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 사회복지실천모델(집단사회사업) 에 대한 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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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집단의 개념과 유형
1. 집단의 개념
2. 집단의 유형

제2절 집단사회사업실천
1. 집단사회사업의 개념
2. 코노프카(Konopka, 1983) 집단사회사업, 집단상담, 집단치료, 집단지도 등의 개념 비교

제 3절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1. 집단사회사업
2. 집단치료의 역사

제 4 절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원칙

제5절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모델
1. 초기의 모델(1960년대)
2. 5가지모델(1960년대 후반 ~ 1970년대)

제 6 절 집단지도력 이론

제7절 집단 발달단계
1. 갈랜드와 콜로드니의 발달단계이론
2. 치료집단의 발달단계
본문내용
제1절 집단의 개념과 유형
1. 집단의 개념
1) 집단의 개념
인간은 일생동안 다양한 집단경험과 활동을 통하여, 성장, 발달해 나간다. 각 개인들은 가족, 또래집단, 여가집단 등 다양한 유형의 집단들과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화를 이루어 나가며, 바람직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며, 고통스런 시기에 남으로부터 지지를 받게 된다. 집단은 성원들이 사회복지사의 관여와 개입에 찬성하고 이를 선택한 사람들의 모임으로, 조직의 다른 부분에 속한 구성원과 만나고 일할 수 있는 좋은 장이다. 집단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사결정자로 비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정치적 기술, 분석력, 정서안정을 증명할 수 있는 잘 조직된 환경이다. 집단 생활은 우리에게 생산적, 기여를 하고, 다른 사람의 삶의 질을 고양시키고, 다른 집단의 성원과 관계를 공고히 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남세진, 조흥식,1999)
2) 집단의 특성
첫째, 서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성원 스스로가 자신을 집단성원으로 인 식함은 물론, 다른 사람들도 그를 집단에 속한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인정한다.
둘째, 성원들은 지속적으로 만나도록 기대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셋째, 성원들이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져야 한다.
넷째, 성원들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집단 의 크기를 제한하게 된다.
다섯째.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가져야 한다.
이를 종합할 때 집단은 적어도 두 사람 이상이 공통의 목표나 비슷한 인지적ㆍ정서적ㆍ사회적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모여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함께 기능할 수 있는 규범을 만들고 집단적 활동을 하기 위한 목표와 응집력을 발달시키는 모임이라 정리할 수 있다.
3) 집단의 이점 (김동배, 이윤로 공저, 2004)
①정보: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새로운 정보 및 각종 귀중한 정보를 얻게 된다.
②사회적지지: 집단 성원은 조언과 격려, 그리고 동정을 통해 서로를 돕는다. 도움을 주는 자는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며, 도움 을 받는 자는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③사회기술의 개발: 집단 성원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을 통해 대인 관계적 행동에 있어서의 단점 (예: 비웃는 듯한 목소리, 경멸적 행동 등)을 수정할 수 있다.
④대인관계 학습: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을 얻고 자신이 갖길 원하는 관계형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⑤집단 응집력: 집단 내에서 발달하는 소속감이나 친밀감은 구성원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제공한다.
2. 집단의 유형
1) 전통적 분류
(1) 1차 집단
1차 집단은 성원들이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관계를 맺고 있는 소규모의 집단을 말 하는데, 이렇게 소규모인 이유는 대집단에서는 직접적, 대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집단에 속하는 대표적인 집단으로는 가족, 친구, 또래집단 등이 있으며, 이 집단을 “우리감정” 즉 결속력과 상호정체감을 가지며 사회화, 도덕적 규범의 발달, 행동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남세진, 조흥식,1999)

참고문헌
-장인협 외 사회복지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장인협 사회복지실천론(상)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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