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학 이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2

2. Erikson의 생애와 업적 --------3

3.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 -----4

4. 인간의 여덟가지 시기 -----5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 (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 (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 (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 (지혜)

5.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9

6.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10

7. 에릭슨 이론의 성경적 비판 -------10

1)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았다.
2) 사람은 죄로 인하여 타락하였다.
3) 사람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구원받는다.

8. 결론 ---------------13

<참고자료> ----------14
본문내용
청소년이란 누구인가? 그리고 청소년기는 인생의 시기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 청소년은 부모에게 많은 것을 의존하는 아동도, 경제적ㆍ심리적으로 완전히 독립된 성인도 아닌 과도기에 있다. 청소년기의 이러한 과도기적 특성이 오히려 개인의 인생에서 청년기가 갖는 전환기적 중요성을 대변한다.

청소년(혹은 청년)을 의미하는 ‘adolescence'의 원래 의미는 ’성장한다‘로서 청년기가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커다란 발달이 이루어지는 전환의 시기로서 인생의 독특한 시기임을 시사한다. 현대 청년 심리학.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학문사. p : 14


에릭 에릭슨(Erick Erickson)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이어지는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했다. 에릭슨은 각 단계마다 고유한 특징과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가 있고 이 과제를 잘 해결해야만 다음 단계로 잘 진행해 나가며 건전한 성숙을 이룬다고 하였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모든 단계가 나름대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으나, 우리는 에릭슨이 다섯 번째 단계인 '청소년기'를 다른 단계보다 특히 강조했음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청소년기가 강조되는 이유는 이 시기가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생항로를 개척하기 위한 자아를 확립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기를 경험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인생의 목적으로 삼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한다. 또한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을 평가하는 행위기준인 가치관과 세계관을 설정하기도 하며, 미래를 위해서 어떤 것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준비하기도 하는 시기이다. 나중에 더 정교화되고 모서리를 다듬어가게 되지만 이 시기에 정신적인 성숙의 틀이 일단 완성된다. 이러한 모든 것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우리는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참고문헌
1. Charles Hodge, Systematic Theology, Vol. Ⅱ. (Grand Rapids : Wm. B. Eerdmans Publishing Co., 1940)

2. 황규명. 성경적 상담학 개론

3.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4.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 Erik H.Erikson 저, 윤진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6. 김순혜. 현대 아동상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 이론의 주요개념1. 자아심리학2. 점성설의 원리3. 위기I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1. 1단계(구강기) : 기본적 신뢰와 불신2. 2단계(항문기) : 자율과 수치심/의심3. 3단계(남근기) : 주도성과 죄책감4. 4단계(잠복기) : 근면성과 열등감5. 5단계(청소년기) : 정체감 형성과 역할혼미6. 6단계(성인전기) : 친밀성과 고립감7. 7단계(성인후기) : 생산성과 침체감8.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성과 절망감IV. 심리사회이론에서의 성격평가 및 연구방법* 참고문헌

  • 사회심리학 현장적용 및 진로와 직업
  • 사회 심리목차Ⅰ. 사회심리학이란? /21. 사회심리학의 정의 /2ⅰ.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차이 /2ⅱ. 상식과 사회심리학의 차이 /22. 사회심리학의 역사 /33. 사회심리학 이론 및 실험 /3ⅰ. 에릭슨(Erik Hornburger Erikson) - 심리사회학적 관점 /3ⅱ. 쉐리프(Muzafer Sherif)&애쉬(Solomon Asch) - 동조의 힘 /5ⅲ. 스탠리 밀그램(Stanley Milgram) - 권위에 대한 복종 /8ⅳ. 레빈(K. Lewin) - 장 이론 /10ⅴ. 미드(George Herbert Mead) - 상징적 상호작용 /11Ⅱ . 일상

  • [인문학] 프로이드의 이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k0
  • 에릭슨은 예술과 Freudian Training을 위해 비엔나에 온 미국 사람들의 아이들을 가르쳤다. 활발한 프로이드학의 모임에서 이러한 우연한 참가로 비엔나에서 정신분석을 시작하였다. 일반적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그 자신의 정신분석은 안나 프로이드에 의해 지도되었다. 현대 심리학의 성격이론의 대표적 주류학파는 여러 학자들을 들을 수 있다.여러 학자로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파블로프나

  • [리포트]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두 이론의 차이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이론은 각기 다른 시대와 문화적 배경에서 발전되었으며, 강조하는 개념과 목적이 다르다.하지만, 모두 개인의 심리 발달과 문제 해결에 대한 중요한 관점을 제공하며, 현재까지도 심리학과 치료 등 폭넓은 분야에서 연구되고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Ⅳ. 참고문헌- 도서: 김경희,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의 비교 분석」, 대한산업경영학회, 제7권(2), 2009.- 도서: 허윤행, 「에릭슨의 자아발달이론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1,2,3부 요약정리
  • 이론의 등장과 그것이 발전하였을 때 성격검사, 질문지 또는 실험 등을 통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가설을 형성하려는 추가적 노력이 있었다. 그러나 이론가들의 초기의 초점은 환자에 대한 관찰에 있었으며, 그들에 의한 임상적 관찰과 그들의 추종자들은 이론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계속하였다. 상관연구에서, 연구자는 변인들간에 존재하는 관계를 조사한다. 변인을 조작하는 것보다 변인이 가진 특성을 다룬다. 심리학자들은 하나의 성격 특성이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