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타주와 디지털 영상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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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영상언어의 핵심 ; 몽타주

Ⅱ. 본론
-1. 20세기 시각예술의 키워드
-2. 평면의 몽타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몽타주의 제작과 이론적인 연구는 사진과 영화 양쪽에서 거의 동시대에 행하여지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양측 예술가들 사이에 교류가 적었다. 포토몽타주가 주로 회화와의 관계 속에서 관찰되었던 반면, 영화는 전통적인 예술 장르들과 독립된 대중 예술의 장르로서 성립되었다.
영상언어의 기초이며 기계영상시대의 핵심적인 시각예술 기법인 몽타주가 어떻게 영상기법을‘전통과 혁신’으로 구분했는지 알아본다.
몽타주(montage)란 원래 프랑스어의 동사 ‘monter’의 명사형으로서, 일반적으로 ‘본질적으로 다른 요소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상을 형성하거나 그렇게 여겨지는 결합’의 의미지만, 현실적으로는 여러 방면에 다양한 뜻으로 쓰여지고 있는 말이다. 먼저 일반인들에게 있어 그것은 범죄 수사에 사용되는 합성 사진을 연상시킬 것이고, 프랑스 영화에서 보자면 ‘편집(edit)’과 같은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주로 1920~30년대를 중심으로 영상예술의 혁신적인 규범으로 추구되었던 기법을 지칭하는 용어로서의 몽타주이다.
그런데 예술 제작상의 한 기법으로서의 몽타주에 관하여 논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은 그것이 원래는 공학 용어였다는 사실이다. 이 용어를 예술작품의 제작 기법으로 사용하였다는 사실은 그 작가들이 스스로를 예술가가 아니라
참고문헌
박성수, 영화․ 이미지․ 이론, 문화과학사, 1999
Joly, Martine, 영상 이미지 읽기, 문예 출판사, 1999
Eliade, Mircea , 이미지와 상징, 까치, 1998
레지스 드브레, 정진국 역, 이미지의 삶과 죽음, 시각과 언어, 1994
존 버거, 이미지, 동문선,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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