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7년 2학기 유아교육과 중간과제물(학년)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학영어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A. Unit 4 Mamie: 교과서의 다섯 개 단락을 가능한 한 쉬운 단어로, 그리고 가능한 한 구문을 바꾸어서 다시 써서 제출하시오.
B. 과제물 주제: 교재 11~12과를 참조하여, 교재에서 다룬 뉴스 어휘 외에 학생 스스로 10개의 뉴스 어휘를 찾아 다음과 같이 과제를 작성할 것
1. 본인이 찾은 10개의 뉴스 어휘의 사전상의 뜻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할 것
2. 10개의 어휘 각각이 뉴스에서 사용된 해당 문장을 적고 문장 전체를 우리말로 해석하고 출처를 밝힐 것
3. 10개의 어휘 각각을 활용하여 학생 본인이 가상의 뉴스 문장을 영작하고 우리말 해석을 붙일 것
C. 교재 Unit 10 Witches : 교재에 수록된 1,2,3,4 네 편의 글에 대해 각각 7개씩 연습 문제를 내고 정답과 해설을 제시한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레포트등록 23건
A형(12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보면 어떤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지 서술하고,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B형(11건)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의 개념은 무엇인지 적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규범을 왜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체험을 담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레포트등록 93건
A형(19건)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B형(23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C형(16건)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D형(18건)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형(17건)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문학의이해 레포트등록 8건
공통(8건) 다음 수필집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고, 수필 장르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한 편의 글을 완성하시오. 아래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한 편의 글을 쓴다.

<수필집>
이상, 권태, 민음사, 2017.
이상, 권태, 범우사, 1991.
이태준, 무서록, 범우사, 2003.
이태준, 무서록, 깊은샘, 1994.
이태준, 이태준 전집 5 - 무서록 외, 소명출판, 2015.
피천득, 인연, 샘터사, 2002.
피천득, 수필, 범우사, 2002.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레포트등록 41건
공통(5건) 자신의 유형에 속한 도서를 구하기 힘들거나 다른 유형에 더 관심이 있는 경우, 아래 과제 가운데에서 하나를 택해 작성하시오.
1. A형 과제, 1번 도서: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B형 과제, 1번 도서: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3. C형 과제, 1번 도서: <향연>
4. D형 과제, 1번 도서: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5, E형 과제, 1번 도서: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역, 돌베개
A형(6건) 아래 도서들은 여러 개의 장(章) 또는 여러 개의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이 가운데 한 권을 택해 그 책의 목차에서 하나의 장(章) 또는 하나의 주제를 택하여 집중해서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 <철학의 개념과 주요문제>, 백종현, 철학과 현실사
3. <철학에의 초대> S. M. 오너 외, 곽신환 외 역, 서광사
4. <서양고대철학 1>, 강성훈 외, 길
5. <공동체란 무엇인가>, 김수중 외, 이학사
* 과제명 : 자신이 택한 책 제목과 장 또는 주제명을 쓴다.
(예) 과제명 : <아주 오래된 질문들>, 인생
B형(6건)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그 사람을 다룬 부분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2.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 김인곤 외, 아카넷
3. <처음 읽는 프랑스 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4.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5. <철학고전강의>, 강유원, 라티오
C형(11건) 아래 플라톤의 대화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대화편 본문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4매 정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향연>
2.<알키비아데스 I. II>
3.<크리톤>
4.<크리티아스>
5.<라케스>
D형(6건)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노자의 칼, 장자의 방패>, 김시천, 책세상
2. <노자: 삶의 기술, 늙은이의 노래>, 김홍경, 들녘
3. <진짜 나로 살 때 행복하다>, 박은미, 소울메이트
4. <행복의 정복>, 버틀란트 러셀, (여러 출판사의 역본 모두 가능)
5.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한울
E형(7건)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7강에서 제15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그 책의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역, 돌베개
2. <신, 정의, 사랑, 아름다움>,장 뤽 낭시, 이영선 역, 갈무리
3. <함께 하는 환경철학>, 최종덕, 동연
4. <친애하는 빅브라더>, 지그문트 바우만, 한길석 역, 오월의 봄
5. <리더를 위한 논리 훈련>, 송하석, 사피엔스 21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레포트등록 30건
A형(11건)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 감상하신 후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을 참조하시면서 이들 여행 프로그램에 나오는 여행이 구관광과 신관광(교재 65-66쪽)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우며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과제물을 작성하실 때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한 소개(A4 용지 1장 반 이하)와 구관광과 신관광의 의미, 선택한 프로그램이 두 유형 중 어느 쪽에 속한다고 생각하시게 된 근거 등을 포함시켜 주십시오
B형(6건)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C형(3건) 교재 8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을 참조하시면서 미술 전시회 하나를 관람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을 골라 그 작품이 왜 인상적으로 생각되었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D형(10건)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교도소재소자형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레포트등록 20건
공통(20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과교육론 레포트등록 16건
A형(1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미래의 생활도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B형(2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교통기관’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교통기관의 종류, 고마운 교통 기관, 교통 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교통 통신과 교통 생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C형(3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의 역사,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D형(2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환경과 생활’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물과 우리 생활, 돌.흙과 우리 생활, 바람.공기와 우리 생활, 빛과 우리 생활, 소리와 우리 생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E형(2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F형(1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친구’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유치원에서의 환경, 유치원에서의 하루, 유치원에서의 친구, 함께 만드는 유치원),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G형(2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나와 가족’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나의 몸과 마음, 소중한 나, 소중한 가족, 가족의 생활과 문화),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H형(1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 동네’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우리 동네 모습, 우리 동네 생활, 우리 동네 사람들,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I형(1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동식물과 자연’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궁금한 동식물, 동물과 우리의 생활, 식물과 우리의 생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J형(1건)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건강과 안전’에 관한 월간교육계획안(1개월분),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월간교육계획안의 내용을 상세화하기, 하위 내용은 즐거운 운동과 휴식, 깨끗한 나와 환경, 맛있는 음식과 건강, 안전한 놀이와 생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관련 단위활동계획안을 교사-유아 발문과 응답을 넣어 작성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레포트등록 9건
공통(9건)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2015, 한마당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레포트등록 32건
A형(7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계획안 표는 제시할 필요 없음)
B형(9건)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C형(6건)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30점)
(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D형(5건)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30점)
(유치원 평가의 개념, 변화과정, 발전방향제언)
E형(5건)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30점)
(연수의 정의, 유형 등을 소개한 뒤, 구체적인 연수과정을 인터넷 검색하여 리스트를 작성 후 대표적 사례를 소개하기)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레포트등록 37건
공통(37건)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심리검사및측정 레포트등록 4건
공통(4건) 자신에게 필요한 심리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심리검사를 받고 검사결과를 각각 정리하시오. 그리고 2개의 검사결과를 종합하여, 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해 알게 된 점을 기술하시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레포트등록 30건
A형(8건)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B형(9건)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C형(13건)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레포트등록 22건
A형(4건)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30점)
(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B형(6건)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특성, 기관장의 리더십 유형,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 혹은 사례 제시)
C형(3건) 2016년 이후 영유아교육정책 관련 가사를 3개 이상 찾아 요약하고 향후 추가되어야 할 영유아교육정책에 대해 제언하시오.
D형(3건) 영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 연계에 대해 서술하시오(지역사회와의 연계 필요성, 연계 프로그램의 유형,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사례 소개)
E형(6건)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레포트등록 20건
공통(20건)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30점 만점)
1.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의 개념과 제이론, 측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3.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레포트등록 27건
A형(7건)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B형(9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C형(3건)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D형(4건)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E형(4건)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