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의 조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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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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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의미와 발전
Ⅱ.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구성 요건
Ⅲ. 한국 영유아의 장애 발생 시기와 지역별 출현분포
1. 장애발생 시기
2. 장애 영유아의 지역별 발생 분포
Ⅲ. 장애발생예방과 조기발견체계
1. 장애 영유아 예방중심 조기발견 체계
2. 장애 중재 중심 예방 및 조기발견 선별체계
맺는 말
- 본문내용
-
1.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의미와 발전
조기중재와 장애유아 조기교육 정책의 주요한 획기적 사건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고 아동의 최적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조기중재에 초점을 맞추었다. 예를들면, 미국의 경우 공법 88-156 즉, 1963년의 어머니와 아동건강과 정신지체 예방계획법은 정신지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으로 저소득층으로부터 예비 어머니에 이르기까지 어머니와 아동건강 서비스를 확장했다. 공법 89-313 즉, 초․중등학교법(ASEA)의 개정은 장애인을 위해 주정부가 운영하는 학교와 시설에 연방교육 기금을 제공했고, 이 기금은 대부분 실험적인 조기중재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주정부에 의해 사용되었다. 아래 제시된 표는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196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는 발전 양상을 나타낸다. 프로젝트 헤드 스타트(Project Head Start; 조기교육 계획)는 장애유아들을 위한 중재교육의 첫 번째 시도였다. 헤드 스타트의 목적은 교육, 의학, 영양관리, 부모훈련을 포함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총체적 아동발달 개선에 있었다. 물론 빈곤타파를 위한 국가과제의 일부로서 1964년에 시작되었으나, 조기중재를 통하여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있는 취학전 아동이 발달상 역기능의 영향에서 벗어나도록 고안되었다.
1960년대 후반에는 현재 시행중인 서비스의 주요한 두가지 초석이 형성되었다. 1967년에, PL 90-248은 조기의 정기적 선별, 진단, 치료(EPSDT)프로그램을 제정했으며, 장애자 의료보장제도 확립으로 발달적 의학적 문제 예방이 가능한 조기확인과 조기치료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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