성역할 유형에 따른 실과 태도 및 실과학습 생활화에 관한 연구」

3. 해바라기아동센터 : 성폭력 피해아동에게 통합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폭력 피해아동 전담센터.

4. 김원홍․이인숙․권희안 공저(1999), 「오늘의 여성학」, 건국대학교 출판부

5. 충남 여성 정책 개발원(2003) 충남지역 청소년의 양성평등의식 실태와 의식향상 방안 연구

6. 대전광역시 여성정책과(2002), 「양성평등의 이해」

7. 성폭력범죄의처벌및피해자보호등에관한법률

8. 정해숙(2002), 초․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9.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양성평등교육 지도 자료, 인천광역시 교육청(2001)

10. 조경원(1993), 남녀평등교육의 두 접근방식에 나타난 교육기회균등과 가치 문제 분석

11. kice education plaza 99’ 주요 세미나 지상 중계 : 제7차 교육과정에서 양성 평등교육 실현 방안

12. 김재춘(책임연구원) 왕석순(책임연구원)

13. 한국여성교육개발원.1998, 성인지적관점에 기초한 제6차 교육과정 운영 및 교과서 분석

14. 신희정, 2003. 「초등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성역할 분석」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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