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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및상담론 3학년)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Ⅰ. 서론Ⅱ. 본론1. 학습이론의 정의2.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2.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3. 나의 의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성인학습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성인학습이란 성인교육에 대칭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학습과 교육은 구분하여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사전적 의미에 차이를 두고 설명하면 교육(敎育)은 지식을 가르치고 품성과 체력을 기름의 뜻으로, 학습(學習)은 배워서 익힘이란 의미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단지 Javis(1985)의 교육과 학습의 이론적 구분에 의한 것으로 교육은 제도화 내에서 구체적이고 계획된 과정이 동반되는 것을 말하며 학습은 보다 포괄적인 의미를 갖춘 것으로 보았지만 이를 구분하여 사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기존의 제도화된 학습개념은 아동학습자를 중심으로 하여 미성숙의 단계에서 성숙의 단계로 가는 과정을 전제로 하였다면,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성인학습의 개념은 성인이 미성숙으로 보았던 제도화된 교육의 틀로 다시 들어가는 모순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새로운 개념의 정의가 요구된다. 성인학습은 아동중심의 수동적 개념에서 벗어나 능동적 개념이 부상하였으며, 성인학습의 과정은 인생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체성 형성에 수반되는 과정으로서 직장에서의 승진이나 성취를 위한 수단으로 설정 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해 보겠다.손민호,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2005.배을규(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서울: 학지사.권두승,『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0.곽영순,“구성주의 인식론과 교수학습론”, 서울: 교육과학사, 2016.조규판 외 2인,“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19.김영미, 한상훈(2012). 성인학습자의 자아개념, 참여동기 및 학습참여도와 평생 학습성과의 구조적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발전논총.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대한민국, 2010.

2024.04.0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 구성주의, 학습이론, 성인학습, 공헌, 시사, (성인학습및상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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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논술다음 다섯 가지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골라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술합니다. (분량 A4지 2쪽. 점수 30점)5.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1월 30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대통령의 결정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라.서론본론1) 개념 및 근거2) 거부권의 형태3) 거부권의 행사 절차4) 거부권의 효과5) 거부권의 중요성6) 거부권 행사 사례7) 대한민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법적 근거와 현황8)거부권의 기능9) 거부권에 대한 논쟁10) 관련 내용 요약결론참고문헌서론대통령의 법률안 거부권은 국회에서 의결된 법률안에 대해 대통령이 이의가 있을 때 이의서를 붙여 국회로 환부하고 그 재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이는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으로, 국회의 입법권을 견제하고 균형을 이루기 위한 장치이다.법률안 거부권은 법률안 전체에 대해서만 행사할 수 있으며, 일부에 대해서는 행사할 수 없다. 이를 총체적 거부라고 한다. 이는 대통령이 법률안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등의 방법으로 입법부의 권한을 침해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국회는 대통령이 거부한 법률안을 재의결할 수 있다. 재의결은 국회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이루어진다. 국회가 재의결한 법률안은 대통령이 공포해야 한다.대통령의 법률안 거부권은 헌법에 보장된 권한이지만, 남용되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은 법률안 거부권을 행사할 때는 신중하게 판단하고, 국회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한다.세상읽기와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세상읽기와논술, 방송대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 거부권, 대통령, 윤석열, 세상읽기와논술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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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정치와경제세계화로 인하여 국경을 넘나드는 다양한 이주 현상들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교재 6장과 7장을 참고하여 국제적 관점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이주와 관련한 하나 이상의 사회 현상이나 문제를 설명하고, 다음으로 교재 4장을 참고하여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지 서술하시오.서론본론1, 세계화와 다양한 이주현상2, 이주와 관련한 사회문제에 있어 인종주의의 문제를 어떻게 고려해야 할까3, 대책방안결론참고문헌서론세계화로 인해 이주 현상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이주자들의 사회적 통합과 다양성 관리이다. 우리 사회에서의 이주 현상 중 하나는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주로 저임금 노동자로서 농업, 건설, 서비스업 등에서 일을 하며, 이들의 노동력은 우리 사회의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종종 불안정한 노동 조건과 불균형한 사회적 지위로 인해 사회적으로 배제되는 경우가 있다.또한, 난민 문제도 이주와 관련한 중요한 사회 현상 중 하나이다. 국제 사회에서의 전쟁, 인권 침해,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난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은 안전한 토지를 찾기 위해 국경을 넘나들고 있다. 난민 문제는 이주자들의 인권 보호와 안전한 정착지 제공의 문제로서 많은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이다.이러한 문제들은 사회적 다양성 관리와 이주자들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난민 문제와 이주자들의 권리 보호에 대한 노력을 강화하고, 이주자들이 사회적으로 안정되고 포용적인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이주자들의 문화적 특성을 존중하고 이를 다양성으로 포용하는 사회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김재형 등 (2024), 『세계의 정치와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04.0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정치와경제, 방통대세계의정치와경제, 방송대세계의정치와경제, 세계의 정치와 경제, 세계화, 이주, 다문화, 세계의정치와경제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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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역사다음 두 과제 중 하나를 골라 과제물을 작성하여 제출하세요. I.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과제물 분량은 글자수 1600-2400자 =200자 원고지 8-12매입니다)a) 김민철,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창비, 2023)b) 클라우스 뮐한, 『현대 중국의 탄생』(너머북스, 2023. 분량이 방대하므로 총 4부 중 하나의 부만 선택해도 됨)c) 마리우스 B. 잰슨, 『현대 일본을 찾아서』(전2권, 이산, 2006. 2-8장, 9-14장, 15-20장 중 택1)d) 라시드 할리디,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열린책들, 2021)1, 책의 개요2, 책의 주요 내용3, 자신의 의견참고문헌1, 책의 개요해당 도서는 민주주의와 관련된 여러 생각의 역사적 경로를 추적하며, 민주주의의 역사를 단순히 발전 과정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닌, 역사 속에 맥락화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저자는 먼저 민주, 민주정, 민주주의, 국민, 인민, 주권, 통치 등의 개념을 정립하는 것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이를 통해 민주주의라는 단어 속에 담긴 다양한 함의를 생각해보고, 서양의 democracy 개념이 인민이 통치하는 제도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제안한다.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민주주의는 한자어의 의미대로 국민이 주인인 제도에서 모든 사회 구성원이 통치에 참여하는 체제를 뜻하는 말로 바뀌게 된다. 이때 주권과 통치가 구별되며, 실천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민주주의의 핵심이 무엇인지에 대해 논증하며, 지금까지 배워온 민주주의 사상사를 새로운 관점에서 다시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김민철,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지성사로 보는 민주주의 혐오의 역사』(창비, 2023)

2024.04.0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민주주의, 그리스, 민주,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세계의역사 김민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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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용 요약2, 해당 대목의 세계사와 나의 삶의 연관성참고문헌1, 내용 요약일본의 제국주의와 파시즘은 동아시아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과 같은 역사적 사실들이 있다.1) 19세기 후반: 일본의 근대화와 제국주의 팽창1868년 메이지 유신을 통해 근대화를 시작한 일본은 서구 열강을 따라잡기 위해 군사력 강화와 식민지 확장 정책을 추진했으며 이시기일본의 근대화와 산업화를 함께 추진하며, 군사력을 강화하고 제국주의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조선과 중국은 일본의 한반도 및 대륙 침략의 야욕의 사정권 안으로 서서히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이때 등장한 것이 정한론이며 이러한 논리도 신중한 온건파와 당장 조선을 정벌해야 한다는 사이고 다카모리 등의 과격파로 나뉘어 내전, 즉 서남전쟁을 치르기도 했다. 1894년 청일전쟁과 1905년 러일전쟁 승리로 일본은 조선을 강제 병합하고 동아시아에서 강력한 제국주의 국가로 떠올랐다. 청일전쟁(1894-1895)은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두고 청나라와 전쟁을 벌여 승리한 것으로 그 이후부터 청(중국)은 조선(한반도)에 대한 영향력을 상실하고 만다. 이로써 일본은 조선에 대한 지배권을 강화하고, 아시아에서 제국주의 세력으로 부상하였다.세계의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역사, 방통대세계의역사, 방송대세계의역사, 민주주의, 그리스, 민주,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세계의역사 II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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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반드시 지킬 것.참고문헌-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샹바오 저, 박우 역(2024), 『경계를 넘는 공동체: 베이징 저장촌 생활사』, 글항아리.서론본론1, 빈곤의 이해2, 의존, 당연한 행위이지만 문제화되는 이유3, 발전 담론의 그림자에 가려진 인간 존재4, 빈곤이라는 낙인결론: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참고문헌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서론해당 도서는 빈곤 문제를 다룬 인류학 도서로, 빈곤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있어 빈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저자는 빈곤을 단순히 정적인 상태로 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재생산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빈곤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부족함을 채우고, 위기를 극복하며,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한다. 이 과정은 힘겹고 고된 분투이며, 개인의 삶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친다. 책에서는 빈곤을 부단한 과정이자 고된 분투로 정의하며, 가난한 개인이 그 자체로 세계가 되는 문화기술지를 통해 빈곤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빈곤이 단순히 경제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문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문제임을 강조한다. 빈곤의 과정을 기록하면서, 인류가 착취해온 비인간까지 분석 대상을 넓히며 현재 구조를 넘어설 가능성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사회문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통대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사회문제, 빈곤, 빈곤문제, 사회문제론 빈곤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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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0점)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0점)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2. 다음 제시된 쌍들의 차이를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쓰임을 설명할 수 있는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 (1) ’느라고‘와 ’노라고‘ (2) ’-데‘와 ’-대‘ (3) ’알맞은‘과 ’알맞는‘ (4) ’어떻게‘와 ’어떡해‘ (5) ’것‘과 ’거‘ 3. 교재 제II부 제1장 ’2.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하여 그 단어나 표현을 3-4문장으로 설명하고, 그 단어나 표현이 들어간 예문을 본인이 직접 작성하시오.참고문헌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좋은 글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1) 글의 의도와 독자 파악글을 쓰기 전에 글의 의도와 독자를 파악해야 한다. 글의 의도에 따라 글의 내용과 형식이 결정되며, 독자에 따라 글의 난이도와 표현 방식이 결정된다.① 설명적 글쓰기; 정확한 사실 전달과 견해의 논리적 전개㉠ 설명- 객관적 사실에 대한 정보 전달㉡ 논증- 주장의 관철과 타인의 설득② 표현으로서의 글쓰기; 자기표현의 욕구에 의한 언술 행위묘사와 서사- 주관적 인상의 전달2) 적절한 어휘 선택적절한 어휘를 선택해야 한다. 어휘를 잘못 선택하면 글의 의미가 왜곡되거나 불분명해질 수 있다.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작문, 맞춤법, 좋은 글의 요건, 좋은글의요건, 적절한 어휘, 글쓰기 좋은 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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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중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을 선택하여 내용의 요약과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과제 작성 도움을 위해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행심내용을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을 읽고 느낀점에 대해서 목록을 세분화하게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Ⅰ. 서 론Ⅱ. 본 론1.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핵심내용1) 빈곤의 굴레 :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빈곤의 악순환2) 빈곤의 공포 : 세계적으로 퍼지는 빈곤 감염의 위기3) 인류세와 빈곤 :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를 읽고 느낀점1) 빈곤의 구조① 빈곤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사회적 구조② 빈곤을 해결할 수 없는 복지의 체계2)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① 교육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사회 계층의 이동성 증진② 일자리 확충을 통한 사회 안전망 강화③ 청년들의 안정적인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복지 시스템 구축④ 노년층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Ⅲ. 결 론Ⅳ. 참고문헌사회문제론 중간과제Ⅰ. 서 론현대에 들어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더불어 빈곤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빈곤은 단순히 개인이나 그 가족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며, 인간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단순히 독립적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동적인 책임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빈곤 문제는 그 깊이와 복잡성 때문에 단순한 경제적 어려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그것은 사회의 부당한 구조와 불평등, 제도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와 제도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단순한 경제적 지원만으로는 빈곤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라는 책은 우리 사회의 빈곤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지침서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빈곤 문제를 단순한 개인의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으로 보며, 사회적 구조와 제도를 개선하여 빈곤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을 강화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빈곤 문제를 개인 차원에서만 바라보는 시각을 벗어나 사회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해야 함을 깨닫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본 글에서는 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내용을 통해 현재 우리 사회의 빈곤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 심도 있게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1.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의 핵심내용1) 빈곤의 굴레 :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빈곤의 악순환조문영 작가의 책 은 빈곤이 단순히 개인의 부족함이나 노력 부족으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와 정책에 의해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명한다.구도완 외. 한국사회문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황희숙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2014조문영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2022김경혜 “빈곤문제를 보는 새로운 시각 : 소득빈곤에서 다차원적 빈곤으로”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100, 2011 P. 1- 21김태완, 김문길 외 5명 “청년층 근로빈곤 실태 및 지원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 29

2024.04.0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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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제1장 및 제4장 요약1) 제1장 ‘중국 문명의 형성과 통일제국의 출현’ 신석기인들은 논과 밭에 적합한 곡식을 심는 농경으로 식량을 생산하고 가축을 사육함으로써 정착생활이 가능해졌다. 생계의 안정은 인구 증가를 불러왔고, 신석기인들은 씨족을 단위로 집단 거주을 시작하였다. 이들은 외적의 방어를 위한 취락을 만들고 그 안에서 반지하식 움집을 짓고 모여 살았다. 일부 신석기문화에서는 취락이 점차 커지면서 성으로 발전하고, 그 성을 다스리는 왕이 등장했으며, 왕이 수장이 되는 국가가 만들어질 정도로 발전하였다. 상나라는 한자의 원형인 갑골문을 사용했는데,갑골문은 우주의 지배자인 상제(上帝)의 뜻을 묻기 위한 의도로 제작되었다. 이는 상나라가 정치와 종교가 합일된 제정일치 사회였음을 보여준다. 상나라는 성벽을 갖춘 도시국가 형태의 국가로서 왕은 수도 주변만 통치하고, 지방에는 많은 제후를 두어 그들로 하여금 세습하면서 제후국을 통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나라 왕은 하늘로부터 천하를 통치할 수 있는 정당성, 즉 천명을 받았고, 이 천명은 무력이 아니라 덕으로 다스리는 통치자에게 부여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따라 주나라는 후대의 유학자들로부터 가장 이상적인 시대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2024.04.0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국가, 신석기, 호족, 군주, 세력,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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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1월 30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대통령의 결정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라.I. 서 론II. 본 론1. 이태원 참사 특별법의 개요1) 법안의 제정 배경 2) 법안의 주요 내용 3) 법안의 사회적 영향 2. 이태원 참사 특별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의견 III. 결 론Ⅳ. 참고문헌I. 서 론 거부권을 행사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서 살펴보면, 특별법 발의안은 크게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 두 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진상규명 부분의 핵심은 독립적인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의 설치이다. 유가족들의 첫 번째 요구사항이기도 한 것인데, 특조위는 어떤 행정기관에도 속하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와 비슷한 구조인데, 인권위보다 더 독립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권위법에 따르면, 인권위원 11명 중 4명은 대통령이 임명하며, 인권위원장도 인권위원 중에서 대통령이 정한다. 인권위원 가운데 결원이 생겨도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반면 이태원 특별법은 대통령이 특조위 구성에 관여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며, 별도로 구성될 특별조사위원 추천위원회에서 17명의 특별조사위원(이하 특조위원)을 추천하게 된다. 추천위가 특조위원을 추천하면, 대통령은 무조건 임명해야 한다. 특조위원장도 특조위 상임위원들이 스스로 의결해 선출하도록 한 것이다. 둘째, 피해자 지원으로서 이태원 특별법 발의안에 따르면, 참사 피해자는 의료비와 간병비, 생활지원금 등 금전적 지원, 치유 휴직(최대 6개월)과 아이 돌봄과 같은 비금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피해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별도의 심의를 통과해야 한다. 심의는 피해구제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가 담당한다. 피해자가 심의위에 피해자 인정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심의위는 신청자가 정말 피해자가 맞는지, 실제 피해가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피해자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피해자 심의인정 절차에는 정부도 관여한다. 특별법 발의안에 따르면, 심의위는 정부로부터 100% 독립돼 운영될 수 없다. 예산을 편성해 피해자에게 의료비나 생활지원금 등을 주는 주체는 정부이기 때문에 일정 부분 개입한다. 세월호 참사 특별법에서도 피해자 지원에는 정부가 관여할 수 있게 돼 있는 것이다.박정하,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 2017, ,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4.04.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참사, 이태원, 특별법, 피해자, 대통령, 2024년 세상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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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역사1공통 세계의역사 교과서 중 1 2개장을 선택 산업혁명 하여 요약한후 해당대목 묘사된세계사가 자신의삶과 어떠한 연관있는지 서술하세요00교육, 국문, 프랑스, 유교, 법학, 미디어, 일본, 통계데이터, 무역, 사회복지세계의역사 1공통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에서 유럽과 미국의 산업화 요약(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에서 유럽과 미국의 산업화 요약 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 1) 영국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로서의 역할과 그 한계2) 유럽과 미국의 다양한 경로를 통한 산업화 진행 과정3) 산업화의 깊은 발자취: 인류 사회와 문명에 미친 변화와 영향2.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에서 유럽과 미국의 산업화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우리가 알고 있는 영국은 우리나라와 인구와 면적은 비슷한 나라인데 한 대 세계사를 이끌어 나가는 대영제국 중 하나로 해가지지 않는 나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찬란한 문화에 꽃을 피우고 전세계사를 이끌어 나간 주역이 되었다. 영국은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즈와 북아일랜드로 구성된 연합왕국(UNITED KINGDOM)이다. 면적은 24만㎢로 비교적 작은나라이나 매우 복잡한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어 짧은 거리 내에서도 다양한 풍경을 볼 수 있다. 인구는 약 5천 6백만 명이며, 기후는 일반적으로 온화하고 사철의 변화가 뚜렷하지 않은 반면 그 유명한 안개를 특징으로 들 수가 있듯이 날씨의 변화가 매우 심한 편이다. 영국, 다시 말하면 브리튼 섬은 오랫동안 켈트족의 땅이었다. 그러다가 기원전 55년에 카이사르가 원정을 온 이래 로마가 지속적으로 침입했고, 1세기부터 4세기까지 로마는 오늘날의 스코틀랜드에 해당하는 브리튼 북부를 제외한 지역을 통치했다. 이후 게르만 계통의 앵글로색슨족을 비롯한 침공이 거듭되고 로마는 물러났으며, 829년에 앵글로색슨의 에그버트가 잉글랜드를 평정하고 왕조를 세웠다.산업혁명은 18세기 중반 영국에서 시작되어 촉매가 되었다. 18세기에 들어서 영국 내외에서는 면직물의 수요가 급증하자 제임스 와트가 증기 기관을 개량해 대량 생산이 시작되었는데, 이를 산업혁명의 출발점으로 본다. 그 후 면직물 공업이 산업혁명을 주도하게 되었다. 산업혁명 중에는 기계가 무수히 발명되었다. 이 때부터 기계는 생산을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변화의 속도는 과장된 점이 있다. 유럽 대륙에서조차 그 충격은 19세기 중반이던 1850년까지는 몇몇 지역에 국한돼 있었다. 거대한 파도가 밀어닥친 것은 1875년 이후였다. 즉 19세기 후반에 가속화 되었다. 유럽 이외 지역의 산업화는 미국을 제외하면 훨씬 늦게 일어났다. 1895년 독일에서조차 인구의 3분의 1이 아직도 농부였으며, 동유럽과 남유럽의 거의 대부분 지역은 실질적으로 산업과 무관한 지역으로 남아 있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에서 유럽과 미국의 산업화 요약(11장 19세기 시민사회의 전개)하기로 하자-공용, 레포트, 제1차산업혁명 4차산업혁명의 전개과정과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앙드레 모로아 : 영국사, 기린원, 1992-유시민, 유시민과 함께 읽는 영국 문화이야기, 앤터니 마이올 著, 푸른나무,2004.-페터 벤데 저, 권세훈 역 : 혁명의 역사, 시아출판사, 2004-한동만 : 영국 그 나라를 알고 싶다, 서문당, 1996

2024.04.0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역사1공통, 세계의역사교과서중1 2개장선택, 산업혁명, 유럽산업혁명, 영국산업혁명, 요약한후 해당대목 묘사, 세계사가 자신의삶과 어떠한 연관, 세계의역사1공통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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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역사, 문화교양, 1-1)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I. 서론II. 본론1. 주요 내용1.1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100년 분쟁 요약1.2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1.3 팔레스타인인의 저항2. 의견 및 시사점2.1 정착민 식민주의에 대한 이해와 반성2.2 국제 사회의 역할과 책임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라시드 할리디의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은 1917년부터 2017년까지, 100년에 걸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분쟁을 다루며, 정착민 식민주의와 그에 대한 팔레스타인인들의 저항을 중심으로 역사를 재조명하였습다. 이 책은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의 기원과 본질을 깊이 있게 분석하며, 단순한 충돌의 역사가 아닌, 권력과 저항, 정체성과 국가 건설의 과정을 세밀하게 알려줍니다. II. 본론1. 주요 내용 1.1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100년 분쟁 요약1917년부터 2017년까지 이어진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간의 분쟁은 복잡한 역사적, 정치적 맥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분쟁의 시작은 1917년 발포르 선언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 선언으로 유대인의 국가 건설을 지지하며 팔레스타인 땅에 대한 유대인의 이주를 촉진했습니다. 그 결과 팔레스타인 원주민과 유대인 이주민 간의 긴장이 고조되었고, 이는 수십 년에 걸친 충돌로 이어졌습니다.라시드 할리디,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열린책들, 2021)

2024.04.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역사, 문화교양, 라시드할리디, 팔레스타인100년전쟁, 독후감, (세계의역사,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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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문화, 경영, 경제, 4-1)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I. 서론II. 본론1. 주요 내용 및 특징2 코로나19와 한센병 - 질병에 대한 공포와 사회적 낙인 생성 비교2.1 한센병의 사회적 낙인2.2 질병에 대한 공포와 낙인의 사회적 영향3. 질병 대응 방식의 변화 필요성*3.1 질병 대응 방식의 변화 필요성3.2 다각도의 질병 대응 방식 개선 필요성III. 결론참고문헌I. 서론김재형 저자의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는 한센병 환자들이 겪은 사회적 낙인과 강제 격리의 역사를 다룬 책입니다. 이 책은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센병 환자들이 어떻게 치료와 관리를 받아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어떻게 낙인찍혔는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조명하였습니다. 이 이 책을 읽어 보고 소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II. 본론1. 주요 내용 및 특징한센병 환자들이 겪은 사회적 낙인과 강제 격리의 역사를 깊이 있게 다루는 책입니다. 이 책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센병 환자들이 어떻게 치료와 관리를 받아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어떻게 낙인찍혔는지를 역사적 관점에서 조명합니다. 이를 통해 질병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대응 방식의 변화를 살펴보며, 차별과 혐오의 메커니즘을 분석하였습니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2024.04.02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김재형, 질병 낙인, 독후감, (사회문제론,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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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역사1공통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00교육, 국문, 프랑스, 유교, 법학, 미디어, 일본, 통계데이터, 무역, 사회복지세계의역사1공통형I.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d) 라시드 할리디,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열린책들, 2021)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 요약 2. 자신의 의견 서술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이스라엘-하마스 전쟁(영어: Israel?Hamas war)은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이끄는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 간의 현재 진행 중인 충돌이다. 가자-이스라엘 분쟁의 일부로, 이 전쟁은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에 대한 가자 지구의 무력 침공으로 시작되었다. 이스라엘은 반격으로 대응하며 2023년 10월 8일 하마스에 공식적으로 전쟁을 선포했다. 아직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과의 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파헤친 학자는 라시드 할리디다. 라시드 할리디는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역사학자로 중동 문제 전문가다. 1948년 태어나 미 예일대에서 학사 학위를, 영 옥스퍼드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미 뉴욕 컬럼비아대 현대 아랍 연구담당 교수로 재직 중이다. ‘팔레스타인의 정체성’ 등 주요 저술들은 팔레스타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게하는 책으로서 중동 사회를 다루는 민족주의식민주의 연구 필독서로 꼽힌다. 노벨평화상을 받은 고(故)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초대 수반의 고문을 지냈고, 50년 넘게 팔레스타인 독립투쟁 현장을 지켰다. 팔레스타인의 국가가 위기 상황에 처하니 그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독립투쟁운동을 하는 것은 일제시대의 항일투사에 비교되고 있다. 할리디는 1967년 중동 3차 전쟁 당시 휴전 교섭의 일원이던 부친을 따라 유엔 회의장을 드나들어 자국의 권리 주자에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다.1982년 이스라엘 공군의 레바논 베이루트 공습 당시엔 현장 체류 중이었다. 1993년 체결된 오슬로협정에 팔레스타인 대표단 고문으로 참여하고, 이후 팔레스타인 미국대책본부(ATFP) 대표도 역임하는 등 관련 활동을 활발하게 했다. 그는 1960년대 초 유엔한국통일부흥위원회 수석총무를 맡은 아버지를 따라 3년간 한국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바 있다. 이 장에서는 세계의역사1공통 다음 중 하나를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을 요약한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기로 하자.-라시드 할리디,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 열린책들, 2021

2024.04.0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의역사1공통, 다음중하나를읽고중요생각되는부분,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을 요약, 그에대한 자신의견서술, 이스라엘, 하마스, 중동전쟁, , 세계의역사1공통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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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논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과제 중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술을 선택해 작성했습니다.2. 과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서론 본론 결론 나누어 다양한 자료 및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3.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4. 세상읽기와논술 2024년 1학기 과제 작성에 좋음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과제물1. 서 론2. 본 론1) 의료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한 필수적 대응, 의대 정원 증원의 필요성2) 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전략, 의대 정원 증원의 중요성3) 의료 서비스의 질적 혁신, 의대 정원 증원의 긍정적 영향4) 의대 정원 증원의 이중적 과제, 질적 강화와 재정적 지속 가능성3. 결 론4. 참고문헌Ⅰ. 올해 초 정부는 2025학년도 전국 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늘리는 증원안을 발표했고, 이에 대한의사협회 등 의사단체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논술하라.1. 서 론의료 인력 부족과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다. 의료 서비스의 질적 혁신과 재정적 지속 가능성 또한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의대 정원 증원이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지지한다. 의료 인력 부족 해소는 의료 접근성을 개선하고 모든 국민이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의대 정원 증원은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는 핵심 전략으로, 특히 의료 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의 의료 서비스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의료 서비스의 질적 혁신은 의대 정원 증원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충분한 의료 인력은 전문성 강화와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 조성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의료 서비스 질의 전반적인 향상으로 이어진다. 의료 인력이 충분하면 의료 사고 위험 감소, 환자 만족도 증가, 의료 서비스의 질적 개선이라는 긍정적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의대 정원 증원이 가져올 수 있는 의료 서비스 질 저하와 의료 재정 악화와 같은 문제점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의대 교육 시스템의 개선, 전문의 양성 강화, 의료 인력 평가 시스템의 개선, 의료 인력의 효율적 배치와 의료 서비스 효율성 개선, 그리고 의료 재정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의료 인력의 질적 강화와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이러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의대 정원 증원은 단순히 의사 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서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향상시키는 중대한 정책 도구가 될 수 있다. 의료 인력 부족 해소, 의료 불균형 해소, 의료 서비스의 질적 혁신, 그리고 질적 강화와 재정적 지속 가능성의 이중적 과제 해결은 의대 정원 증원이라는 정책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중요한 목표들이다. 따라서, 이 과제에서는 의대 정원 증원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통한 의료 체계 개선의 가능성을 탐색한다.2. 본 론1) 의료 인력 부족 해소를 위한 필수적 대응, 의대 정원 증원의 필요성2023년 12월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 인력 부족 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인구 대비 의사 수가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며, 특히 지방과 필수 의료 분야에서 이 문제는 더욱 두드러진다. 서울과 강원도의 의사 수 비교에서 볼 수 있듯, 지방 거주민들이 겪는 의료 사각지대는 상당하며, 이는 국민의 기본적인박정하(2017), 박은미, 현남숙, 이현재, 이정호, 세상읽기와 논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대한의학회. (2023).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한 의학회 입장. 서울: 대한의학회.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22). 의료 인력 수급 전망 및 정책 방향. 서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보건복지부. (2021). 2030 의료인력 수급 전망 및 정책 방향. 서울: 보건복지부.

2024.04.0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중간과제물, 전국 의대 입학정원증원, 세상읽기와논술공통, 세상읽기와논술과제,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