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언론사 기업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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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II. 본 론 ------------------

1. 설문 내용분석-------------
1-1 설문목적---------------
1-2 설문방법---------------
1-3 설문조사 문항-----------
1-4 설문조사 결과-----------

2. 인터뷰 내용분석----------------
2-1 언론사 내 윤리헌장--------
2-2 언론사가 지켜야 할 기업윤리----
2-3 언론사의 윤리수준 실태-------
2-4 MBC의 불법 도청 X_file 에 대하여-----
2-5 기자의 윤리-----------
2-6 언론사 기업윤리의 필요성과 한계---

III. 결 론----------------
본문내용
윤리경영이 화두인 시대이다. 윤리적인 기업은 적어도 망하지 않는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윤리경영과 재무성과 사이에 정의 관계에 있다는 사실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이 윤리경영에 신경을 쓰고 있다. 일반 기업(제조업)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판매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언론사는 경쟁사보다 좋은 기사를 보도하여 자사의 기사를 더 많이 판매하는데 주력한다는 개념과 같다.
그러나 일반 기업과 다른 점은 ‘기사’라는 상품 자체가 독자(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사회의 여론을 조성한다는데 있다. 이렇게 조성된 여론은 사회 구석구석에 막강한 영향력을 갖는다. 따라서 언론사는 본질적으로 일반 기업처럼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인 동시에 사회 공헌에 이바지 해야 하는 특수성을 갖고 있는 조직이다. 사회 공헌은 곧 사회정의와 연결되므로 언론사는 일반적인 기업에 요구되는 윤리성 보다 더욱 높은 수준의 기업윤리가 필요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 몇몇 언론사의 골프사건이 시중에 회자되면서 언론인들의 관행처럼 굳어진 '거지' 골프(공짜 접대 골프) 행태가 도마에 올랐다. 언론계의 `거지 골프' 문화는 과거 룸싸롱 등의 고가 향응접대 관행이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으면서 IMF 이후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최근 2∼3년 전부터는 젊은 기자들에게까지 확산되어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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