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교안] 청소년사이버 범죄와 그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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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주제선정 배경
2.개요서
3. 시안
4. 교사들의 접근 관점 및 태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청소년 범죄가 사회적인 문제로 줄기차게 대두되고 있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청소년 범죄의 심각성은 그들이 '잘 모르고' 범죄를 저지른다는 점이다. 지금 자신들이 하는 행위가 범죄라는 걸 모르고 저지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 책임을 다 그들에게 돌릴 수는 없다. 그렇다면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쉽지가 않다. 그렇다면 이 시점에서 절실하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방’이다. 청소년들에게 미리 무엇이 범죄인지 알려 주고, 그 범죄를 저질렀을 경우 뒤따르는 무시무시한 결과에 대해서도 미리 알려줘야 한다. 이것이 교육이다.


이러한 원리는 청소년 사이버 범죄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실제로 사이버 범죄의 수치는 (옆에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출처 대한상공회의소) 이에 대한 특별한 조치도 없이 해가 갈수록 꾸준히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소년원에 수감된 청소년들 중 절반이 인터넷을 통한 범죄에 연루되어 있다는 통계수치가 나왔다. 인터넷을 도구로 활용하여 범죄를 저지른 경우와 인터넷에 영향을 받아 범죄를 저지른 경우가 있다. 안타까운 점은 이들 중 80%가 이 같은 행위가 범죄라는 것을 몰랐다는 점이다. 하지만 소년원 자체 내에서는 이러한 사이버 범죄에 대한 예방 프로그램이 미미하기 때문에, 이들은 출감 되서도 똑같은 범죄로 다시 잡혀오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1) 웹사이트
① 비행소년과 만남의 광장 http://taekuk.netian.com/
② 사이버 범죄 연구회 http://cybercrime.re.kr/
③ 네이버 지식 검색 http://searchc.naver.com/

2) 참고 문헌
① 교육@인터넷 /백영균, 설양환, 최명숙 /2000 /양서원
② 컴퓨터를 통한 언어치료 훈련 /김진숙, 김영태, 정소영/ 2003 / 에듀엔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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