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며
2. 문화산업론의 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문화산업론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1) 문화산업론의 긍정적 시각
2) 문화산업론의 비판적 시각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문화산업론

2. 문화산업의 예
1) 문화제국주의로서의 아시아 문화 평정 - 한류
2) 걸어다니는 1인 기업 / 문화산업의 주요 인적자원 - 스타 시스템
3) 문화라는 이름으로 허위욕구를 자극하는 매체 - 광고
4) 성공신화의 이데올로기를 주입 - MBC 성공시대

Ⅲ. 결론
본문내용
1) 문화산업 탄생의 배경
원래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이론적인 차원에서 처음 사용하고 이를 체계화한 사람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창시자인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이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는 1930년대 말과 1940년대에 행해졌는데, 오락산업의 위협, 매스미디어의 증대, 나치 정권 및 전체주의 정권들에 의한 두드러진 문화적 조작, 미국으로의 이민의 충격, 영화와 음반 산업에서 필연적으로 발견되는 황홀감이나 매력 등의 제반 문제들을 체험하게 되면서 문화유형에 대한 평가가 시급한 문제로 등장했던 것이다. 양건열, 비판적 대중문화론, 현대미학사, 1997, P.75
그들은 1947년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고 <계몽의 변증법>이라는 저서에서 문화산업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사회에서도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화의 생산과 수용의 양상이 과거에 비해 크게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문화생산이 산업화되기 시작하고 생산이 확대되었으며 그 수요가 크게 늘어나 이른바 ‘문화폭증’ 현상이 나타났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에 의해서 ‘문화산업론’ 이 제기된 이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대중문화의 문제와 관련해서 대체로 비판론적 시각에서 전개되어 왔으며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세계적으로 ‘매스미디어와 문화’ ‘대중문화’ 의 확산이 뚜렷해지면서 이른바 문화의 증폭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대한 관심과 논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사례] 대한항공 서비스사례
  • 문화사」,2000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 [공연산업론] 예술의전당 프로그래밍 분석
  • Ⅰ.예술의전당1. 예술의전당은,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2. 예술의전당은, 국민의 문화 복지를 추구한다.3. 예술의전당의 조직적 특성4. 예술의전당의 재정 운영Ⅱ. 예술의전당 공연사업 프로그래밍 분석 (오페라하우스)1. 2006 공연관람 현황2. 예술의전당 기획 프로그램 목록3. 예술의전당 기획 프로그램 분석4. 기획 공연 뮤지컬 ‘맘마미아!’ 분석5. 타 극장과의 비교Ⅲ. 예술의전당 2006년도 음악 사업 분석 1. 2006 예술의전당 음악 사업

  • 대중가요에 관한 세대간의 갈등구조 분석
  • 문화 상품의 이데올로기의 문제나, 상업성, 윤리성을 놓고 세대상호간을 비판하는 잣대보다는 훨씬 명백하며 근본적이다. 오히려 그 이면을 살피게 되면, 후반기의 대중가요문화의 변화의 실질은 「예술적」감수성의 축적이나 발생에 의한 「문화」산업으로의 질적 변화라기보다는 자본의 축적에 의한 양적 변화가 그 변화의 전부라고 볼 수도 있게 되는 것이다. 다만, 최근의 젊은 2차비평가들이 즐겨 사용하는 대중음악에 대한 「문화산업론」적인

  • [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문화를 총괄하는 거대한 체제인 문화산업은 현존하는 것과 기술을 통제하는 권력 등을 우상화함으로써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산출한다. 요컨대 대중 조작과 대중 기만을 통한 욕구 체계의 조작, 문화의 획일화, 대중의 자율성의 감퇴, 대중의 사고 능력의 저하, 문화 영역에서 발생하는 기술적 이성의 지배가 정치 영역으로까지 넘어가게 됨에 따라 초래되는 민주주의의 파괴, 문화 및 오락의 상품화, 문화의 자본 또는 경제에 대한 종속 등이 문화산업론

  • [현대문화분석] 미니스커트 유행 분석
  • 문화산업론에서 소외당하지 않기 위해서 폐쇄회로적 시스템―유행, 규칙에 뛰어든다는 이론과 상통한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 조사 결과로 보자면 다음과 같다. 위에서 본 자료에서 미니스커트를 96%가 1개 이상은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입어보는 횟수를 조사했을 때 미니스커트를 선호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는 입지 않는 경우와 한달에 두 번 정도 입는 경우를 합쳤을 때 32%가 나온 다는 것은 위의 동조에 대한 유행을 잘 반영한다고 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