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인간과교육(공통)< 과제명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2)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3)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2.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 고찰참고문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1. 인지발달단계이론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2.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참고문헌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인간은 세계를 파악할 때 고정적인 틀과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임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과 선택, 지시고가 경험, 신념과 가치관, 동기와 목적, 해석과 판단에 따라 실천적으로 세계에 대해 이해하는 창조적능동적 존재이다. 인간은 이미 결정된 지식을 기계적으로 발견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자신의 판단과 해석을 바탕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한다. 이는 인간이 하나의 관점이나 해석만으로 닫혀 있는 세계에 접근하는 것과는 다른 의미를 갖는다. 인간이 세계에 대해 이해하는 방식에서는 주체성과 상대성이 강조되지만 이것이 진리와 합리성을 자의적으로 결정한다거나 비판적 검토 없이 나름대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조화태 외(2020).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관점, 주체적자기형성적존재, 사회적역사적존재, 규범적합리적존재, 과학적인간관,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심리학에게묻다(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15점), 이러한 개념이 나에게 주는 함의(15점)를 쓰시오. (30점)1.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 1) Graec (은혜) 2) Joy (기쁨) 3) Peace (평강)2. 나에게 주는 함의참고문헌1. Grace-Joy-Peace의 메커니즘 뇌과학의 발전에 따른 성과 중 하나는 은혜를 기초로 한 기쁨과 평강이 뇌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부모로부터 받은 은혜를 기초로 한 안정적 애착으로 경험하는 기쁨과 안정은 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뇌의 구조와 화학작용, 정체성, 뇌의 성장, 사람과 세상에 대한 평가 시스템, 외상을 다루는 능력, 부정적 감정의 조절, 중독습관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와의 안정적인 관계 경험은 중독에 잘 빠지지 않도록 하며 기쁨을 학습하고 잠잠하게 머무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대해 짐 와일더는 Grace-Joy-Peace로 이어지는 3단계를 통해 Joy가 뇌의 먹이가 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심리학에게묻다, grace, joy, peace, 메커니즘, 나에게주는함의,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세대와소통(공통)영화 과 을 시청합니다. 의 아버지 덕수(황정민 역)와 의 아버지 기택(송강호 역)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비교하시오. 1. 두 인물의 기층경험 비교2. 두 인물의 트라우마적 사건과 엔텔레키 비교3. 세대론의 관점에서 두 인물 비교1) 세대론의 관점에서 본덕수2) 세대론의 관점에서 본기택참고문헌1. 두 인물의 기층경험 비교 만하임이 등장하기 전까지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과 실증주의적 방법은 세대를 논의하는 기본적인 관점으로 역할 하였다. 만하임은 생물학적 사실에 기반해 세대의 특성을 도출하는 실증주의적 방법을 객관주의라고 정의하였고 물리적 시간의 흐름이 아닌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한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을 주관주의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이 두 가지 입장을 적절히 조합하여 구성주의라는 자신만의 세대 논의 관점을 정립하였다. 만하임의 구성주의는 “코호트가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이다. 이것을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한다. - 유범상 외(2020). 세대와 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세대와소통, 국제시장, 기생충, 세대론의관점, 기층경험, 트라우마적사건, 엔텔레키,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생활법률(공통)■ 제1편 가정생활과 법(제1강 부부의 관계: 혼인과 이혼, 제4강 재산상속) ■ 제2편 직장생활과 법(제5강 취업과 근로조건)■ 제6편 분쟁해결과 권리구제 및 법(제15강 비사법기관의 권리구제와 법률구조) 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10점)2. (제4강) A의 어머니 E는 유언 없이 갑자기 사망하였다. E의 상속재산은 4억 5천만원이다. E의 빈소에 큰 아들 A, A의 아내 B, A의 딸 C와 아들 D, E의 시집간 딸 F와 F의 남편 G 및 딸 H, E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I의 아내 J와 딸 K, E의 여동생 M과 M의 아들 N이 모였다. 빈소에 모인 사람들 중에 실제 E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에 관해 그 이유를 제시하며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5점)3. (제5강) A는 정규직, B는 비정규직, C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로 일하고 있다. A, B, C의 2021년과 2022년의 시간급 최저임금은 얼마인지를 고용노동부의 최저임금 고시를 살펴보고 서술하시오. 또한 A, B, C의 사업주가 최저임금을 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5점)4. (제15강) A, B의 사업주 O는 상시 5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여 관광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 19사태로 경영이 어려워지자 A, B를 포함한 근로자들을 해고하려고 한다. A, B가 O의 해고가 부당해고라고 주장하려면 어떠한 비사법기관을 활1번 문제2번 문제3번 문제4번 문제5번 문제참고문헌1번 문제1. (제1강) A(남, 만 45세)와 B(여, 만 45세)는 같은 직장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인데 딸 C(만 20세), 아들 D(만 17세)와 함께 살고 있다. B는 A의 오랜 외도와 가정폭력에 지쳐 A와 협의이혼을 하려고 하며, A가 거부하면 재판이혼을 하려고 한다. B가 A와 합법적으로 이혼하려면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야 하는 지에 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배점 10점) B가 A와 이혼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협의이혼이다. 실제로 A는 B와 협의이혼을 원하고 있다. 다만 A가 거부할 경우를 대비하여 재판이혼까지 염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두 사람간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협의이혼이 진행된다고 가정한 후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협의이혼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A와 B 사이에 진정한 이혼의사의 합치가 있어야 한다. 이후 A와 B는 가정법원에 협의이혼의사확인을 위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이혼안내를 받아야 한다.- 김엘림최용근 저(2021). 생활법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생활법률, 협의이혼, 재판이혼, 법정상속인, 대습상속인, 최저임금, 비사법기관, 부당해고,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공통)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5점)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5점) (1) 기사 제목의 오류 설명 (2) 영국인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한 이유 설명참고문헌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우랄산맥)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쉥겐협약)이다.(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유럽연합)이다. -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심지영, 이남형, 이용철, 장일, 정세윤, 차지연, 최문선 지음, 2021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01.14 / 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멀티미디어강의, 브렉시트, 샌드위치압수, 기사제목의오류, 샌드위를압수당하게된이유,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철학의이해(공통)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1) 교재와 강의 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2) 교재와 강의 4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3)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1강 요약 : 철학이란 무엇인가?4강 요약 : 우리가 정말 사랑했을까? 6강 요약 :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참고문헌1강 요약 :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은 멀리 있어 보이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체계적인 형태는 아닐지라도 삶에서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태도이자 적응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삶의 지혜가 모일수록 이것을 종합하고 개념화하여 총체적으로 체계화하는 노력은 더욱 필요해진다. 철학과 마찬가지로 개별과학도 인간의 삶의 보존과 향상을 추구한다. 하지만 개별과학들 간의 갈등은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는 개별과학적인 영역을 총체적이고 유기적으로 종합하는 철학적 사유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결국 학문으로서의 철학은 개별과학에 대한 총체적 비판과 분석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지성사가 지속되는 한 철학의 본질적 위상은 흔들림 없이 보존될 수밖에 없다. 철학은 분과영역으로 나뉜다.- 이정호 외(2016).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중간과제물, 철학의이해, 교재와강의1강, 교재와강의4강, 교재와강의6강,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취미와예술(공통)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Ⅰ. 취미로 여행하기1. 관광의 어원과 정의2. 관광의 역사3. 특수목적관광의 정의4. 특수목적관광 개요5. 문화관광6. 생태관광Ⅱ. 내가 여행을 즐기는 방식Ⅲ.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위한 방법참고문헌Ⅰ. 취미로 여행하기1. 관광의 어원과 정의 관광을 뜻하는 tour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목수가 원을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를 뜻한다. 이 단어는 돌다, 순회하다 라는 의미를 내포하기에 유럽에서는 각지를 여행하고 온다는 의미로 함축된다. 한편 “동양에서는 관광의 어원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일반적인 정설은 관광은 빛을 본다, 곧 한 나라의 자연경관, 문물, 제도, 풍습 등을 구경하는 데 있어 보이는 것도 보고 보이지 않는 것도 보는 여향을 하는 것을 뜻한다고 하겠다.” 관광은 정치나 경제, 사회와 지리, 경영과 환경 등 여러 분야에서 관심을 가져온 현상으로 그간의 학문적 관점에서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종합적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은 관광자의 관광욕구를 충족해 주기 위한 행위이다. - 문성희 외(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취미와예술, 취미로서의여행, 관광, 관광의역사, 특수먹적관광, 문화관광, 생태관광, 더즐거운취미생활,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취미와예술(공통)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Ⅰ. 교재 내용 요약1. 취미로서의 운동2. 운동의 역사적 의미Ⅱ. 내가 운동을 즐기는 방식1. 스포츠 참여2. 스포츠 관람Ⅲ.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위한 방법참고문헌Ⅰ. 교재 내용 요약1. 취미로서의 운동 많은 사람들의 취미생활로 선택받아 온 대표적인 활동이 운동이다. 날씨 좋은 주말 한강만 나가봐도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달리기나 자전거로 운동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한강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 자리한 공원이나 체육시설을 이용해 운동을 즐기는 풍경은 우리 사회 어디에서나 찾아 볼 수 있는 장면이 되었다.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가 여가사회로 진입하면서 운동이 주요한 취미활동 중 하나가 된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여성과 같이 이전까지 운동을 별로 즐기지 않던 사람들의 운동 참가가 늘어나는 등 운동을 즐기는 사람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대한체육회 조사에 따르면 지난 15여 년 간 생활체육 동호인 클럽과 등록회원의 수가 급증하여 전체 인구의 10%가 넘는 사람들이 다양한 생활체육 동호회에 가입되어 있다고 한다. 여기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개인적으로 운동을 즐기는 사람을 고려했을 때 그 수는 훨씬 늘어날 것이다. 이를 통해 운동은 현대인들의 대표적인 취미활동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문성희 외(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취미와예술, 취미로서의운동, 운동의역사적의미, 내가운동을즐기는방식, 더즐거운취미생활,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취미와예술(공통)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Ⅰ. 제7장 취미로서의 영화1. 영화의 정의와 형식2. 오늘날의 영화Ⅱ. 영화를 즐기는 방식1. TV 활용하기2. 영화 고르기Ⅲ.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위하여참고문헌Ⅰ. 제7장 취미로서의 영화1. 영화의 정의와 형식 오늘날 영화는 우리의 삶에 한 부분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대표적인 취미활동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의 취미활동으로 자리할 뿐만 아니라 딱히 영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각종 영화나 영상물의 노출에 자유롭지 못하다. 더군다나 TV나 인터넷, 스마트 폰을 통해 하루라도 영상 콘텐츠를 접하지 않고서는 현대사회에서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은 현실이다. 우선 영화의 사전적 의미는 빛에 의해 투영된 그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빛의 투영 원리에 입각하여 카메라라는 기계를 동원해 세상의 모습을 담아내어 스크린 위에 펼쳐 놓은 그림이 영화라는 의미인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영화는 무엇보다도 시각 매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 매체로서의 영화는 문자언어를 기반으로 하여 생산 및 유통되던 이전의 다른 다양한 매체 및 장르와 구별되는 자신만의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다.”- 문성희 외(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지현. 넷플릭스와 시네마의 미래, 대한민국정책브리핑, 2020년 7월 3일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취미와예술, 취미로서의영화, 넷플릭스, 평론가, 취미생활,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취미와생활(공통)교재에 나와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 중 자신이 평소 즐기고 있는 취미 활동과 가장 가까운 것을 골라 교재의 내용을 요약하고 자신이 그 활동을 즐기고 있는 방식을 서술한 후 앞으로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하려면 어떤 것을 개선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오.Ⅰ.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1. 역사 2. 의미1) 물리적 의미(생존과 재생산의 수단)2) 사회적 의미3) 문화적 의미Ⅱ. 나의 취미생활 방식 1. SNS에 기록하기 2. 먹방 즐기기 3. 먹기와 여행하기 4. 요리하기Ⅲ. 더 즐거운 취미 생활을 위한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 나의 취미는 먹고 마시는 것이다. 누군가는 먹고 마시는 것이 무슨 취미 활동이냐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먹고 머시는 것은 생존을 위한 필수적 행위이며 매일 하고 있는 일상적인 행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먹고 마시는 행위는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생존의 문제에서 점차 문화나 취미의 문제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다. 또한 먹고 마시는 행위는 감각적 쾌락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다른 활동과 연계가 가능한 취미 활동이다. 이런 일상적인 행위가 갖고 있는 의미를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살펴봄으로써 일상적인 행위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개념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문성희 외(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취미와예술, 취미로서의먹고마시기, 취미생활방식, sns에기록하기, 먹방즐기기, 먹기와여행하기, 요리하기,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인간과사회(공통)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세요.1. 사회현상 - 코로나19와 사회경제적 양극화2. 사회경제적 양극화의 사회구조적 요인1) 소득구조2) 건강문제3) 교육문제3. 사회경제적 양극화의 영향참고문헌1. 사회현상 - 코로나19와 사회경제적 양극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우리 사회 내 사회경제적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 바이러스가 새로운 불평등을 낳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코로나 디바이드(Corona Divide격차)’라고 한다. 국내 상황을 살펴보면 경제 양극화는 여러 방면에서 드러나고 있다. 국민들의 소득수준, 고용현황, 산업 분야 등이 걸쳐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에 대응 가능하거나 버틸 여력이 있는 사람들은 기존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겪는 상황은 더욱 열악해지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소득 상위 20%(5분위)는 하위 20%(1분위)보다 5.41배 많은 소득을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전년 동기(5.18배)보다 소득격차가 악화됐다. - 백영경정준영정태석(2015).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출판문화원 - 최상경. 코로나가 낳은 불평등깊어지는 양극화. 위클리굿뉴스, 2020년 9월 24일자- 황병준. 저소득층이 코로나 감염 더 많다생계 위해 대면접촉. TV조선, 2020년 10월 10일자.- 최보식정혜진. 한국은 아주 특별하게 위험한 사회다. 조선일보, 2008년 4월 1일자.

2022.01.14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인간과사회, 코로나19, 사회경제적양극화, 소득구조, 건강문제, 교육문제, 사회현상, 사회구조적요인,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인간과사회(공통)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세요.Ⅰ. 사회현상Ⅱ.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Ⅲ. 현상이 내 삶에 미친 영향참고문헌Ⅰ. 사회현상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그리 많지 않았던 과거에는 질병, 자연재해, 전쟁 등에 대응해 적정한 인구를 유지하는 것이 공동체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였다. 인구는 사회 및 국가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 “1960년대에 피임약 개발 등 피임법이 발달하면서 여성들의 출산조절이 가능해졌는데 특히 선진국에서는 여권이 신장되고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출산율 감소에 따른 인구감소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백영경정준영정태석(2015).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출판문화원- 서형수. ‘저출산 세계 기록’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 한겨레신문, 2020년 3월 2일자.- 권구찬. 저출산 원인은 인(in)서울150조 쏟아부었지만 번지수 틀렸다. 한국경제신문, 2020년 7월 6일자- 최대일. 문화가 된 저출산, 인식변화도 중요중장기계획에 가치관 개편책 담길 듯. 아시아경제신문, 2020년 11월 12일자

2022.01.14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인간과사회, 저출산, 저출산문제, 사회현상, 사회구조적요인,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인간과사회(공통)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세요.Ⅰ. 도시화와 도시문제Ⅱ. 도시화와 도시문제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Ⅲ. 도시화와 도시문제가 나의 삶에 미치는 영향 분석참고문헌Ⅰ. 도시화와 도시문제 현재 한국 사회는 부동산 문제를 빼놓고는 이야기 할 수 없을 정도로 부동산을 둘러싼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대한민국은 인구 대비 국토면접이 좁은 국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화 시대에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인구 이동이 본격화 되는 도시화가 이루어졌고, 특히 서울에는 전체 인구의 1/5이 거주하고 있으며, 수도권에는 총인구의 50%가 거주하고 있다. 좁은 면접에 살고자 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부동산 가격은 자연스럽게 높아질 수밖에 없다. 즉, 서울과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입은 도시화 문제를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부동산 가격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는 부동산 가격 인상 문제를 막기 위해 서울을 중심으로 동심원을 그린 후 택지개발을 추구하고 있다.- 백영경정준영정태석. 인간과사회(2015). 한국방송통신출판문화원.- 경북일보. 사설인구, 경제력 수도권 집중이 부동산 문제의 핵심, 경북일보, 2020년 7월 23일자 19면

2022.01.14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인간과사회, 도시화, 도시문제, 사회현상, 사회구조적요인,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심리학에게묻다(공통)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갈등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하는 것이 삶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교재와 영상강의 13장의 “나의 갈등 스타일”을 참고하여, 1) 갈등 대처유형에 대해 설명한 후, 2) 내가 살아오면서 겪은 갈등은 어떤 것이었는지, 그리고 그 갈등을 어떻게 대처하였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갈등의 대처유형1. 회피하기(패-패)2. 순응하기(패-승) 3. 경쟁하기(승-패)4. 타협하기(부분적 패-패) 5. 협력하기 (승-승)Ⅱ. 갈등 경험과 대처 방안1. 나의 갈등 경험2. 대처 방안Ⅰ. 갈등의 대처유형1. 회피하기(패-패) 회피하기는 갈등을 다루지 않고 갈등 해결을 연기 또는 회피하는 전략이다. 이는 갈등당사자 모두가 손해를 보는 전략으로 두 사람 모두 자신이 바라는 것을 얻지 못하게 된다. 회피는 갈등 이후 물리적으로 상대를 피하는 것일 수도 있고 대화는 하되 농담을 하거나 주제를 돌리거나 또는 문제를 부인하는 방식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회피는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는 부정적 신념이 내재하여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보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고 보는 것이다. 회피하기를 선택할 경우 당장의 갈등은 피할 수 있기에 괜찮다고 느낄 수 있으나,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르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회피하기만 한다면 결국 관계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회피하기는 패-패의 결과를 가져온다.- 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심리학에게묻다, 갈등의대처유형, 회피하기, 순응하기, 경쟁하기, 타협하기, 협력하기, 갈등경험, [방송통신대학교 2

img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육심리학(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70점 만점) Ⅰ. 행동주의 학습이론Ⅱ. 인지주의 학습이론Ⅲ. 사회학습이론Ⅳ. 인본주의 학습이론Ⅴ. 구성주의 학습이론참고문헌Ⅰ.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인간과 동물이 유사한 방식으로 학습한다고 가정하며, 동물실험을 통해 밝힌 원리를 인간에게 적용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학습과정을 객관적으로 연구한 이론으로 학습이란 연습과 경험을 통해 행동에 영속적인 변화가 생긴 과정이라고 바라본단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으로는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이 있다. 이는 파블로프에 실험을 통해 발견된 현상으로 왓슨은 이 개념을 인간 행동에 적용하였다. 파블로프에 따르면 중립자극이 무조건자극과 결합하여 조건자극이 조건반응으로 나타나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이후 왓슨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서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주로 학습되며, 엉뚱하면서도 강력한 정서적 반응도 학습이 된다. 또한 인간의 태도도 부분적으로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결과일 수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부적응행동을 소거, 단계적 둔감화, 역조건형성 등의 방법으로 교정한다. - 전용오여태철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01.1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기말시험,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방송통신대학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