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와 품사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어
Ⅱ. 품사
- 본문내용
-
Ⅰ. 단 어(單 語)
1. 단어의 정의
단어는 일정한 언어 사회의 구성원들의 일상 언어 생활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용어이다. 이것은 문법론에서 형태소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언어 단위이다. 단어란 하나 이상의 형태소로 구성되고 분리성이 없으며 그 내부에 다른 단어를 끼워 넣을 수 없는 언어 단위라고 할 수 있다(단어의 앞과 뒤에는 다른 단어를 끼워 넣을 수 있다).
2. 단어의 분류(단일어, 복합어)
(1) 단일어: 하나의 어근으로 이루어져 있는 단어.
예) 사람, 나무, 바람, 덮다, 곱다, 자다, 놀다
(2) 복합어(합성어, 파생어)
1) 합성어: 둘 이상의 어근으로 이루어진 단어
- 융합: 밤(夜) + 낮(晝) 밤낮(항상, 늘). 산 + 수 산수(자연)
- 유속: 물 + 소 물소. 봄 + 비 봄비
- 병렬: 앞 + 뒤 앞뒤(앞과 뒤). 오+가다
- 참고문헌
-
이주행(1993) 현대국어 문법론
고영근·남기심(2001) 고교문법자습서
허웅(1980) 문법(인문계고등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