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제2장 진로상담이론 I제3장 진로상담이론 II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제5장 진로상담이론 IV제6장 진로상담이론 V제7장 진로정보제8장 심리검사의 활용제9장 진로상담의 과정제10장 청소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1. 진로상담의 개념1) 진로상담의 필요성① 청소년들에게 진로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관련이 있음② 진로상담의 필요성은 직업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관련되어 있음2) 진로상담의 정의 ① 진로상담이란 개인의 일이나 직업과 관련된 상담활동임 ② 진로상담에서는 일반상담보다 내담자에 관한 정보와 자료가 더 중요하고 여기에는 진로의 인식, 탐색, 준비과정에 필요한 진로계획에 따르는 모든 활동이 포함됨③ 청소년 진로상담의 경우 학업과 직업에 관한 계획과 의사결정에 초점을 두게 됨 ④ 미국진로발협회의 정의 : 직업인으로서의 역할이 다른 역할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중심으로 생애 진로발달과정에 있는 개인을 도와주는 활동⑤ 진로상담은 전문적인 상담자가 내담자의 진로선택, 진로전환, 스트레스 구직과 같은 진로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음 ⑥ 진로상담과 혼용하여 많이 사용되는 진로지도는 사람들이 생애 동안 그들의 진로발달을 자극하고 촉진하기 위해서 전문 상담자나 교사 등과 같은 전문인이 여러 다양한 장면에서 수행하는 활동으로서 진로계획, 의사결정, 적응문제 등에 조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함 2. 진로상담의 목표1) 자신에 관한 정확한 이해 증진① 진로상담의 목표 중에서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관해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임②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정확하게 자각하고,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인식하고, 자신의 가치관, 장점과 약점, 흥미, 적성 등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도와줄 필요가 있음 ③ 진로상담과정에서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여러 측면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자기탐색의 경험을 내담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④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서 내담자가 자신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집단 상담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인식하도록 조력하기도 함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① 내담자가 사회에 존재하는 일의 종류, 직업 세계의 구조와 특성, 직업세계의 변화, 고용기회 및 경향 등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어야 함② 직업에 필요한 자격조건, 훈련기회, 고용기회, 보수, 작업조건, 장래의 전망 등 직업세계에 대해 내담자가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아주어야 함 - 중략 -

2022.06.17 / 5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통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방송대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요약,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제2장 사이버 공간과 인간의 심리제3장 사이버 문화제4장 디지털 원주민 청소년제5장 사이버 공간과 표현의 자유제6장 프라이버시제7장 지식재산권제8장 정보 보호제9장 사이버 범죄제10장 인터넷 중독제11장 디지털 시대의 시민제12장 사이버 윤리와 사이버 윤리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정보사회, 인터넷, 가상공간1. 정보사회로의 변화1) 정보사회의 등장①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디지털이다(Being Digital)』・아톰의 시대에서 비트의 시대로 가고 있다(from Atom to Bit)”② 사회변동: 사회 전반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변화(수렵사회 → 농업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③ 정보사회의 정의・기술공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로 집약되는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부분에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사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정보사회에 있어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님・사회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사회의 내적·외적 확장에 따른 복잡성과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정보의 수요가 급증하고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통신기기와 정보통신기술이 빠르게 발달·확산되는 사회・경제학적인 관점- 정보사회는 정보가 그 사회의 중요한 상품으로 부각됨에 따라 정보의 경제적 가치와 비중이 상대적으로 커지는 사회④ 정보사회의 낙관론자・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발전이 사람들의 생활을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문화적으로 풍부하게 만들 것이라 예측・국제적으로도 상호 이해가 증진되고 인류복지 향상・개성화와 다양성을 근간으로 하여 산업사회의 근본적 폐해요인인 표준화·동시화 패러다임을 극복・디지털 기술의 확산을 통해 생산성 증대 및 삶의 질 향상⑤ 정보사회의 비관론자・정보사회가 효율성과 경쟁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연장선임・사회분업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통한 인간소외 현상 가속화2) 정보사회의 특성① 노동(육체적)의 양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에서 노동(정신적)의 질(기술의 질)이 가치를 결정하는 시대로 변화② 질적으로 우수한 정신노동을 투입하는 것이 평범한 노동을 다량 투입하는 것에 비해 비용표과면에서 효율적이라 판단③ 시간적·공간적 소멸이 가능한 사회- 중략 -

2022.06.17 / 8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터넷생활윤리, 방통대인터넷생활윤리, 방송대인터넷생활윤리, 인터넷생활윤리핵심, 인터넷생활윤리요약, 인터넷생활윤리시험,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제2장 인성교육과 통합적 발달제2부 개인발달제3장 자아존중감제4장 정서조절제5장 적응유연성제6장 자기초월제3부 대인관계 발달제7장 겸손과 용감성제8장 이타성과 공감제9장 사랑과 용서제10장 리더십과 공정성제4부 학업발달제11장 자기효능감제12장 자기통제제13장 창의성제5부 진로발달제14장 정체감제15장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제16장 희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교육진흥법 제정1) 인성교육진흥법① 개인의 인성함양은 교육의 핵심적 목표이지만 인성교육의 성과는 당장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교육현장에서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대부분의 나라가 인성교육에 대한 별도의 교육과정 마련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옴② 우리나라도 최근 학교를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2015년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함③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은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덕목과 이를 실천하는데 필요한 지식, 의사소통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2. 인성의 의미1) 인성이란?① 인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본질적인 것으로 사전적 의미는 각 개인이 지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의 특성이며, 교육철학적 관점에서는 가치를 부여해서 인격이라고 쓰고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보다 가치중립적으로 성격이라고 사용됨② 인성은 타고나는 기질에서 시작해 부모의 양육, 사회적, 문화적, 도덕적 측면의 영향을 받으므로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고, 인간의 발달이나 교육 등으로 변화하는 발달적 측면도 지님③ 인성을 성품 또는 덕으로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덕은 성품의 좋은 상태를 이르는 말로서 예의, 배려, 정직, 절제와 같은 자기와 타인에 대한 도덕적 덕, 법과 규칙 준수, 사회적 책임, 인권존중 등 공동체와 환경에서 책임과 의무를 이행하는 것에 대한 시민적 덕, 실천적 지혜와 같은 지덕을 포함하며 그 자체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음④ 인성은 핵심역량으로 보는 관점을 살펴보면 핵심역량은 성공적인 수행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가치중립적인 속성이 있으며, 앎과 행위의 실천을 연계함으로써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문제해결과 실천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필요한 동기와 기술을 제공하는 특성이 강함⑤ 인성의 개념에는 인간다운 성품이나 덕에 대한 핵심덕목과 함께 핵심역량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둘은 상호보완적이고 상호촉진적인 관계임- 중략 -

2022.06.17 / 8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인성교육, 방통대청소년인성교육, 방송대청소년인성교육, 청소년인성교육핵심, 청소년인성교육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제2장 사회조사연구의 설계제3장 측정제4장 표집제5장 실험연구제6장 설문조사제7장 관찰법제8장 면접법제9장 문헌연구법제10장 질적 연구제11장 양적 연구제12장 연구보고서 작성제13장 연구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 1.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1) 사회현상과 과학적 지식① 사회는 개인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집합체로 개인과 대비되는 개념임② 사회과학자는 개별적 존재로서의 개인보다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 관심을 가지며, 개인이 속한 집단의 속성이나 특정 집단이 처한 사회적 환경에 주목함2) 과학적 탐구① 과학적 탐구의 의의- 어떤 현상에 대하여 무엇과 왜에 대한 답을 얻는 것임- 사회현상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예측은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함 - 잘못된 설명과 예측은 오히려 사회에 해를 가할 수 있음② 학문적 탐구에서의 오류- 부정확한 관찰로 인한 오류- 과잉 일반화에 의한 오류- 선별적 관찰에 의한 오류- 비논리적 추론에 의한 오류2.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1)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세 가지 패러다임① 실증주의: 사회현상도 자연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과학적으로 엄밀히 분석할 수 있다는 입장② 구성주의: 인간의 주관적 의식을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다른 방식으로 탐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임③ 실용주의: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모두 적용할 때 더욱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관점임2) 사례 기술적 설명과 법칙정립적 설명① 사례 기술적 설명- 특정 사례를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그 사례의 양상 및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 사례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진술과 설명에 주목해야 함② 법칙정립적 설명- 여러 사례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요인을 발견하거나 추론하여 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설명을 도출하는 설명방식임- 법칙정립적 인과관계 성명이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시간적 순서, 비 허위관계의 세 기준을 충족해야 함 -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조사방법론, 방통대사회조사방법론, 방송대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방법론시험, 사회조사방법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2.06.17 / 10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핵심, 청소년상담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제2장 사회적 행동의 기초 제3장 집단성원의 역할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 제5장 직업인의 역할 제6장 국민의 지위와 역할 제7장 소비자의 역할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1. 가족의 특성 - 가족은 생물학적 단위이자 동시에 사회학적 단위이다. - 가족은 성과 혈연의 공동체이다. - 한 지붕 밑에서의 동거를 원칙으로 하는 거주공동체이다. - 타인과 함부로 교체될 수 없는 운명공동체이다.2. 가족의 기능 - 성행위를 규제한다. - 재생산을 통해 세대에서 세대로 새로운 성원들을 충원한다. - 어린이를 양육하고 사회화한다. - 사회적 계승을 통해 현재의 지위 및 특권을 유지한다. - 성원들은 정서적인 면에서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한다. - 노약자 환자 ․ 사회적 실패자 등을 보호해 준다. - 종교적 양식을 통해 종교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하고 친족의 단위가 되어 정치활동을 하기도 한다. - 성원들에게 경제적 안정감을 제공해 준다.3. 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가족 구조는 핵가족화했고,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강조하는 핵가족체제하에서는 사회구조가 유연성을 띠게 되는 대신 가족성원들간의 사회적 연대감은 그 만큼 쇠퇴하게 되었다.4. 산업혁명 이전의 핵가족은 형태상으로는 소규모였다 할지라도 친척들과 긴밀한 유대를 맺고 서로 협동하며 살았다.5.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기능의 발달에 따라 가족의 기능이 축소되고 가사노동의 기계화 합 리화가 이루어지고 직업노동에 종사하는 부(婦)가 증가함과 함께 가사 노동을 분담하는 남편이 증가하여 부(夫)와 부(婦)의 역할대체 가능성이 증대하였다.- 중략 -

2022.06.17 / 6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제2장 청소년교육의 성격제2부 청소년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기 신체 및 생리적 발달의 이해제4장 청소년기의 발달심리적 특성제5장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제6장 청소년문화제3부 청소년의 고민과 과제제7장 학업과 진로제8장 청소년의 폭력과 자살제9장 청소년기의 성적 욕구와 성행동제10장 청소년기의 인간관계제11장 청소년기의 건강제4부 청소년교육 방법론제12장 언어적 상호작용법제13장 대화와 상담법제14장 활동법제15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부 청소년교육 서론제1장 청소년에 대한 시각1. 미성년자의 분화1) 청소년이라는 용어의 역사적 변천① 기원전 그리스시대- 플라톤(Platon)은 아동기부터 청년기에 걸친 사회화 과정에 주목-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미성년기를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로 구분② 중세 서양- 축소된 성인(miniature adult)으로 간주③ 18세기- 루소(Rousseau)는 어린이와 성인을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펼치는데 주력④ 근대 이후- 청소년을 뜻하는 ‘adolescent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2. 청소년기의 특성1) 질풍노도① 부모와의 갈등② 정서적 불안정③ 위험행동④ 주위 인물들과의 갈등을 통해 개성의 발달과 독립을 달성2)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①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 가는 시기② 주변인 (marginal man)- 아동의 티를 완전히 벗은 것도, 성인으로 받아들여지지도 않는 소속불명의 세대③ 심리적 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자아를 찾고 자기가치를 정립하여 독립적 자아를 형성하는 시기④ 제2의 탄생기 (the second birth)- 정신적으로 주체가 되어 독립을 이루는 시기- 중략 -

2022.06.17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교육개론, 방통대청소년교육개론, 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개론핵심, 청소년교육개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2.06.17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 중략 -

2022.06.17 / 8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핵심, 2022년 1학기

img

제 1 장 식품소비의 이해제 2 장 식품산업 및 소비 트렌드제 3 장 식품시장의 상품제 4 장 식품표시제 5 장 식품소비자 심리제 6 장 식품구배 의사결정과정제 7 장 마케팅 STP제 8 장 마케팅 믹스제 9 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제 10 장 설득 커뮤니케이션제 11 장 태도 및 행동이론제 12 장 지속가능한 식품·외식 산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식품소비의 이해1. 식품의 정의와 기능1) 식품(food)의 의미① 정의 ·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얻기 위해서 소비되는 물질 ·동물, 식물, 미생물이 원료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포함② 범위 ·위해하지 않은 먹거리로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음식물을 포함③ 식품 섭취의 목적 ·에너지원 획득 ·개인의 삶과 인간사회 발전의 원동력 ·문화를 매개하는 요소2) 식품의 기능① 영양기능 ·식품의 1차적 기능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통해 생명을 유지하는 기능 ·영양(nutrition): 생명체가 성장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식품을 섭취하여 소화, 흡수, 배출하는 일련의 과정 ·영양소 종류 -에너지원 영양소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조절 영양소 : 비타민, 무기질 ·영양에 관한 인식 -과거 : 영양 결핍의 단계에서는 매우 중요한 기능 -현재 : 균형 잡힌 영양성분을 포함한 식품 섭취가 중요 특히 성장기인 아동과 청소년의 식생활 안전과 건강관리를 위해 더욱 강조- 중략 -

2022.06.17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푸드마케팅, 방통대푸드마케팅, 방송대푸드마케팅, 푸드마케팅시험, 푸드마케팅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과수 원예제 1 장 과수 원예의 특징제 2 장 과수의 분류와 육종제 3 장 과수의 재배 환경 및 개원제 4 장 토양 관리와 시비제 5 장 과수의 번식과 수체관리기술제 6 장 수체의 생장과 꽃눈 분화 및 결실제 7 장 과실 발육과 수확 및 저장제 8 장 병충해 및 야생 조수해 방제제2부 화훼 원예제 9 장 화훼 원예의 특징과 분류제10장 화훼 작물의 번식제11장 토양과 영양제12장 재배 관리 기술제13장 수확 후 관리와 가공제14장 화훼 작물의 품종 개량제15장 주요 화훼 작물의 재배 기술*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과수 원예제1장 과수 원예의 특징1. 과수와 과수 원예의 특징1) 원예의 뜻상대적으로 제한된 토지나 공간에서 환금성이 큰 경제 작물을 집약적으로 재배, 생산, 이용하는 농업의 한 분야2) 과수 원예학과수 원예에 관한 학문으로서 과실을 맺는 나무인 과수의 특징을 알아내고 관련 번식, 재배, 육종 등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구명 및 판매와 이용법을 연구하는 응용과학2. 과수 원예의 특성1) 특성① 재배환경에 잘 맞아야 함② 투자 회수가 늦음③ 많은 자본과 노동력이 필요④ 토양 깊은 곳의 물리적 성질이 중요함⑤ 생육 과정의 복잡함⑥ 영양 번식⑦ 수량, 품질, 규격 등의 차이가 큼3. 과수 원예의 가치1) 경제적 가치➀ 원예는 우리나라 농업 총생산액의 33%, 과수는 원예에서 28%의 비중을 차지하는 높은 산업임➁ 국가 간 자유무역과 시장개방 가속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과수 고품질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여 수출 농업을 이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2) 식품 영양적 가치➀ 과실은 다른 식량 작물과 육류, 생선류에 비해 적은 열량과 다양한 기능성 물질을 함유하여 식품 영양적 및 보건 약리적 가치를 가지고 있음➁ 사과: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풍부, 항암 및 노화 방지➂ 감귤: 비타민 A, C가 풍부, 신진대사 촉진, 헤스페리딘 성분이 혈관질환 예방➃ 복숭아: 필수아미노산과 유기산이 풍부, 활력 증진과 체내 니코틴 제거➄ 블루베리: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신경세포 보호와 활성산소 제거, 암 예방, 노화 방지4. 과수 생산과 소비 현황1) 세계의 과실 생산➀ 유럽의 과실 생산량은 지속적 감소추세, 아시아(중국, 인도, 등)와 아메리카(브라질 등)의 생산량은 급증➁ 열대, 온대, 아열대 과수가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재배되는 과수는 바나나임➂ 우리나라는 경제적 수준과 문화적 성향에 의해 과실소비량이 평균에 미치지 못함- 중략 -

2022.06.17 / 10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원예작물학2, 방통대원예작물학2, 방송대원예작물학2, 원예작물학2시험, 원예작물학2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밭작물의 종류와 기원제2장 밭작물의 생산 및 수급 현황제3장 밭작물의 특성과 생산이론제4장 밭작물 개량과 첨단기술의 응용제5장 콩제6장 감자제7장 고구마제8장 보리제9장 밀제10장 옥수수제11장 기타 콩과작물제12장 메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밭작물의 종류와 기원 1. 밭작물의 분류1) 분류① 밭에서 재배하는 식량 작물을 밭작물이라고 함② 우리나라에서는 밭작물을 맥류, 잡곡류, 두류, 서류로 분류함③ 맥류는 보리, 밀, 호밀, 귀리 등이 있음④ 잡곡류는 옥수수, 수수, 조, 메밀 등이 있음 ⑤ 두류는 식물분류학상 모두 콩과에 속하는 작물로 콩, 팥, 녹두, 강낭콩, 완두 등이 있으며, 여름작물에 속함⑥ 서류는 식물체의 지하 부분을 이용하는 작물로 고구마는 뿌리가 비대한 것이며 감자는 지하 줄기가 비대한 것임 2. 두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콩과 식물분류학상 Glycine 속에 포함되며 중국의 동북부인 만주 지역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음② 우리나라에서도 야생콩, 중간형 등이 많이 발견되어 콩의 2차 기원지로 추정하고 있음③ 옛 문헌에 콩은 숙으로 기록되어 있음 3. 맥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재배 보리의 기원설에는 일원설과 이원설 두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선조종으로 두줄 야생종 보리인 Hordeum spontaneum을 인정하고 있음② 보리의 지리적 기원지는 서남아시아로 보고 있음 ③ 우리나라에서 보리 재배가 시작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3,000년 전쯤으로 보고 있음 ④ 밀속은 2배채, 4배체, 6배체로 분류⑤ 보통밀의 게놈 조성은 6배체의 AABBDD임⑥ 보통밀의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코카서스에 이르는 지역으로 그중 코카서스 남부인 아르메니아 지방을 원산지로 추정하고 있음⑦ 트리티케일은 밀과 호밀의 속간잡종으로 6배체와 8배체가 있음4. 잡곡류의 기원과 전파1) 기원과 전파① 옥수수의 기원설로는 테오신테 기원설과 삼원설이 있음② 옥수수의 선조종은 테오신테로 추정하며, 지리적 기원지는 중앙아메리카로 보고 있음5. 서류의 기원과 전파 1) 기원과 전파① 고구마와 감자의 선조종은 아직 명확하지 않음② 야생종에서 분화했을 것이라는 이론과 상호교잡 및 염색체 배가에 의한 분화 가능성 또는 독자적으로 분화되었을 가능성 등이 제시되고 있음- 중략 -

2022.06.17 / 4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식용작물학2, 방통대식용작물학2, 방송대식용작물학2, 식용작물학2시험, 식용작물학2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제2장 사료배합표 작성제3장 배합사료의 제조제4장 사료의 가공 기술제5장 사료의 품질관리제6장 농후사료제7장 조사료제8장 건초와 사일리지제9장 사료 첨가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사료의 분류 및 한국 사료산업의 현황1. 사료와 사료학1) 사료의 정의① 정의: 가축의 생명을 유지하고 축산물 생산을 위해 필요한 유기 및 무기 영양소를 제공하는 무질② 양질 사료: 영양소 함량이 높고 무해, 생산량이 많고 쉬게 구할 수 있으며 영양소의 소화율이 높은 것③ 사료학: 사료의 가공이용, 사료가치의 향상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④ 사료가공학: 사료의 배합 저장, 가공 및 공장시설 전반을 연구하는 학문2) 사료선택 시 고려사항① 영양소 공급과 이용성② 기호성 참작③ 소화 용이성④ 안전성 담보⑤ 취급의 간편성⑥ 경제성⑦ 친환경에 기여3) 사료의 분류① 영양 가치에 따른 분류- 조사료: 조섬유 함량 10% 이상, 거칠고 용적이 크며 사료 성분 중 가축이 소화, 이용할 수 있는 성분이 적게 함유된 사료- 농후사료: 가소화양분이 많고 용적이 비교적 적은 것으로, 조사료의 반대개념, 단백질이나 가용 무질소물의 함량이 높음- 보충 사료: 소량으로 특수한 영양소나 양분을 공급할 수 있는 사료② 단미사료와 배합사료- 단미사료: 배합사료에 혼합되는 하나하나의 사료로, 단체 사료라고 함- 배합사료: 가축의 영양소 요구량에 따라 각 단미사료를 배합하는 것2. 가축별 사료 급여방법1) 급여방법초식동물, 단위 동물에 따라 농후사료와 조사료 급여3. 우리나라 사료산업의 과거와 현재 1) 축산형태의 변화① 부업적 축산- 전업적 축산, 유축농업-공장형 축산② 대부분의 사료원료는 수입에 의존- 중략 -

2022.06.17 / 5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동물사료학, 방통대동물사료학, 방송대동물사료학, 동물사료학시험, 동물사료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 제1부 육종의 기초제2장 재배식물과 유전자원제3장 식물의 생식과 유전변이제4장 유전자와 형질변이제5장 집단의 유전변이와 선발 제2부 육종방법제6장 육종계획제7장 도입육종과 분리육종제8장 계통육종과 집단육종제9장 여교배육종제10장 하이브리드 육종제11장 돌연변이육종제12장 배수성 육종제13장 바이오테크놀로지에 의한 식물육종 제3부 형질육종제14장 다수성 육종제15장 품질육종제16장 저항성 육종 제4부 품종보호제17장 신품종의 보호와 중식 및 보급 종장제18장 식물육종의 미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서설제1장 농경과 육종1. 인류와 농경1) 농경과 문명① 농경으로 식량 확보가 용이해지고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인류의 문명은 싹틈② 오늘날은 농촌과 도시가 분리되어 있어 농경 문명의 관계를 의식하는 기회가 적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은 도시형 국가라는 인식이 확산됨으로써 농경이 인류문명의 모태라는 사실을 잊어가는 경향③ 농업 생산성이 증가함으로써 인류의 수용 능력을 높이고 문명을 발전시킴2. 농경과 식물육종1) 육종의 성과① 재배식물의 육종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유전학을 비롯한 여러 관련 학문의 발달에 힘입어서 점차 계획적인 육종과 합리적인 방법으로 품종개량을 하게 되었음② 재배식물의 생산성이 증가한 것은 태양광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초형의 개량을 비롯하여 내도복성과 내비성이 크고 병해충 저항성을 가진 다수성 품종을 육성함③ 재배식물 육종은 재배식물의 생산성 증가와 함께 농산물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킴④ 식물육종에서는 세포배양기술과 유전자전환 기술 등 바이오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새로운 종의 창설을 시도하고 있음 3. 식물육종과 식물육종학1) 육종과 진화① 육종과정은 생명체의 진화와 같음② 육종내용 또한 생물 진화처럼 유전변이를 추구함 2) 육종기술의 발전① 재배식물의 육종방법은 교배육종을 주로 이룸② 1938년 최초의 교배 육성품종 풍옥과 일진을 농가에 보급하였음③ 1865년 멘델은 완두의 인공교배 실험으로 유전자와 유전법칙을 발견하여 육종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④ 1927년 뮐러가 x선으로 인위돌연변이를 유발시킨 것을 계기로 방사선, 자외선, 특정 화학약품 등을 이용하는 돌연변이육종이 등장함⑤ 콜히친의 발견은 염색체 수를 조정하는 배수성 육종의 바탕이 됨 ⑥ 20세기에 들어와 형질의 유전적, 생리적, 생태적 연구가 진행되고 이를 기초로 유용 형질을 선발하는 방법을 고안함으로써 육종을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음 3) 식물육종학① 육종학은 생명체의 육성에 관한 과학이라는 뜻임② 식물육종의 목표는 배재식물의 유전적 소질을 개량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며, 병해충과 기타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크게 하여 농업생산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임4. 육종가1) 육종가란?① 육종을 담당하는 육종기술자로서 그 임무는 품종을 개량하고 유전자원과 육종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② 미래의 육종가를 양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인류에게 충분한 식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임 - 중략 -

2022.06.17 / 6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재배식물육종학, 방통대재배식물육종학, 방송대재배식물육종학, 재배식물육종학시험, 재배식물육종학요약, 2022년 1학기

img

제1부 자원식물의 이해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제2장 자원식물의 확보와 이용제3장 자원식물의 식별제4장 자원식물의 분류제5장 자원식물의 품질평가제2부 자원식물의 생산제6장 유지자원식물제7장 약용자원식물제8장 기호자원식물제9장 산채자원식물제10장 허브자원식물제11장 전분/당분자원식물제12장 향신/색소자원식물제13장 섬유/도료자원식물*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자원식물의 다양성과 중요성1. 자원식물의 뜻과 특성1) 자원식물의 뜻① 지구상에 알려진 식물자원의 수는 50만 종으로 추정되며 현재 인류가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은 약 3,000종이라고 함② 이들 생물종 중에서 뿌리나 줄기, 잎, 꽃, 열매 등을 다방면으로 인간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식물자원을 자원식물이라고 함③ 이들 자원식물은 자생식물, 귀화식물뿐만 아니라 현재 개발되어 품종의 분화와 재배법이 확립된 모든 식물자원을 포함하며 채취하여 그래도 먹을 수 있는 식물, 약으로 이용 가능한 식물, 독이 있는 식물, 독이 있으나 약으로 가능한 식물, 연료와 공업원료 및 토양 보존에 이용되는 식물로 나눌 수 있음④ 자원식물은 수량의 증대와 품질의 개선을 위한 육종 소재로서의 유전자원으로 이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물체를 그대로 또는 건조ㆍ가공하여 각종 산업의 원료로 직접 이용하거나, 유효성분을 추출 분리하여 산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⑤ 야생상태에서 탈피하여 재배화된 식물은 인간의 보호 없이 살아남을 수 없을 정도로 변화되어 버렸으며 이러한 재배식물은 문명의 발달과 함께 바뀌는 인간의 가치평가 기준에 따라 그 운명이 좌우됨 ⑥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적인 이유로 한정된 재배식물만을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하나의 재배식물만 보더라도 지방에 따라 독특한 품종들이 몇몇 품종으로 변천해 온 것이 사실임2) 자원식물의 특성① 자원식물은 종류가 많고 분포지도 다양하므로 용도가 다양함② 현재 재배되고 있는 식물도 야생식물로부터 적응과 선발을 거쳐오는 동안 그 환경에 잘 적응하여 생존할 수 있게 특성이 변화된 것임. 따라서 야생종이나 원종을 포함해 근연식물까지 유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형태, 생태 및 재배적 특성을 이해할 때 자원식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음③ 재배기술 체계가 거의 확립되어 있지 않음④ 특정 지역의 특산물로 발전함⑤ 토지이용도의 제고효과가 큼⑥ 유전자원으로써 이용 가치가 큼⑦ 조제 가공하여 이용할 때 유관산업의 발전 계기가 됨2.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1)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① 스위스의 식물학자 켄돌레는 ‘재배식물의 기원’(1833)에서 야생종과 재배종의 형태적 특성을 비교하는 동시에 교배를 통한 근연 관계를 추정하면서 재배식물의 기원을 연구하였음② 구소련의 유전학자 바빌로프가 1916년부터 1936년까지 전 세계로부터 탐색한 수만 종의 표본을 연구해 발표한 ‘재배식물의 기원, 변이, 면역성 및 육종’에서는 재배식물과 근연종을 가지고 지리적 미분법으로 재배식물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음③ 인류는 많은 야생의 식물 중에서 극히 소수의 식물종만을 선택해 재배하고 선발과 도태를 반복하여 이용 목적에 맞는 형질을 가진 식물로 개량하여 이용해 왔음④ 오늘날 식량으로 이용하는 작물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원래의 식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질을 가진 기형적인 식물로 변화하게 되었음⑤ 재배식물의 기원과 분화에 대한 연구는 작물이 인류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고고학적, 언어학적, 문화사적 해석과 외부 형태학적, 세포 유전학적 및 생물학적 연구방법 등 종합적으로 해석해야 함- 중략 -

2022.06.17 / 17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자원식물학, 방통대자원식물학, 방송대자원식물학, 자원식물학시험, 자원식물학요약,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