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TV사극의 역사왜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TV 사극의 열풍

TV 사극이란 무엇인가

TV 사극의 순기능과 역기능

본 론

TV 사극의 역사왜곡이 일어나는 원인

TV 사극 역사왜곡의 문제점

TV 사극의 역사왜곡 실태

해결방안

결 론

우리조가 생각하는 해결방안

우리조가 생각하는 사극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 TV 사극의 열풍

최근 우리 안방극장에 사극 열풍이 뜨겁다. 96年 KBS에서 방영을 시작한 <용의 눈물>은 사극
으로서는 의례적인 인기를 누리었고 97年 당시 대선정국과 맞물리며 순식간에 화제의 드라마로 부각되었다. 그 이후로 그 이후로 MBC<허준>, SBS <여인천하>, KBS <태조왕건><명성황후>
역시 큰 인기를 누렸으며 최근에는 사극 멜로 드라마인 MBC<다모>를 비롯해 <대장금>, KBS <해신> 이 사극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사극 열풍은 그 동안 젊은 세대들에게 외면 받
아왔던 현실에서 벗어나 어린이서부터 청장년층, 중년층에 이르기까지 사극을 좋아하게끔 만들
었다.

- TV 사극이란 무엇인가

√ TV 사극의 정의

TV 사극이란 인류가 경험한 과거를 시대배경으로 한 이야기를 극화한 TV 프로그램의 한 장르
이다. 사극은 통상적으로 시기별로 인식되고 있는데 다음과 같이 사극, 시대극, 현대극으로 구
분하였다.

사극(史劇) ; 상고시대로부터 삼국시대를 거쳐 조선왕조가 멸망한 후 일제시대까지를 시대배경
으로 하는 TV 드라마
시대극(時代劇) ; 해방전후와 6.25동란 직후인 1950년대 말까지를 시대배경으로 한 것
현대극(現代劇) ; 1960년대 이후의 시대배경을 가진 드라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indig***
    (2014.05.11 15:54:21)
회원 추천자료
  • `태왕 사신기`를 통해서 살펴본 사극에서의 역사왜곡
  • 사극의 열풍은 《대조영》과 《태왕사신기》가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는 가운데 《왕과 나》, 《이산》이 20%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역사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사극의 열풍이 드높은 가운데, 드라마의 극적 재미를 위해서 실제의 역사를 왜곡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을 이유로 사극에서의 역사왜곡을 합리화시키려는 주장도 있지만, 대중들에게 미치는 TV의 막대한 영향력을 생각해 볼 때

  • TV사극의 역사왜곡에 대한 고찰 -드라마 `이산`을 중심으로
  • 사극에서 역사왜곡을 하는 이유4.1.1. 재미4.1.2. 사료의 부족4.1.3. 작가의 재해석4.2. 사극에서 역사왜곡이 갖는 의미1. 서론1964년 TV 사극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국토만리’를 시작으로 많은 사극들이 방영되어 왔다. 초기에는 철저한 고증을 거친 정통사극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사극의 역사왜곡에 대한 논란이 적었지만 1996년에 방영된 ‘용의 눈물’ 이후 사극 전성시대를 맞으며 다모, 쾌도홍길동, 태왕사신기와 같은 퓨전사극들이 대중들에게

  • 사극에서 보이는 역사적 사실의 왜곡과 그것이 대중의 역사 인식에 미치는 영향
  • 사극에서 보이는 역사적 사실의 왜곡과 그것이 대중의 역사 인식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서론2. 드라마와 영화에 드러난 왜곡 양상2.1 인물에 대한 왜곡2.2 사건에 대한 왜곡 2.3 시대에 대한 왜곡2.4 왜곡 양상에 대한 총체적 평가3. 결론4. 후기1. 서론몇 년 전부터 TV 드라마나 영화에서 역사극을 방영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개중에는 역사적 사실을 거의 실제와 같이 고증한 작품도 있지만, 그렇지 못해서

  • [한국문화 상품화 전략] 대장금 영상단지의 테마파크화
  • 역사, 전통 문화, 예절을 세계에 두루 알릴 수 있게 되고, 막대한 금전창출의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2. 한계점① 사업자 입주와 관련된 문제발생 우려사업실시 후 초반에는 궁중요리 전문점 사업자 선정문제가 난항이 될 것이라고 본다. 사실 경제적인 고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업주가 선뜻 낯선 곳으로 입점을 할 지 의문이다. ② 초반 홍보부족으로 따른 경제난예상대장금 촬영지와 푸드파크의 퓨전적 성격의 상품을 대상으로 삼았지만, 사실

  • 팩션 -역사와 상상력의 산물
  • 문화계는 ‘팩션’의 열풍이 불고 있다. 서점에 가면 실제 인물이나 역사에서 모티브를 얻은 책들이나, 기존의 역사를 뒤집어 보는 등의 책들이 많다. 영화계에서 2005년에는 이른바 ‘실화 영화’가 유난히 많았고 관객과 평단의 사랑을 골고루 받은 해였다. 특히 는 잘 나가는 배우를 쓴 것도 아니고 영화계에서는 특히 꺼리는 사극을 영화화한 것이었지만 1000만 관객을 돌파하는 경이를 일으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팩트 전달의 대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