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11장 수용자와 매스미디어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수용자의 개념
2.수용자의 속성
3. 수용자의 능동성과 수동성
4. 수용자의 인식변화
5. 수용자의 권리
6. 효과이론에서의 수용자관
7. 뉴미디어 시대의 수용자
8. 수용자의 미래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5. 수용자의 권리
1) 커뮤니케이트권 : 인간의 정신적 생활을 만족시켜야 하는 것으로 들을 권리, 들리게 할 권리, 정보를 줄 권리, 정보를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1971년 캐나다 통신제도 연구회위원회
2) 수용자운동 : 수용자가 공중으로서의 위치와 역할을 자각 할 때 방송전반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행동적 차원에 권리행사
(1) 소비자거부 - 불만이 있는 경우 프로그램 시청을 거부함으로서 시청률을 떨어뜨려 광 고주로부터 외면당하게 하는 방법, 프로그램 스폰서 상품 불매 운동
(2) 면허 박탈위협 - 시민단체들이 면허 갱신 시기에 기존 방송사의 행적에 대한 의문을 제기 면허를 갱신해주지 못하도록 압력을 강하는 것
(3) 협의와 공중의 압력 - 방송의 공공연하게 불평을 토로하는 방법으로 법적인 행동을 취 하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덜 들뿐더러 덜 극단적인 방법이다.
수용자의 권리 주장의 근거는 모두 소비주의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다 수용자는 매스미디어가 생산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구독료 와 시청료를 지불함으로써 자기가 구매하는 정보 에 대해 보다 원활한 유통과 높은 질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그 내용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수용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당연히 거부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유재천, 한진만 외 공저 (2005년),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우룔. 정인숙 공저 (2001년),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 차배근 (1999년),『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이론』, 나남 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