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의 통일과 동서독의 생활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 경제 구조의 변화
- 가족 구조의 변화
- 사회 생활의 변화
- 가치관과 부적응 문제- 나오며
- 본문내용
-
1990년 10월 , 철의 장벽이 무너지고 마침내 독일은 통일되었다. 고르바초프의 ‘개방’과 ‘개혁’ 정책의 결과 동서 냉전 체제가 와해되었고, 개혁을 요구하는 동독 사람들의 목소리가 높아져 급기야 1989년 11월 9일에는 베를린 장벽이 붕괴되었다. 이어서 1990년 3월 동독에서는 자유총선거가 실시되었다. 선출된 드메지어(Lothar de Maiziere) 수상을 수반으로 하는 연립정부가 서독의 콜 정부와 집중적인 협상을 전개한 결과 마침내 1990년 10월 3일 통일조약을 체결함으로써 동서독은 공식적인 통일을 맞았다. 이러한 동독과 서독의 통일은 온 세계인을 흥분시킨 사건이었다. 독일의 통일은 곧 전후 세계 질서를 지배해 온 냉전 체제가 종식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독일의 통일은 국제정치질서의 변화로 인하여 갑작스레 찾아온 것이었다. 때문에 독일은 심각한 통일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통일’이라는 단어에 품었던 막연한 동경심과 향수가 막상 통일이 현실로 다가오자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 것이다. 동․서독의 경제통합과정에서 나타난 구동독 산업체의 도산과 대량실업, 동서독 임금격차, 재산권 반환 문제, 통일비용 충당을 위한 서독주민들의 희생과 같은 문제들이 독일 사회를 힘들게 하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과거 동독 사회와는 다른 통일 독일의 모습과 경제적 열등감이 구 동독인들을 심리적으로 억압하고 있다. 반면 서독의 입장에서는 과거 서독 경제가 어려워질 정도로 통일 비용에 많은 지원을 했음에도 별 실효성을 보지 못하자 크게 실망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통일 이후의 혼란과 파장은 구동독 지역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모든 통일 독일이 겪고 있는 문제이다. 통일로 하나가 되었다고 믿었던 게르만족의 긍지는 사라지고 이제는 서로가 Ossi, Wessi 라고 부르면서 불신과 이질화의 장벽은 점차 높아지고만 있다. 곧 물리적 장벽은 물리적 힘을 이용해서 무너뜨릴 수 있었지만, 물리적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장벽이 사회통합과정을 가로 막고 있는 것이다. 통일독일은 통일 후유증, 즉 경제적 어려움과 사회․문화적 이질감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통일 이후 독일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해 구동독을 중심으로 통일 이후 독일인들 생활의 변화와 문화․가치관의 부적응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ㆍ 김경식, '인문산책/ 동서독의 통합과정에서 본 민중과 지식인 문제' http://jbreview.jinbo.net/maynews
ㆍ아름다운 통일 http://tongil.kbs.co.kr
ㆍ독일통일 통해 본 한반도의 남북통일 전망
“베를린 장벽 허무는 데는 시민들의 용기가 큰 역할활발한 남북 교류 통해 한민족 동질성 찾는 노력을" http://paper.cu.ac.kr/1061/s1.html
ㆍ최종욱, '독일 통일 이후의 사회구조 변동과 가치관 변화 동부 독일 지역을 중심으로',이론 제16호.
ㆍ통일 이후 동서독의 사회, 문화 갈등연구
-한독 문화 연구소 http://www.ikdk.net/html/project/2.inhalt/02.htm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hfle***
(2015.11.30 03:05:42)
- 마침 내게 맞는 자료를 만난 듯 하다.너무 기분 좋다.
- ksam***
(2006.10.11 18:35: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