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의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의미와 발전

Ⅱ.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구성 요건

Ⅲ. 한국 영유아의 장애 발생 시기와 지역별 출현분포
1. 장애발생 시기
2. 장애 영유아의 지역별 발생 분포

Ⅲ. 장애발생예방과 조기발견체계
1. 장애 영유아 예방중심 조기발견 체계
2. 장애 중재 중심 예방 및 조기발견 선별체계

맺는 말
본문내용
1.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의미와 발전
조기중재와 장애유아 조기교육 정책의 주요한 획기적 사건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고 아동의 최적 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조기중재에 초점을 맞추었다. 예를들면, 미국의 경우 공법 88-156 즉, 1963년의 어머니와 아동건강과 정신지체 예방계획법은 정신지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으로 저소득층으로부터 예비 어머니에 이르기까지 어머니와 아동건강 서비스를 확장했다. 공법 89-313 즉, 초․중등학교법(ASEA)의 개정은 장애인을 위해 주정부가 운영하는 학교와 시설에 연방교육 기금을 제공했고, 이 기금은 대부분 실험적인 조기중재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주정부에 의해 사용되었다. 아래 제시된 표는 장애유아 조기교육의 196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는 발전 양상을 나타낸다. 프로젝트 헤드 스타트(Project Head Start; 조기교육 계획)는 장애유아들을 위한 중재교육의 첫 번째 시도였다. 헤드 스타트의 목적은 교육, 의학, 영양관리, 부모훈련을 포함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하여 총체적 아동발달 개선에 있었다. 물론 빈곤타파를 위한 국가과제의 일부로서 1964년에 시작되었으나, 조기중재를 통하여 경제적으로 불리한 조건에 있는 취학전 아동이 발달상 역기능의 영향에서 벗어나도록 고안되었다.
1960년대 후반에는 현재 시행중인 서비스의 주요한 두가지 초석이 형성되었다. 1967년에, PL 90-248은 조기의 정기적 선별, 진단, 치료(EPSDT)프로그램을 제정했으며, 장애자 의료보장제도 확립으로 발달적 의학적 문제 예방이 가능한 조기확인과 조기치료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유아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유아교육과 신학 기독교 세계관 1조 2009. 9. 29 Ⅰ. 서론1. 개별화교육의 개념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란 각 아동들이 지니는 개인차와 장애로 인한 발달상의 개인차로 인해 단일 교육과정으로는 대상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음을 인해,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함에 있어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개별화란 교사와 아동이 일대일로 교육하는 것이 아닌 교육프로그램이 각 아동에게 맞추어서 작성되

  • [유아교육]조기발견과조기교육
  • 1. 조기발견과 조기특수교육1) 조기발견(1) 조기발견의 필요성장애영유아 혹은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가능한 조기에 중재를 하는 것의 중요성 및 장애영유아 가족 지원에 대한 필요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즉 장애영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중재를 할 수 있게 되면 나중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할 수 있고 문제의 교정도 가능하며 이로 인해 나중에 이들의 특수교육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감소시키거나

  • [특수교육]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사례 분석)
  • 장애영유아 서비스 기관연계 구축 사례3.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및 부처간의 협력체제Ⅴ. 장애영유아 교육 내실화를 위한 기관연계 방안1. 특수교육체제 자체강화 방안1) 국가수준 유치부 교육과정에 ‘치료교육 활동’ 추가에 의한 치료교육 강화2) 일반교육기관 및 특수교육기관간 연계의 공식화에 의한 통합교육 강화3) 정부와 대학의 연계에 의한 통합유치원 프로그램 모델 연구2. 0~3세 장애영아의 조기발견, 가족지원, 조기교육을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 [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문제 Ⅱ.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효과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효과(2)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3) 사회에 미치는 효과2.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의 특성 2) 장애유아의 교육유형 (1) 개별화 교육(2) 조기교육(3) 통합교육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4) 장애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