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활동 수업계획안] 수학교육과 봉사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봉사활동의 성격
2. 봉사 활동의 목표
3. 봉사 활동의 내용
4. 봉사 활동의 방법
5. 봉사 활동의 평가
6. 봉사활동 연간지도 계획
6. 봉사활동 수업계획안
7. 함께 생각해봅시다.

시각 장애인의 친구 되어
<도움 자료 1>
<도움 자료 2>

신문활용학습

봉사활동관련 명상자료
본문내용
1. 봉사활동의 성격

봉사 활동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이다. 이와 같은 봉사 활동은 자발성, 공익성, 무상성, 지속성을 기본 특성으로 한다.
봉사 활동은 제 2 차 세계 대전 후 산업화의 급진전에 따른 인간성 상실을 이타적인 사회 활동을 통해 회복하자는 자각에서 출발하였다. 많은 선진국들은 봉사 활동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제도화시키고 있으며, 특히 이를 학교 교육에 연계함으로써 봉사 활동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봉사 활동은 ‘자원 봉사’라고 하여 자발성을 중시하고 있으나, 학생 봉사 활동은 보통의 자원 봉사와는 달리 봉사 활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하고 훈련하는 활동으로서 봉사 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학교에서 봉사 활동을 중시하는 이유는, 봉사 활동이 원만한 인간 관계와 인간의 존엄성을 깨닫게 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혀 주기 때문이다. 또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필요한 행동을 함께 함으로써 불건전한 행동을 예방하고, 사회적인 책임과 애국심을 길러 주는 것도 학생 봉사 활동을 장려하는 이유이다.

2. 봉사 활동의 목표

가. 목표

(1) 지역 사회의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분담하고 호혜 정신을 기른다.
(2) 다양한 봉사 활동의 실천으로 서로 협력하는 태도를 기르고,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가진다.
(3) 타인을 배려하는 너그러운 마음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나. 영역별 목표
일손돕기 활동
* 일손이 부족한 곳과 불우한 이웃을 돕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근로의 즐거움과 보람을 가지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게 한다.
* 애향심과 애교심을 가지고 일을 찾아 돕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위문 활동
* 웃어른을 공경하고 불우한 이웃을 돕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고마운 분들의 하는 일을 이해하고 그 분들을 돕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국군 장병의 고마움을 알고 위문하여 따뜻한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캠페인 활동
* 교통 질서, 거리 질서를 지키려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주변 정화를 통하여 어린이 보호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 환경 보존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한다.
자선 구호 활동
*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베풀도록 한다.
* 갑자기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돕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 다른 나라 사람들의 어려움을 알고 돕는 마음을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의 평가 및 실제
  • 활동의 차이체계적 교수와 프로젝트 활동은 상호 보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체계적 교수를 통해 어린이들이 기능을 획득하게 되면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이 기능을 의미 있는 상황에 적용해 보는 것이다. 프로젝트 활동은 교육과정 중 어린이들과의 협의를 거쳐 계획되는 부분으로서, 보다 공식적이고 교사에 의해 주도되는 수업요소들을 지원하고 확장해 주는 역할을 한다.가. 체계적 교수와 프로젝트 활동의 차이교육

  • 동성초등학교도서관 현황과 문제 및 해결방향
  • 수업 시간 배정위의 과 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은 동성늘벗도서관의 현황, 실태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것은 위에서 제시한 것처럼 일선교사들의 문제도 있지만 사서교사의 의지박약이라고 할 수도 있다. 물론, 사서교사가 학교도서관의 활동에 대해 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던가 노력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교과지원이 학교도서관의 고유역할이며 가장 중요한 역할의 하나인 것을 감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수학생에 대한 학력위주의 편협한 인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과열과외, 전인교육의 부족에 따른 고교 교육의 비정상화 초래, 대학이나 학과의 성격, 특성 등을 무시한 학생 선발 방법 및 평가 도구의 획일성, 봉사활동이나 학교장 추천 등 학력이외의 전형 자료들에 대한 타당하고 공정한 평가기준의 미비 등이 그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대부분의 대학들이 교육부에서 내놓은 2002학년도 대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 ICT 소양교육과 ICT 활용교육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실제로 교과학습에 필요한 ICT활용 능력은 각 교과 시간에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실시되는 소양교육을 통해 이루어진다. 학습자들은 소양 교육으로 ICT에 대한 기본적인 기술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각 교과에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을 해 나갈 수 있다. 두 가지의 교육이 연계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 및 보육교육시설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한 느낀점(유아교육개론 공통)
  • 활동을 촉진하여야 하므로 이를 위해 교사는 필요한 교재, 교구를 계획하고 정리정돈을 하며, 필요한 교재, 교구를 활용해야 한다.(3) 상담 및 조언자로서의 역할교사와 유아는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런 상호작용의 가치는 어떤 특정한 수업의 실제보다 더욱 중요할 수도 있다. 교사는 유아의 안내자로서, 도움자로서 봉사해야 하며, 유아가 신뢰감을 지닐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상담 및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데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