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6.25이후 교회의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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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전쟁 전 국외 상황

◈◈한국전쟁 전 국내 상황

◈◈한국전쟁의 원인

◈◈한국전쟁 순서

◈◈전쟁의 피해

◈◈전쟁 중 기독교

◈◈한국전쟁(6.25전쟁) 이후 60년 후반까지 한국교회

◈◈1970년대, 80년대 교회성장

◈◈1990년대 한국 기독교-새로운 영적 쇄신과 화해된 민족 평화공동체 형성을 지향할 때

◈◈한국 교회의 성장 요약

◈◈한국교회 침체 현상의 대안.

◈◈부록-한국의 대형 교회

◈◈생각해볼 문제
본문내용
◈◈한국전쟁 전 국외 상황

◈1943년 11월 카이로회담 : 조선의 독립을 보장한다.
1943년 11월 23일에서 27일까지 이집트의 카이로에서는 미국의 루스벨트, 영국의 처칠, 중국의 장제스등 연합국 수뇌가 회담을 열었다. 정치적인 문제로는 일본에 대항한 연합군의 협력에 대해서 협의하고 일본의 영토문제에 대해서 연합국의 기본방침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방침을 ‘카이로 선언’으로서 발표하였다. 그 중 조선문제에 관해서는 "한국국민의 일본예속을 애석하게 생각하며 적절한 과정을 거쳐 자유롭고 독립된 국가가 되도록 한다"고 선언했다. 다만 "적당한 시기"란 것이 나중에 문제가 되었다.
◈1945년 2월 얄타회담: 조선의 독립은 신탁통치를 실시한 후에 보장한다.
얄타회담은 1945년 2월에 열렸던 회담이다. 이 회담에는 미국의 루즈벨트, 영국의 처칠, 소련의 스탈린이 참석을 했다. 연합군의 승리가 눈앞에 보이는 상황에서 열린 이 비밀회담은 독일의 영토문제, 일본의 영토문제 등이 협의되었다. 이 회담에서 우리나라에 대해서도 논의가 되었는데 그 결론은 "일정기간 미, 영, 소, 중 4개국에 의한 신탁통치를 실시한 후 독립을 보장한다"였다. 이 회담에서 잠정 합의된 이 부분이 나중에 우리나라가 분단이 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1945년 7월 포츠담회담, 포츠담선언: 조선의 독립 재확인
독일패배후인 7월에 미국(루스벨트의 사망에 의해 트루먼이 참석), 영국(처칠, 도중에 애틀리로 교체), 소련(스탈린)의 수뇌가 베를린 교외의 포츠담에서 만나 회담을 열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in- 한국의 10대 교회
6.25전쟁 - http://myhome.edunet4u.net/iloveu
교과서 밖 국사 - http://myhome.edunet4u.net/tapsa
논문 - 한국전쟁과 기독교, 1950-1953김흥수
해방 후 한국 기독교의 역사인식과 죄책고백 - 김경재
해방 후 한국교회의 성장과 해외선교-전호진
한국 교회의 성장과 저성장- 이광순
한국교회 남북통일 운동의 흐름 -문은배
부흥의 기적 차례-김대인-http://www.kimdi.net/Revival/00revivalco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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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회와 국가시민사회』, 서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1996.강돈구, 『미군정의 종교정책』,「종교학 연구」12권, 1993. 서정민,『한국교회의 역사』, 파주: 살림, 2003.허종, 『반민특위연구』, 서울: 나남, 2003. 『반민특위의 조직과 활동』, 서울: 선인, 2003.이진경 외, 『민족자본가 논쟁』, 서울: 벼리, 1988.박수현 외, 『일제의 친일파 육성과 반민족 세력』, 천안: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9.서중석, 『한국현대민족운동연구』, 서울:역사비평사,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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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비주의 연구] 나운몽과 기도원을 중심으로
  • 이후에 기독교는 한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종교 가운데 하나가 될 정도로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성장에는 동양적 신비주의의 영향을 받은 한국형 기독교의 성향이 있었음을 역시 부인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현실의 그 이면을 면밀히 살펴보면 한반도 내의 지역적 특수성이 가미된 신비주의가 저변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한국 기독교는 그 성장세가 가파른 만큼 본질적인 기독교의 모습과는 오히려 멀어진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할 것

  • 김익두(金益斗)의 신비주의
  • 그의 역사의식이 잘 드러나고 있다. 6.25 전쟁 중 신천 반공의거를 준비하는 청년들을 격려하고 기도로 응원하였고 당일에는 교인들과 함께 교회에서 태극기를 휘날리며 만세를 불렀다. 결국 신천 반공의거 다음 새벽기도회 인도 후 인민군에 의해 순교한다. 한춘근. 「죽지 않는 순교자 김익두」 (성서신학서원, 1993), 157-189.이러한 철저히 역사적인 존재로서 김익두는 신비주의적 경향이 미약하다고 조심스레 결론을 맺으며 발제를 마치고자 한다.

  • 샤머니즘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 6.25 전쟁의 체험 후 극심한 어려움 속에서 살아가야 했던 신도들은 국가나 가정 등 그들이 속한 공동체가 경제생활을 보장해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들 자신의 생존 문제에 매달려야 했다. 전쟁 체험은 전후에도 오랫동안 한국인들로 하여금 생존을 위한 그들의 사유와 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근거로 삼도록 했으며, 전후의 교회에서는 생존동기를 충족시켜 주는 위로 및 현세 복락적인 요소가 강조되었다.) 김흥수, 기복신앙 : 한국전쟁 이후의 기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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