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7 / 2016.09.28
- 8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노년 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 -최일남, 아주 느린 시간 -최인호, 돌의 초상 -오정희, 동경 -박민규, 낮잠 -정지아, 봄빛 |
- 목차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 -최일남, 「아주 느린 시간」 -최인호, 「돌의 초상」
-오정희, 「동경」 -박민규, 「낮잠」 -정지아, 「봄빛」
최일남, "최일남소설집-아주 느린 시간", 문학동네, 2000
최인호, "최인호 중단편 소설선집 4 – 돌의 초상", 문학동네, 2002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주 느린 시간
1) 죽음과 가까운 노년
2) 독보의 노년
2. 최인호 돌의 초상
1) 돌과 짐의 상관성
2) 보호의 대상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이태준 - 복덕방.hwp
2. 최인호 - 돌의 초상.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누구나 피해갈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노년, 죽음일 것이다. 요즘 그렇지 않아도 우리 사회가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곤 한다. 노년기는 어떻게 보면 삶의 마지막 시기에 해당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떤 이들보다도 더 죽음이란 것을 실감하는 시기가 아닐까 싶다. 배우자의 사별, 친구의 죽음 등이 곳곳에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노년이란 것이 쓸쓸하고 고독한 것만은 아닐 것이다. 우리가 으레 생각하는 것처럼 인생의 쇠퇴기가 아닌 것이다. 나는 그 이유를 최일남의 ‘아주 느린 시간’ 그리고 최인호의 ‘돌의 초상’ 속 인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 론
1. 아주 느린 시간
1) 죽음과 가까운 노년
먼저 첫 번째 작품인 아주 느린 시간과 같은 경우 죽음이란 것이 노년에는 무척이나 일상적인 것으로 그려지고 있다. 쉽게 말해 이 작품에선 노년의 삶은 죽음과 언제나 함께하는 삶이라고 그리고 있다. 친구나 지인 등 옆에 있던 사람들과의 이별을 통해 마주하는 죽음 실제로 우리나라 노인들은 동료노인들의 죽음, 가까운 친족의 죽음, 배우자의 죽음 등 수많은 죽음을 경험하면서 자기 자신의 죽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간다고 한다.
, 그래서 노년의 삶은 언제나 죽음이란 두려움과 함께 하는 것으로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이 작품에 등장하는 노인들의 평소 일상생활의 대화 역시 죽음이 그 중심에 놓여 있게 되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