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11장 수용자와 매스미디어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수용자의 개념
2.수용자의 속성
3. 수용자의 능동성과 수동성
4. 수용자의 인식변화
5. 수용자의 권리
6. 효과이론에서의 수용자관
7. 뉴미디어 시대의 수용자
8. 수용자의 미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5. 수용자의 권리
1) 커뮤니케이트권 : 인간의 정신적 생활을 만족시켜야 하는 것으로 들을 권리, 들리게 할 권리, 정보를 줄 권리, 정보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1971년 캐나다 통신제도 연구회위원회
2) 수용자운동 : 수용자가 공중으로서의 위치와 역할을 자각 할 때 방송전반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행동적 차원에 권리행사
(1) 소비자거부 - 불만이 있는 경우 프로그램 시청을 거부함으로서 시청률을 떨어뜨려 광 고주로부터 외면당하게 하는 방법, 프로그램 스폰서 상품 불매 운동
(2) 면허 박탈위협 - 시민단체들이 면허 갱신 시기에 기존 방송사의 행적에 대한 의문을 제기 면허를 갱신해주지 못하도록 압력을 강하는 것
(3) 협의와 공중의 압력 - 방송의 공공연하게 불평을 토로하는 방법으로 법적인 행동을 취 하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덜 들뿐더러 덜 극단적인 방법이다.

수용자의 권리 주장의 근거는 모두 소비주의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다 수용자는 매스미디어가 생산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구독료 와 시청료를 지불함으로써 자기가 구매하는 정보 에 대해 보다 원활한 유통과 높은 질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그 내용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수용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당연히 거부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유재천, 한진만 외 공저 (2005년),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우룔. 정인숙 공저 (2001년),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 차배근 (1999년),『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이론』, 나남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론] 라디오에 대하여
  • 미디어 시대라고 하지만 결코 어느 한 매체의 후퇴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수용자는 여러 매체를 유효 적절히 필요에 따라 활용하고 있으므로 여러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다만 시대에 따라 한 매체의 성격은 주 이용층의 변화, 주 메시지의 변화, 이용 습관의 변화, 효과의 변화 등에 따라 바뀌어 갈 것이다.이 시점에서 라디오가 다시 거론되어야 하는 이유는 첫째, 소규모예산에 따른 수용자 이용의 극대화가 가능한 매체임에도 불구하고 라디

  • [미디어]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책리뷰
  • 미디어 시대, 문자문화의 반란 2부 정체성과 문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제6장 , 한국적 사랑의 기표 제7장 사이버, 또 다른 문화의 세상 제8장 애니메이션, 서사와 문화 정체성 사이 제9장 한국영화, 그 속에 숨겨진 여성정체성 제10장 미국교과서, 그 곳에 그려진 한국 역사 제11장 북한문화, 수령을 위한 인민 3부 한류, 미디어 문화로 만나다 제12장 시각문화, 스펙터클의 사회 제13장 미디어, 아시아 문화교류의 다리 제14장 한류, 우리 문화

  • [매스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관련 한국 연구논문 조사 -집단과 커뮤니케이션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용미디어를 개인 단위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 함께 이용하면, 집단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동시활용으로 커뮤니케이션 효과가 더욱 강해질 수 있다. 스탠퍼드 심장병 예방 프로그램에서는 미디어 캠페인만 실시했을 때에 비해 미디어 캠페인과 집단 교육을 함께 실시했을 때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미디어가 그 효과를 증폭시키기 위해 집단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3) 수용자 세분화

  • [도서요약] `대중문화 이유있는 편들기` 도서요약 및 감상
  • 11장 2008 한국 대중문화 5대 키워드! 최근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부자연스러운 것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방송에서는 짜여진 각본에 의해서가 아닌 출연자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다음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유행한다. 이는 시청자들이 연예인들의 가식 없고 자연스러운 일상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는 욕구를 반영한 결과물이다.자연스러움의 추구는 미적 기준에까지 영향을 미쳤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효과를 찾아낸 연구자들도 셋 째 가설에 모순된 증거를 제시했다. 졸업장이 임금을 올려받는 효과를 더 크게 한다고 하는 졸업장 효과를 제시했다. 3) 갈등론적 설명갈등론적 입장에서는 학력이나 학벌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과 학벌을 얻으려는 입시경쟁을 벌인다고 설명한다. 학력이 높거나 학벌이 높은 것은 경쟁에 결정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고 입시경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