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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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동의 이주
2. 이주노동자의 사회로부터의 고통
3. 이주동자들에 대한 차별원인
4. 여성 이주노동자
1) 생산직 노동자
(1) 생산직 노동자의 주거지와 근무환경
(2) 생산직 노동자의 성, 임신, 출산
(3) 생산직 노동자의 성폭력 실태
2) 성산업에 관련된 이주여성
3) 국제결혼한 이주여성
5. 정책자료
6. 국내 이주여성노동자들을 위한 지원단체들의 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도 살아갈 것이지만 인간은 여성과 남성으로 뚜렷하게 성별이 구분되어 살아오고 있다. 여성도 인간이고 남성도 인간이지만 여성과 남성의 그 고유성에 대한 존중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여성과 남성 사이에 많은 차별성이 남아 있다. 동양과 서양을 살펴보면 동양은 예부터 중국의 영향으로 아시아 국가의 대부분이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유교 문화는 충, 효, 신, 예의 중심사상으로 남성을 먼저 우선시 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 동양에서도 여성이 외치는 소리는 있었겠지만 너무 작은 소수의 여성이 내는 소리로써 커다란 영향은 미치지 못했다. 서양도 옛날부터 남성의 지배성과 성취성이 강했는데 오랜 세월이 지나는 동안 여성 중에서도 여성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한 여성들의 끊임없는 싸움으로 조금씩 바뀌게 되었다. 지금도 여성의 권리와 위치가 남성에 비해서 턱없이 낮으므로 여성을 위한 운동을 계속하고 있는 실정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러면 한국에서의 여성의 권리와 위치는 어느 정도인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한국도 역시 중국 문화의 영향으로 동양의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다양한 측면에서 여성을 남성과 비교하면 여러 측면에서 많이 취약한 편이다. 지금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여성들도 많이 어려워하고 힘들게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취약성, 제한성 등을 느끼며 살고 있는 것이다.
요즈음 시내나 길을 가고 있으면 한국에 입국한 외국인들이 몇 년 전보다 많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한국에서 일을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입국하는 이주노동자들이다. 지금은 이주남성도 많지만 이주여성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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