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Jean Piaget(1896~1980)
Ⅰ. 생애
Ⅱ.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학습과 인지발달
2. 인지 발달의 구성요소
3. 논리적 사고력의 학습 과정
Ⅲ. Piaget와 교수학습이론
1.Piaget의 교수-학습관
2. Piaget의 학습 원리
3. 교사의 역할
4. 이론의 장단점
Ⅳ. 신Piaget 이론
Lev Semenovich Vygotsky (1896-1934)
Ⅰ. 생애
Ⅱ. 이론
Ⅲ. 교육적 적용
Jean Piaget와 Lev Semenovich Vygotsky의 비교
Ⅰ. 유사점
Ⅱ. 차이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교사의 역할
3.1 교사는 자기가 담당하는 교과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피아제의
발생적 인지 심리학의 토대 위에 많은 현장 경험과 수련을 통해 아동의 인지 발달이 어느 정도이며 장애 요 인은 무엇인지 정확하게 진단하며 그에 따라 알맞은 교육적 처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 이 다.
3.2 교사는 아동들의 사고수준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여 동기유발과 인지갈등이 활발히 일어나 도록해야 한다.
3.3 교사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맞지 않는 기대를 하지 않는다.
3.4 아동의 정답을 보상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만큼 아동의 실수의 근원을 이해하고 수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 을 기울인다.
4. 이론의 장단점
→ 피아제의 이론은 예술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심미적 사고 등의 다른 사고의 발달에 대해서는 거의 설명해 주지 못하지만, 수많은 후속연구를 낳게 하였으며 교사들에게도 어떤 연령의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를 제시해 준 점에서 매우 유용한 이론이다. 그러나 피아제의 이론의 타당성은 몇 가지 이유에서 의 문이 제기되고 있다.
4.1 지능, 지식, 학습과 같은 기본용어를 정의하기가 어려움
4.2 다양한 종류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연령에 대한 의문
4.3 아동들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실패하는 이유에 대한 피아제의 설명은 타당한가?
4.4 서로 다른 문화권에도 피아제의 이론은 타당한가?
- 참고문헌
-
강희순(1998), “낱말 습득을 통해서 살펴본 어린이의 언어와 인지발달-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가설을 중심으로”, 한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문숙(2001), “Piaget와 Vygotsky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구성주의의 학습원리”,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이한규(1986), “사고발달과 언어의 역할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자료평가
- ㅠㅠ
- juyu2***
(2008.07.30 18:38:26)
- 너무 산만한 편집에 읽기가 쉽지 않네요. 너무 많은 내용을 정리한듯하여 연결이 잘 안된것 같습니다.
- julov***
(2008.04.09 18:11:30)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비고츠키 유아교육] 비고츠키 생애, 비고츠키 교육관점, 비고츠키 주요 사상, 비고츠키 시사점, 비고츠키 교수방법, 비고츠키 견해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1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