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독후감의 작성은 서론에서 그 책을 선택한 이유를 밝히고, 본론에서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도록 하시오.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fp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Ⅰ. 서 론Ⅱ. 본 론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2. 의 내용 요약(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3. 에밀에 나타난 주요 교육사상 1) 성선설 2) 자연주의사상3) 계몽주의 사상4) 백과전서5) 살롱문화 6) 낭만주의Ⅲ. 결 론-자신의 소감이나 평가1) 에밀의 교육관 평가(1) 입시위주의 아동교육의 현실에는 맞지 않는 교육관이다. (2) 자연주인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3)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4) 비판2) 루소의 교육관에 대한 생각참고자료 Ⅰ. 서 론루소는 ‘근대교육학의 아버지’라고 지칭될 정도로 그의 교육사상은 여러 각도에서 볼 때, 현대교육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고 평가된다. 루소의 주장을 한마디로 집약하면‘자연으로 돌아가라’이다. 즉, 당시 보편적으로 행하여졌던 주입식교육에 반대하고, 전인교육을 중시하며,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줄 것을 주장한 것이다. 또한, 루소는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자연적인 감정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선천적인 욕구에 의한 자주성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론은 아동존중사상과 자연주의사상을 핵심으로 사회개조를 목표로 한 교육사상이라는 점에서 현대 교육 사상의 효시라 칭송 받아왔다. 반면에 루소의 교육론은 그의 실제 생활태도와 일관성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아온 것 또한 사실이다. 그의 교육론이 잘 나타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에밀이란 책이다. 에밀은 중학교 때부터 익히 들어보았던 작품이다.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한 루소의 저서로써 사회시간이나 도덕시간에 빼놓지 않고 등장했기 때문이다. 매번 볼 때마다 의미 없이 스쳐 지나치던 작품을 이렇게 직접 읽게 될지는 상상도 못하고 있었다. 교육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된다는 책이지만 방대한 두께와 생경한 내용들은 나를 지레 겁먹게 하기 충분했다. 과제 때문에 꼭 읽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쫓기듯 책장을 펼쳤지만 자연스러우면서도 빠르고 흡입력 있는 전개감은 단번에 나를 사로잡았다. 에밀은 에밀이라는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이상적인 가정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성장하는 과정이 그려진 책이다. 성장단계에 따라 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이라는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서술되었는데 에밀의 전체적인 내용을 요약하고, 결론에서 책에 대한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을 제시하겠다. 안인희. 정희숙 외 『루소의 자연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2)이기영, 정지숙 『루소의 자연의 개념을 통하여 본 소극적 교육의 의미』 학술논문.1998차건희 『루소의 생애와 작품』 (http://tcha.home.uos.ac.kr. 2000우영효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연구』,학술논문.2003권응호 역, 장 자크 루소, 에밀, 홍신문화사, 2006. 김중현옮김, 장자크 루소 에밀 / 한길사(880), 2003.권윤삼옮김장자크 루소, 에밀, 산수야(312), 2004,

2009.03.25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에밀, 루소, 자연주의 사상, 에밀의 교육관 평가, 교육고전, , 교육고전의 이해, , [방송대] 교육고전

img

Ⅰ. 서 론Ⅱ. 본 론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2. 의 내용 요약⑴ 유아기(1세~5세) 교육 ⑵ 아동기(6세~12세) 교육 ⑶ 소년기(13세~15세) 교육 ⑷ 청년기(16세~20세) 교육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1) 이상적 인간상 2)교육 방법 ① 합자연의 원리 ② 주정주의의 교육 ③ 실물교육 ④ 소극적 교육 ⑤ 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⑥ 교육의 3요소 3) 이상적인 교사의 역할① 이상적인 교사 ② 안내자의 역할 ③ 조력자의 역할 ④ 고무-자극의 역할4) 루소 교육사상의 특징Ⅲ. 결 론-자신의 소감이나 평가1) 에밀의 교육관

2009.03.25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고전의 이해, , ,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 에밀, 루소,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루소의 교육, , [방송대] 교육고전

img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중요성(1) 신체발달 (2) 성격형성(3) 인지발달1) 인간 교육의 기초가 형성되기 때문에 유아 교육은 중요하다.2) 유아 교육은 가정의 행복에 기여한다. 3)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3. 유아교사의 역할은?1)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존중하고 언어적 다양성을 반영한다.2)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내용을 기록한다.3) 가정과 사회의 사회 경제적․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4)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과 의사소통을 한다. 5) 교육현장에 이론과 전문적 지식을 실천에 옮긴다.Ⅲ. 결 론참고자료 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

2009.03.25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사의 역할, 유아교육의 개념, , [방송대] 유아교육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C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경기침체로 실업률이 높아지는 것을 완화시키기 위해 일자리 나누기(job sharing)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서구 여러 나라에서 시행된 바 있는 일자리 나누기의여러 방법을 검토해 보고 그에 비춰 우리 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일자리 나누기의 방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일자리 나누기의 개념과 필요성1) 개념2) 필요성 2. 일자리 나누기의 유형1) 고용유지형2) 고용창출형3) 고령자고용연장형 4) 파트타임일자리형 3. 일자리 나누기 성공요건 4. 외국의 사례1) 독일2) 네덜란드

2009.03.2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자리나누기, 경기침제, 실업률,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job sharing, [방통대 과제] 최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E형 우리 사회에서는 오랫동안 수도권으로 인구와 경제력이 집중되는 것을 우려하며 이를 완화시키려 노력해왔다. 그런데 근자에는 세계적 차원에서의 도시간 경쟁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위적인 수도권 집중 억제책을 비판하는 논의도 나타나고 있다. 수도권 집중 억제책과 억제책의 폐기 중 어느 쪽이 더 바람직한지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수도권 집중현상 2. 수도권 집중화 현상의 원인1) 정부의 수도권 정책의 빈번한 변화2) 정부기관의 수도권 집중3) 기업의 본사 입지 결정4) 지방고교생의 수도권 대학 선호 3. 수도권 집중화 현황1) 인구분포2) 고용기회의 수도권집중

2009.03.2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수도권, 수도권 집중현상,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수도권 집중 억제책, [방통대 과제] 우

img

Ⅰ. 서론Ⅱ. 본론1. 일자리나누기(잡쉐어링)란?2. 우리나라 고용시장의 현황1) 우리나라의 실업 현황2) 우리나라의 자영업 현황3) 우리나라의 비정규직 현황3. 네덜란드의 일자리나누기 성공사례1) 파트타임노동의 활성화2) 파견근로제의 확산3) 네덜란드, 일자리나누기의 부정적 측면4. 프랑스의 일자리나누기 실패사례1) 90년대 실업난에 법정 근로시간의 단축으로 대응2) 청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오브리법: 과도한 기업비용을 초래5. 독일의 일자리나누기 실패사례6. 일자리나누기 찬성입장7. 일자리나누기 반대입장8. 네덜란드사례로 비춰본 우리나라 일자리나누기 방법에 대한 비판적 검토Ⅲ

2009.03.24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자리, 나누기, 일자리나누기, 비정규, 비정규직, 노동, 임금, 시간, 고용, 파트, [잡셰어링]일자리나

img

Ⅰ. 서론Ⅱ. 본론 1.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1) 1단계 -수능등급제 보완, 대입자율화 조치, 대학책무성 강화 조치2) 2단계 -수능과목 축소3) 3단계 -대학의 학생선발권 자율화 2. 대학 운영의 자율 확대1) 대학자율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2)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학사운영 규제개혁 추진3) 정보공개 및 평가에 의한 대학의 책무성 제고 3. 대학입시자율화 찬성입장 4. 대학입시자율화 반대입장 5. 대학입시자율화에 대한 나의 견해(반대 입장) 6. 대학입학사정관제도1) 대학입학 사정관제도란? 2) 입학사정관이란?3)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배경4)

2009.03.23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대학, 자율화, 대입, 자율, 사정관, 입학, 제도, 학생, 입시, 사교육, [대학입시자율화]대

img

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의 현황1) 소득5분위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2) 소득계층별 월평균 가계수지 흑자규모3) 소득계층별 비중 추이2. 우리나라의 경제적 불평등 심화 원인분석1) 사회 양극화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 심화2) 비정규직 제도로 인한 고용시장의 질적 저하 3) 외환위기 이후의 제도적 변화4) 경제 선순환구조 약화로 인한 내수부진과 고용침체5) 실업자를 위한 사회적 보호 장치 미흡3. 경제적 불평등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1) 사회 양극화 해소를 통한 균형발전2) 부의 공정한 분배를 위한 진보적인 조세개혁 3)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 서비스 확대4) 내수 성장을

2009.03.2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경제적, 불평등, 양극화, 소득, 사회, 우리나라, 비정규직, 비정규, 경제, 양극, [경제적불평등심화]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길 것인가의 여부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대학입시를 대학 자율에 맡기는 것에 대해 찬반 입장을 정하고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3불 정책 2. 대학입시제도의 개념과 역사1) 대학입시제도2) 대학입시제도의 역사3) 대학입시제도의 개선방향 3. 3불 정책 폐지와 대학입시 자율화 4. 대학입시 자율화 찬성입장1) 기여 입학제를 통한 재정능력향상과 교육의 질 향상2) 본고사 시행으로 학생능력 향상과 인재 발굴3) 고교등급제를 통한 진정한 평등 실현 5. 대학입시 자율화

2009.03.22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대학입시제도, 대힉입시 자율화,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3불정책, [방통대 참고자료]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A형 지난 10여년간의 통계를 보면 IMF 환란 이후 우리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은 지속적으로 심화되어 온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처럼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고 그 해결책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소득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1) 소득 양극화의 개념2) 소득 양극화의 실태3) 경제적 불평등 문제 2. IMF 이후의 경제상황1) IMF 환란의 원인 (1) 대외적인 원인 (2) 대내적인 원인2) 이후의 경제상황3) IMF 환란의 부작용 (1) 노동시장의 양극화 (2) 소득불균형 (3) 부동산의 집중현상

2009.03.2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경제적 불평등, 양극화,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IMF 환란, [방통대 참고자료]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D형 일반적으로 빈곤의 원인과 관련해서는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는 논의와 구조의 측면을 중시하는 논의가 대립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의 전형적 빈곤층을 염두에 두었을 때 이 중 어느 쪽의 논의가 빈곤의 원인으로 더 타당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서술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빈곤의 정의와 개념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개념 2. 빈곤의 원인1) 빈곤 원인의 이론적 측면(1) 기능주의적 관점(2) 갈등론적 관점(3) 상호작용 이론적 관점2) 거시적인 측면(구조적)3) 미시적인 측면(개인적) 3. 우리나라 빈곤의

2009.03.2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빈곤원인, 빈곤문제,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양극화, [방통대 참고자료]

img

1. 이오니아 시대의 수학자들 중 피타고라스와 그 제자들의 수학에 대하여 논하라. 2. 헬레니즘 시대의 수학자 중 유클리드의 수학에 대하여 논하라. 3. 직각삼각형의 각 변 위에 있는 닮은 도형을 그리면, 빗변 위에 그린 도형의 넓이는 다른 두 도형의 넓이의 합과 같음을 증명하여라. 4. 3차 방정식 의 일반 해를 구하시오.<<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3차방정식 일반해.hwp2. 유클리드 원론의 구성.hwp3. 유클리드 원론의 장단점.hwp4. 유클리드의 생애.hwp5. 피타고라스와 제자.hwp1. 이오니아 시대의 수학자들 중 피타고라스와 그 제자들의 수학에 대하여 논하라.고대 수학자이며 철학자, 그리고 신비

2016.09.23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수학의이해, 방통대수학의이해, 방송대수학의이해, 수학의이해과제물, 수학의이해레포트, 방송통신대, 2016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