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전달체계의 이해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 및 분석차원
1. 전달체계의 개념
2. 전달체계의 분석 차원

Ⅱ.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구성요소
1. 전달체계의 구조
2. 전달체계의 구성요소

Ⅲ.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원칙 3
1. 전문성의 원칙
2. 적절성(충분성)의 원칙
3. 포괄성의 원칙
4. 통합성(비파편성)의 원칙
5. 지속성(연속성)의 원칙
6. 평등성의 원칙
7. 책임성의 원칙
8. 접근 용이성의 원칙

Ⅳ.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전략
1. 의사결정의 권위와 통제의 재구조화
2. 업무분담의 재조직화
3. 전달체계의 구조 변경
4. 전달체계의 운영주체
5. 서비스 배분 방법

Ⅴ. 서비스전달전략의 선택
1. 서비스전달체계의 이념형
2. 전달체계의 통합

Ⅵ. 한국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공적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 민간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Ⅰ.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 및 분석차원

1. 전달체계의 개념 - 사회복지행정의 필수적 요소
·사회복지 서비스의 공급자간, 공급자와 소비자 간을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체계
·추상적인 사회복지 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여 ct에게 전달하는 과정

2. 전달체계의 분석 차원
1) 구조·기능적 분석 - 서비스 공급자의 구조와 기능의 분화에 따른 구분
① 행정체계
·서비스의 전달을 기획, 지시, 지원, 관리하는 기능
·관료제로 법규와 규정에 의해 움직이는 합리적 운영이 중심
② 집행체계
·ct와 직접적인 대면활동을 통해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
·가치지향적, 자율적, 전문인들의 합의를 바탕으로 신축성있는 운영이 중심
·서비스의 직접적 전달업무 이외에 행정업무도 수행(상담계획 수립, 슈퍼비젼 등)
▷ 공적부조 : 보건복지부→특별시, 광역시, 도→시군구→읍면동→클라이언트
▷ 민간 사회복지기관 : 관장→자문위원회→기획관리부(행정체계)→각 사업별 부서→ct(집행체계,수평적 분화)
2) 운영주체적 분석 - 서비스 전달체계를 누가 운영하는가에 따라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