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혁명(4.19혁명)의 배경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월 혁명에 대해서 쓰게 된것은 조별 견학때 국립 4.19묘지를 다녀와서 뭔가가 아쉬웠다. 그래서 좀더 자세히 그 배경은 무엇이며 우리 선조들은 무엇을 위해 목숨을 버리면서 싸웠는지 알고 싶었고 그래서 이 책을 읽어 보게 되었다. 레포트를 쓰면서 여기 저기 자료를 찾아보고 책을 읽으면서 수업시간에 배우지 못했던 좀더 많은 사실들을 알게되었다.

그럼 먼저 4.19혁명이란 1960년 4월 19일을 전후하여 일어난 민주주의혁명이다. 4.19의거, 4.19혁명 또는 4월혁명이라고도 한다. 학생들을 중심으로 이에 동조한 시민들이 연합하여 전개되었다. 그 결과 이승만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고 집권여당인 자유당이 몰락하였으며, 허정 과도정부를 거쳐 내각책임제 개헌에 의한 7.29총선으로 장면을 국무총리로 한 제 2공화국이 출범하였다.

다음으로 4.19 혁명의 원인으로는 간접적인 원인과 직접적인 원인이 있는데 간접적인 원인으로 종신집권을 노린 대통령 이승만의 지나친 정권욕과 독재성 및 그를 추종하는 자유당의 부패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불평불만이 누적된 데 있다. 이승만은 환국 이후 다른 어떤 민족지도자보다도 가장 두터운 국민의 지지와 신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수완으로 정치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혁명]동학농민운동과 4.19에 대하여
  • 의의 함성을 독재자는 총격을 가해 다수의 사상자가발생하는 만행을 저질렀으며 무고한 학생과 시민을 공산당으로 몰아 형언할 수 없는 고문을 자행했습니다.1960년 4월 11일1차 마산시위에서 실종되었던 김주열군의 눈에 최류탄이 박힌 채 참혹한 시체로 발견됨으로써 이에 분노한 시민들의 노도와 같은 제 2 차 의거가 다시 일어나 4.19혁명의 분화구를 열어 놓았습니다.1960년 4월 18일고려대학교의 4천여 학생은 진정한 민주이념의 쟁취를 위하여 봉

  • 윤보선 대통령 리더십
  • 4.19 혁명(1) 4.19 혁명의 원인(2) 4.19 혁명의 과정(3) 4.19 혁명의 결과(4) 4.19 혁명의 의의2) 당시 국회의 상황(1) 민주당 결성(2) 민주당 집권과 와해① 민주당의 집권② 와해의 배경a. 협상선거법과 보안법파동b. 장면의 부통령 시임c. 내각제개헌3) 7.29 선거4) 대통령피선과 총리지명5) 정국의 혼란(1) 내각과의 갈등(이합집산)(2) 혁신진영의 활동6) 5.16 군사정변(1) 5.16 군사정변이란(2) 5.16 군사정변에 대한 윤보선대통령과 장면총리의 입장① 윤보

  • [한국정치] 민주화운동과 시민사회
  • 4.19혁명의 경우를 보면 이런 점들은 아직 보이지 않다고 판단된다. 여기서 이런 점이라고 하는 것은 당시 시민들이 자신들을 정치 구성원이라고 인식을 하는지, 또 정치적 연대를 이루는지 등을 말한다. 이 혁명은 이승만과 자유당의 부정부패에 맞서 수많은 시민들이 투쟁한 거족적인 민주화 운동이다. 당시 시민들은 학생, 교수, 그 밖에 농민이나 노동자 계층의 다양한 사람들이 가담했는데 과연 그들이 정치적 연대를 목적으로 이 운동에 참여했는지

  • [계기교육]계기교육의 목적,필요성, 계기교육의 4.19혁명, 계기교육의 만우절, 계기교육의 추석, 계기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배경 지식을 형성시킨다.나.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대한 의식가를 바르게 알고 부르도록 지도한다.다.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을 알도록 지도한다.라. 현충일에 묵념하는 방법을 바르게 실천하도록 지도한다.마. 기념일, 국경일, 현충일에 예절바른 행동을 하도록 지도한다.참고문헌김종철(1976) / 세계속의 한국 교육, 서울 : 배영사국립국어연구원(2002) / 우리 문화 길라잡이, 국립국어연구원, 학고재박명진(1997) / 문화연

  • 최인훈 `광장` 혁명성에 대한 고찰
  • 대한 추구와 내재화된 권력욕으로서의 지식인」, 반교어문학회, 1998, 355-356pㆍ신동한,「확대해석의 의의」,『서울신문』, 1960. 12. 14 (단행본)ㆍ백 철, 「하나의 돌이 던져지다」,『서울신문』, 1960. 11. 22 (단행본)ㆍ구재진,「최인훈의『광장』연구,『국어국문학』115, 1995ㆍ전상기,「최인훈의『광장』에 대해 비판적 고찰,『반교어문연구』6집, 1995 ㆍ이동하,「서문과 본문의 거리 - 최인훈「광장」에 대한 재고찰」,『한국문학』, 198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