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1) 전개2) 특징 2.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1) 후기 현대철학 사조2) 후기 현대 철학의 인식론적 관점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Ⅲ. 결론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 1. 피아제의 생애와 인지발달단계이론1) 장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단계이론 2. 인지발달단계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Ⅱ. 본론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1) 전개(1) 인간을 단순하고 체계적인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이해하려는 인간관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 피타고라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등)(2) 기계론적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기경의 르네상스운동을 계기로 다시 되살아나기 시작했다.(예: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뉴턴 등)(3) 17-8세기의 경험론적 철학자들과 계몽사상가들은 뉴턴의 영향 아래 기계론적 인간관을 받아들였다.(예: 메트리, 홉스, 로크, 베이컨 등)(4) 19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적 인간관은 독일의 관념철학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 운동의 전개에 따라 일시적으로 주춤하였으나 다윈(Darwin)의 진화론에 의해 새로운 탄력을 받게 된다.(예: 콩트의 실증주의 등)(5)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콩트의 실증주의는 비엔나 학파로 대변되는 논리실증주의로 발전하게 된다. 논리실증주의 학자들은 우리의 경험과 관찰에 의해 객관적으로 그 진위 여부를 판가름할 수 없는 진술은 학문 탐구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무의미한 진술이라는 검증원리를 내세운다.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방송대 출판문화원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철학과 현실사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민음사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정영근 역(2009) 교육학의 거장들, 하길사강기수(2006)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송준수(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성현란 외(2001) 인지발달, 학지사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김한종, 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한국교원대사회과학교육연구 12월호김삼복, 1996,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제안, 서울신학대 신학과 선교, 5월호

2021.09.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공통학과, 방통대, [인간과 교육 공통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에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2) 이론적 기초(1) 이론적 배경 : 슈타이너의 인지학(2) 사회문화적 배경 2. 기본전제1) 인간본질의 4가지 구조2) 인간기질의 4가지 유형3) 인간 발달 단계 3. 교육목표 및 원리1) 모방과 본보기 교육2) 감각 중시교육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창의성과 감성교육 4. 교육과정1) 교육내용 및 활동2) 일과구성3)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5)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 5.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1) 강점2) 약점Ⅲ. 결론Ⅱ. 본론1. 역사와 이론적 기초1) 역사독일 슈투트가르트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공장의 사장인 몰트(Emil Molt, 1876-1936)는 사회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으며 그의 고용인들로부터 높이 평가받고 있었다. 그는 1차 세계대전과 같은 재앙은 잘못된 교육 탓이라고 하였다. 몰트는 고용인들의 자녀교육을 위하여 학교를 설립하여 슈타이너(Rodorf Steiner)에게 교육적인 지도를 맡아 달라고 부탁하였다. 그리하여 1919년 9월 7일 공장의 이름을 딴 자유 발도르프 학교(Freie Waldorfschule)를 열었다. 개교 연설에서 슈타이너는 “만일 인간성이 미래 사회에 옳은 삶의 방식이라면 인간성이야말로 어린이를 교육하는 올바른 사회적 방법이며 스튜트가르트의 자유 발도르프 학교가 이런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작은 공헌을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발도르프 학교가 설립된 이듬해인 1920년 슈타이너는 유치원의 유아들도 교육을 하였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으며 슈타이너 제자인 Grunelius를 중심으로 유치원 설립을 준비하였다.이소은⋅이순형,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 2021김수영 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0김재춘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8김옥경 외,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2010 이순형,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신화식,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2009정윤경,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 2004이순형,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11권수정 외, 보육과정, 공동체, 2014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7 김신정, 2006, 발도르프 학교의 통합적 미술 교육 형태와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주정순, 2004, 발도프르 학교 교육의 생태유아교육적 함의, 학위논문김윤경, 2001,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연구, 학위논문곽노의, 1999,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다음카페, 류근우 강의실, 발도르프 프로그램

2021.09.3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발도르프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 한국유아교육현장, 강점과 약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과, 방통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구성주의 이론가 (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3) 신피아제학파 2. 문화맥락주의 이론1) 개념2) 배경3) 기본전제4) 문화맥락주의 이론가(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2) 브론펜브레너의 맥락속의 발달 3.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개념5.31 교육개혁이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는 수요자 중심의 열린 교육체제이다. 열린교육이라는 말은 최근까지만 해도 몇몇 관심 있는 교육학자나 일부 교사들이 쓰는 전문용어쯤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제는 초중등학교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가 되고 있다. 열린교육은 종래의 규격화된 일제식 수업과 경직된 교육 운영의 틀을 깨고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는 교육운동이다. 특히 한국교육은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길러주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비판과 각성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터에 교육 현장으로부터 열린교육운동이 일어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이처럼 학습자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은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한국심리학회(2009)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Gleitman(2007) 심리학, 시그마프레스최경숙(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이옥형(2009) 아동발달, 집문사송준식 외 공저(2008)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번영계 저(200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황정규 편(2007)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한순미(2000)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김억환, 박은혜 공역(2007) 정신의 도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김정희 외(2007) 아동발달심리, 동문사강인애(2005) 우리 시대 구성주의, 문음사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김용신 외(2008) 사회과 교육의 논리, 교육과학사문용린 외 역(1991) 브론펜브레너가 본 미국과 소련의 아이들, 샘터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한은숙,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 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2021.09.30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유아프로그램, 기초이론, 구성주의이론, 문화맥락주의,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두 이론의 비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과, 방통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개념2) 성숙주의의 배경3) 성숙주의의 기본전제 (1) 아동발달 원동력 (2) 아동발달에서 환경의 영향4) 성숙주의 이론가 (1) 스탠리 홀 (2) 게젤 (3) 몬테소리2. 학습이론1) 학습이론의 개념2) 학습이론의 배경3) 학습이론의 기본전제4) 학습이론가(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성숙주의 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Ⅱ. 본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개념성숙주의 이론이란 아동의 타고난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성숙주의 입장의 핵심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영향을 최소한 인정하는 것이다. 그들은 인간발달의 보편성에 관심을 두고, 발달의 가장 중요한 힘은 바로 유아 내부로부터 나온다고 주장한다. 아동발달 이론 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이론이며 동시에 유아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이론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아동심리학자인 게젤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립되었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아동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그에 도움이 될 만한 건전한 환경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습환경은 유아가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 주는 우호적인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 있어야 한다. 성숙주의 견해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정서적으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기 표현을 충분히 도와준다. 준비도(readiness)의 개념이 이러한 견해의 중심이 된다. 성숙주의자들은 환경적 조건이 자연스러운 발달의 패턴을 발해해도 성숙의 패턴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본다.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방송대출판문화원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송준식 외 공저(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곽금주 외 공저(2006)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권악원 외 공저(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번영계 저(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변영계(2006)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전성연(2004)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전성연, 김수동(2002) 학습이론. 학지사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신명희 외(2000)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21.09.3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유아프로그램, 기초이론, 성숙이론, 학습이론,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 두 이론의 비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유아교육과, 방통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

img

방통대 사회복지 4학년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1) 다문화 사회의 개념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2. 다문화 가정의 개념1) 정의2) 배경3) 증가요인 3. 경험에 의한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와 원인1) 문제점(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교육적 문제(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2) 원인(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4. 사회복지 실천적 정책적 대안1) 해결의 당위성2)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실천방안(1) 학교교육과정의 다문화교육 강화(2)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및 육아지원(4) 편견 극복을 위한 문화교류와 교육Ⅲ. 결론Ⅱ. 본론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1) 다문화 사회의 개념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외국인의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 매우 정확한 표현이다. 기술적인 용어로서 그리고 과정적인 개념으로 볼 때 대한민국은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다른 한편 다문화는 지향해야 할 이념을 의미한다. 이 경우 다문화사회는 시민, 국민으로서 누릴 수 있는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 권리를 취득하고 향유하는데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뜻한다. 이렇게 다문화를 지향해야 할 이념으로 규정할 경우, 대한민국이 다문화사회로 가야하는가, 혹은 대한민국이 다문화주의를 정책적으로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때 다문화사회로의 지향은 원칙적 수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 다문화주의를 국가정책 혹은 이념으로 택해야 하는지는 다른 문제이다.우수명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이성순 외(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최명민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강남순 외(2018)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낮은산 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최협와(2004)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정부정책안(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다문화 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2006) 교육인적자원부교육인적자원부(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보고서

2021.09.3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거주하는지역사회, 문화다양성, 다문화가족, 문제점, 사회복지, 실천적정책적대안,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사회복지학과, 방통대, [사회복지와 문화다

img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 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4) 언어적 지능(5) 공간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 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 4.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에이브러햄 매슬로우의 생애2) 매슬로우의 인간관 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 3.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동기위계설의 가정2) 동기위계 5단계이론(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욕구의 특성 4. 매슬로우 이론의 공헌과 비판1) 공헌2) 비판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Ⅱ. 본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이란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H. Gardner의 저서인 마음의 틀(Frames of mind. 1984)에서부터이다. 성장과 수학과정에서 다방면으로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그는 1979년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에 소속되어 연구를 수행하던 중 유전과 인간의 잠재능력 실현에 관한 연구를 참여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이 연구해 왔던 것들과 정상 학생과 뇌를 손상당한 성인들을 접목시켰다. 마침내 Gardner는 연구에 몰두하던 중 인간의 정신능력에 대한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여 지능연구에 집중한 결과, 새롭게 7개의 지능을 제시하는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을 발표하였다. 그는 어떤 정보처리 체계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한 개인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뛰어난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Gardner는 주장한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이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학교 현장에 적용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그 후 학교에서 학생들을 한 줄로 세우지 않고 여러 줄로 세우기 등으로 구현된 다중지능 이론은 열린교육과 교육개혁의 큰 지주 역할을 해왔다.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권중돈․ 김동배(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이형득(2007)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이홍우(2010) 교육과정탐구, 박영사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RAYMOND J.CORSINI, 김정희 외 공역(2004) 현대심리치료, 학지사이인정 외(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Clara Hill, 주은선 역(2012) 상담의 기술, 학지사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2007

2021.09.30 / 1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교육심리학 공통]

img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하워드 가드너2) 다중지능의 정의 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4) 언어적 지능5) 공간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 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우의 생애2) 인간관 2. 동기위계설의 각 단계 1) 기본가정2) 주요 특성과 원리3) 동기위계 5단계이론(1) 생리적 욕구 (2) 안전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4) 동기위계 욕구의 특성 5. 매슬로우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하워드 가드너하버드 대학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이자 보스턴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이며 다중지능론의 창시자이다. 저자의 다중지능에 바탕을 둔 교육론은 세계 여러 나라에 도입되었으며 그 이론에 근거한 연구소와 단체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저자는 하버드 대학에서 인간의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의 발달과정을 분석하는 프로젝트제로연구소의 책임자이자 운영위원장으로서, 줄곧 인간의 정신능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30년 가까이 연구소를 이끌면서 지능과 창조성, 리더십, 교육방법론, 두뇌개발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여 지속적으로 발표했다. 2) 다중지능의 정의Harvard Project Zero 의 책임자인 Howard Gardner에 의해서 제안된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을 말한다.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권중돈․ 김동배(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이형득(2007)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이홍우(2010) 교육과정탐구, 박영사윤순임 외(2011)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RAYMOND J.CORSINI, 김정희 외 공역(2004) 현대심리치료, 학지사이인정 외(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윤진성(2005) 교육 심리학, 상조사Clara Hill, 주은선 역(2012) 상담의 기술, 학지사주은선 외,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2007

2021.09.3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유아교육과, 간호학과,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교육심리학 공통]

img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사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 : 퇴계 이황 선택 이유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2) 초년기(3) 중년기(4) 말년기2) 퇴계 이황의 사상적 배경 2.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1) 교육목적2) 교육내용(1) 심성교육(2) 가정교육(3) 예술교육3) 교수학습법 및 학생관(1) 교사상(2) 교수법(3) 학생관 3. 퇴계 이황과 서원교육1) 서원을 통해 보는 퇴계의 교육목표2) 서원 교육의 궁극적 목적3) 과거 공부와 서원 교육Ⅲ. 결론 : 나의 평가 1. 올바른 교사상을 보여 준 스승 퇴계 이황 2. 사람됨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 3.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한 교육Ⅱ. 본론 1. 퇴계 이황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퇴계 이황의 생애(1) 출생 퇴계의 성은 이, 이름은 황(李滉 : 1501~1570), 자는 경호(景浩), 호는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등이며, 관향은 진보(眞寶)이다. 퇴계는 1501년(연산군 7년) 11월 25일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현 노송정 종택 태실)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사 이식(李植)이고, 어머니는 의성 김씨와 춘천 박씨 두 분이다. 김씨는 잠, 하, 신담부인 등 2남 1녀를 두고 별세하였고 재취로 들어온 박씨가 서린(일찍 죽음), 의, 해, 증, 황 등 5형제를 낳았는데 퇴계는 그 막내이다.(2) 초년기 : 출생에서 33세 때까지 유교경전을 연구하는데 열중하였던 수학기 퇴계의 부친은 서당을 지어 교육을 해 보려던 뜻을 펴지 못한 채, 퇴계가 태어난 지 7개월 만에 40세의 나이로 돌아가시고 퇴계는 홀어머니 아래서 자라게 되었다. 부친이 돌아가시던 당시 맏형 한 분만 결혼하였을 뿐 다른 형제는 모두 어려서 가족의 생계를 어머니가 홀로 농사와 누에치기로 이어가는 어려운 형편이었으나 어머니는 전처에서 난 자녀를 차별하지 않고 길렀다고 한다. 퇴계가 나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준 분은 어머니라 할 만큼 어머니는 과부의 자식은 몇 백배 더 조신해야 한다.는 엄한 가법을 세워 자녀를 교육하였다. 조화태, 박종배(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유명종(2014) 퇴계의 일생과 철학체계, 현대미학사 하창환 외(2008) 퇴계이황의 삶과 교훈, 일송미디어권오봉(2004) 퇴계선생일대기 가을하늘 밝은 달처럼, 교육과학사 김유혁(2001) 우리에게 있어서 이퇴계는 누구인가, 항산 한국사상연구원(2002) 한국의 사상가 10人-퇴계이황, 예문서원금장태(1998)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학교출판사서용화(1998) 퇴계의 인간관 연구, 학연문화사김유혁(1989) 이퇴계의 인간상, 청탑서림이윤희(1990) 퇴계철학입문, 퇴계학연구원정순목(1990) 퇴계의 교육철학, 지식산업사 한국철학사연구회(1997) 한국철학사연구, 한울아카데미박재문(1991) 논문 : 이퇴계의 교육이론 연구, 퇴계학연구원김태오(2002) 논문 : 퇴계의 삶에서 본 교사상, 한국교육철학회정낙찬(1997) 논문 : 퇴계의 인간교육론, 한국교육철학회이민혁(1997) 퇴계 형이상학에 관한 연구, 가톨릭 대학교 석사 논문추교정(1981) 퇴계 이황의 도산십이곡 지도론, 1981학년도 석사학위 청구논문

2021.09.30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사,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생애와 교육사상, 다산 정약용, 교육학과, 방통대, [교육사 공통] 『

img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 모아간호학 공통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 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유아기/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과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해 간호사가 유념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 (3)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 (환아, 가족, 환경 등)을 설명하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죽음의 개념 2.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시 유념할 점1) 유아기2) 학령전기3) 학령기4) 청소년기 3. 고위험 신생아1) 개념2) 분류 기준(1) 크기에 따른 분류(2) 재태 연령에 따른 분류(3) 사망률에 따른 분류3) 발생빈도 감소방안4) 체온유지 시 유념해야할 점(1) 개방침상(open bassinet) 사용 시(2) 보육기(incubator) 사용 시(3) 방사보온기(radiant warming panel) 사용 시 4. 중환아 간호단위1) 중환아 간호단위의 특성2)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5.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충족1) 정서적 지지의 궁극적인 목적2) 일반적 지침3) 간호중재Ⅲ. 결론Ⅱ. 본론1. 죽음의 개념1) 죽음의 판정(1) 죽음의 고전적 의미 호흡, 맥박의 불가역적인 정지 및 동공산대의 3가지 징후로 판정한다. 오늘날 인공소생술의 발달로 인해 뇌사나 식물인간 상태에서 기계의 도움으로 장기간 호흡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죽음의 개념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장기이식과 관련하여 죽음의 정의를 심박동의 정지라기보다는 뇌기능의 정지라고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제시되면서, 1968년 국제의학총회에서 뇌사도 죽음이라고 하는 ‘시드니선언’이 나오게 되었다.(2) 뇌사 심장과 폐의 기능이 인공호흡기에 의해 기계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대뇌 및 뇌간 기능이 불가역적으로 소실된 상태를 의미한다. 서구에서는 뇌사를 인정하게 되면 장기 이식을 통해 보다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고 기계에 의지하여 호흡을 유지하는 것보다 품위 있는 죽음을 원하는 사람의 뜻을 존중한다는 관점에서 활발하게 논의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2월 8일에 장기이식 등에 관한 법률이 국회를 통과하였고 2000년부터 뇌사를 법적으로 인정하였다.김영혜 외(2012)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김미예 외(2004)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심미경 저(2007) 에센스 아동간호, 미학사조결자 외(2009) 가족 중심의 아동간호학 2, 현문사김희숙 외(2005) 아동간호학 2, 군자출판사김영혜 외(2006) 아동간호학 각론, 정담정향미 외(2006) 아동건강간호학, 정담이명하(2005) 간호전문직과 간호윤리, 현문사홍창익 편(1997) 소아과학, 대한교과서이상미 외(2013)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04심옥주,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2강희옥, 아동청소년의 영적간호요구와 불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 대학원, 2005오진아,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2004이영인, 소아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아 부모의 스트레스정도와 대처유형, 울산대 산업대학원, 2008

2021.09.30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죽음을앞둔아동, 아동의발달단계별, 고위험신생아, 체온 유지, 중환아간호단위, 중환아실 간호사, 중환아실아동의정서적요구, 간호중재, 고위험모아간호학, 간호학과, 방통대, [고위험 모아간호학

img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 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리더십 이론1) 개념2) 필요성3) 유형(1) 특성이론(2) 행동이론 (3) 상황이론(4) 새로운 리더십이론 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1) 개념2) 내용3) 유형4) 지도자 유형 사정 3. 피들러의 상황모형1) 개념2) 내용(1) 리더십 스타일(2) 상황의 호의성(3) 리더십 효과성3) 지도자가 처해 있는 상황 호의성 진단 및 상황의 적합관계(1) 지도자가 처해 있는 상황 호의성 진단(2)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Ⅲ. 결론 Ⅱ. 본론1. 리더십 이론1) 개념 리더십이란 모든 상황에서 조직을 운영하는 데 작용하는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이다. 특히 리더와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영향력(influence)이 중심이 된다. 이 영향력에 따라 조직효과성이 결정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리더십의 개념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이후에 시작되었으며 3,000여 편의 연구가 있었으나 리더십의 정의는 개념을 정의하려는 사람들마다 차이가 난다. 그것은 무엇보다 리더십의 과정요인 중 어느 것을 강조하느냐의 차이인데 리더 개인을 강조하는 경우,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를 중시하는 경우, 상황변수를 중심으로 하는 경우와 이들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관점의 차이가 있다. 이런 요소들 가운데 공통적인 요인으로는 조직목표, 행동, 기술, 영향력, 상호관계가 있다. 간호지도자론, 은하출판산, 2011간호지도자론, 예하미디어, 2005박정호 외(2005)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고문희 외(2009) 간호지도자론, 방송대출판부편집부 편저(2002) 간호지도자론, 예지각박보식(2012) 리더십 이론과 실제(이론과 실제), 대영문화사임창의(2011) 조직행동, 학현사박내회(2009) 조직행동론, 박영사박내회(2010) 경영관리론, 세영사김선봉 외(2006) 현대조직행동론, 민영사GARY YUKL(2013) 현대조직의 리더십 이론, 시그마프레스 황주홍 외(2007)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 건국대학교출판부안상윤(2008) 리더십 터닝 포인트, 아라크네김종진,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유혜민, 리더십 유형과 조직전념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8

2021.09.3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 피들러의상황모형, 지도 스타일, 상황의적합관계, 간호지도자론, 간호학과, 방통대, [간호지도자론 공통

img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완성된 글로 답하시오.1)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하게 정리하시오. 2) 마음에 드는 한시 한 작품(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을 택하여 그것이 어떤 갈래나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시오.3) 2)에서 선택한 한시와 관련하여, 해당 작품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다른 작품과 비교할 때 그 작품이 뛰어난 점은 무엇인지, 자신의 삶 혹은 현대 사회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어떠한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며 해당 작품을 감상하고 그 가치를 평가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한시의 개념1) 정의2) 특성 2. 한시의 종류별 양식1) 고체시(古體詩) (1) 고시(2) 악부2) 근체시(近體詩) (1) 절구(2) 율시(3) 배율 3. 한시의 양식과 성격1) 여수장우중문시 - 을지문덕(乙支文德)2) 양식3) 성격 4. 한시의 특성과 감상1) 특성2) 감상 및 평가Ⅲ. 결론Ⅱ. 본론1. 한시의 개념1) 정의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기록한 시까지를 포함하여 한시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한자로 시를 쓰면 통상적으로 한시라도 볼 수 있다. 한편 특정시대의 시를 지칭하는 뜻으로서 한대(漢代)의 시를 한시라고도 하지만 이렇게 쓰이는 일은 극히 드물다. 한시는 오언절구칠언율시 등과 같은 형식과 평측(平仄)압운(押韻)의 규칙을 지켜야 한다. 이 형식과 규칙은 고립어(孤立語)로서 단음절어(單音節語)인 한자의 특성에 알맞게 되어 있는 것이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乙支文德)의 여수장우중문 시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이가원(2014)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이병주(1983)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송재소와 함께 읽는 우리 옛시, 한길사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윤용식, 손종흠(2010) 한국한문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이병주 외(1991)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민족문화추진회, 국역 동문선, 1982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2021.09.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시, 한국한시, 갈래와 양식, 마음에드는한시작품, 작품의 성격, 작품이 뛰어난 점, 작품감상, 가치평가, 한국한문학의이해, 국어국문학과, 방통대, [한국한문학의 이해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B형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유아기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성2) 인지발달 특성3) 언어발달 특성4) 정서발달 특성5) 사회성발달 특성 2. 영유아교육기관 폭력예방 지도방안1) 유아기 폭력 유형과 원인(1) 유형(2) 원인2) 인성교육 지도방안(1) 유아인성교육(2) 인성교육 유아프로그램 개발(3) 유아교사 역량강화Ⅲ. 결론Ⅱ. 본론1. 유아기 발달적 특성1) 신체발달 특성유아기는 신체 성장 속도가 영아기에 비하여 다소 느려지는 경향이 있으며 신체 외모에 있어서도 영아기의 통통한 인상은 사라지고 비교적 홀쭉한 인상을 준다. 운동 발달은 지속적이고 안전성을 가지며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하여 운동 기술은 더욱 세련되어진다. 영아기에는 어색하고 불안정한 걷기를 보였으나 유아기에 접어들면서 유아들의 걸음은 안정되고 균형 잡힌 모습을 보여주는 등 두드러진 변화가 나타난다. 즉 달리기에 있어서도 속도 조절이 가능하고 제자리에서 뛰기, 계단을 붙잡기 않고 걸어서 오르내릴 수 있으며 한쪽 다리로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고 세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또한 유아기에는 팔, 다리와 몸통의 적절한 협응을 보여주는 던지기가 가능하며 유아기 말기가 되면 던지는 속도나 힘이 더 빨라져 강속구를 던질 수 있다. 유아들은 손가락 사용 등의 소근육 운동도 상당히 많이 발달되어 만들기나 그리 등의 소근육을 이용하는 작업을 좋아한다.김진경? 김혜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송재홍 외(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황혜경 외(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문용린(2006) 학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유형근 외(201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김종운(2013)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학교현장에 맞춘), 학지사이병환 외(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김상식 외(2006) 학원폭력, 하나의학사최일섭 외(200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김종기,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1송명자,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현대문화사, 1996안숙현,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6노효진, 학교폭력의 실상과 그 대처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7

2021.09.29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기발달적특성, 학교폭력, 학교폭력예방, 지도방안, 유아기 인성교육,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교육과, 방통대, [학교폭력예방 및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A형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유형 2. 학교폭력의 특성1) 특성2) 원인3) 피해 3.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1) 국내 학교폭력 대처방안(1) 교사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학생의 역할(4) 가정의 역할2) 국외 학교폭력 대처방안(1) 독일의 학교폭력 대처방안(2) 미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3) 일본의 학교폭력 대처방안Ⅲ. 결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사전적 의미에서 폭력(violence)이란 인간 사이에 나타나는 공격성으로 “다른 개체에 대해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전반적이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때는 신체적인 것과 함께 정신적인 것도 포함하고 있다. 언어적 폭력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신체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이 청소년들에게 행하여질 때 그것을 청소년 폭력이라 하고 학생들에 의해 행하여 질 때 학교폭력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시각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가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다. 우선,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해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먼저 Mulrine은 학교폭력이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폭력이라도 그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면 이들 모두를 학교폭력으로 보아야 한다는 광의 적인 개념을 주장한다.김진경? 김혜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송재홍 외(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황혜경 외(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문용린(2006) 학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유형근 외(201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예비교사를 위한), 학지사김종운(2013)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학교현장에 맞춘), 학지사이병환 외(2014)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김상식 외(2006) 학원폭력, 하나의학사최일섭 외(2006)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김종기,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1송명자,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청소년의 의식과 행동, 현대문화사, 1996안숙현,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6노효진, 학교폭력의 실상과 그 대처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7

2021.09.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학교폭력, 학교폭력의특성, 예방 및 대처방안,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교육과, 방통대, [학교폭력예방 및

img

방통대 미디어학과 1학년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공통 1) 2021년 한국사회에서 문제로 부각된 갈등사례를 1∼2개를 선택하여 갈등의 내용, 배경, 문제점을 기술한 후 2)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이 갈등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커뮤니케이션 1) 개념과 유형2) 기본요소와 변화단계 2. 부부간 갈등사례1) 부부갈등 사례 - 1(1) 구체적 내용(2) 원인과 문제점(3)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갈등완화방안2) 부부갈등 사례 - 2(1) 구체적 내용(2) 원인과 문제점(3)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갈등완화방안Ⅲ. 결론Ⅱ. 본론1. 커뮤니케이션 1) 개념과 유형(1) 개념커뮤니케이션이란 삶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수단이다. 사회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인간관계 역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단어의 어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은 공통되는(common), 혹은 공유한다(share)라는 뜻의 라틴어 communis(파생 단어 가운데에는 공동체를 의미하는 community가 있다)에서 유래한다. 커뮤니케이션은 결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며 누군가와 나누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없는 공동체 또는 공동체 없는 커뮤니케이션은 상상하기 어렵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으로 하여금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게 만드는 도구가 된다.김영임최현철(2017) 커뮤니케이션과인간, KNOU PRESS김영임허은양문희최현철(2020) 갈등과 소통, 지식의날개엠 그리핀(2012) 첫 눈에 반한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황상재(2010) 커뮤니케이션 이해, 법문사차배근(2009) 커뮤니케이션학개론, 세영사강길호(2011)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한나래김우룡(2006)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론, 나남이은미(1995) 커뮤니케이션과 가족, 성균관대학교출판부이창덕(2006) 한국 가족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와 개선방안, 화법연구강문희(2001) 부모 자녀 간의 커뮤니케이션, 다음세대박시현(2003)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커뮤니케이션 방식 및 가족체계 유형과 자녀의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상길(2005) 가정의 구조적 배경 및 고교생 변인과 아버지-고교생간 공감적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K.M. Galvin,B.J. Brommel, 이재연 외 역(2001) 커뮤니케이션과 가족관계, 형설출판사

2021.09.2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2021년한국사회문제, 갈등사례, 갈등의 내용, 배경, 문제점, 커뮤니케이션 관점, 갈등완화방안, 커뮤니케이션과인간, 미디어학과, 방통대, [커뮤니케이션과 인

img

방통대 공통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1) 인간과 교육2) 전통적 관점(1) 철학 종교적 인간관(2) 과학적 인간관(3) 두 인간관 공통점과 차이점 2.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1) 전개2) 특징3) 공헌과 문제점 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1) 후기 현대 철학 사조2) 후기 현대 철학의 특징(1) 반정초주의(2) 가치부하설, 이론부하설 (3) 진리의 다원성, 국지성, 상대성3)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 관점의 인간관(1)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2)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3)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4)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Ⅲ. 결론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 1. 피아제의 생애와 기본전제1) 피아제의 생애2) 기본전제 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4) 조절5) 평형화 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1) 공헌2) 비판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Ⅱ. 본론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1) 인간과 교육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비로소 실현해 나가는 존재인 것이다. 인간의 고유한 특징을 이성(理性)이라 볼 수도 있다. 이 경우 합리성이나 이성의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활동만을 참다운 교육활동으로 보게 되므로, 인간을 폭넓게 이해한다고 보기 어렵다.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지닌 가장 큰 특징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인간이 지닌 잠재가능성과 가소성(可塑性: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은 동물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매우 크고 다양하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방송대 출판문화원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철학과 현실사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민음사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정영근 역(2009) 교육학의 거장들, 하길사강기수(2006)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송준수(2006)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성현란 외(2001) 인지발달, 학지사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김한종, 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한국교원대사회과학교육연구 12월호김삼복, 1996,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제안, 서울신학대 신학과 선교, 5월호

2021.09.29 / 1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공통학과, 방통대, [인간과 교육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