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동화, 소설, 드라마, 영화, 그림, 신문기사 등) 속에서 나타는 아동안전유형(조별 내용 정함)에 대한 인식 분석,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 평가(안전교육계획안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3 / 2024.04.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전 정의
2. 안전교육 목표
3. 안전교육 종류
4. 안전교육 계획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안전이란 신체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사고의 기능성과 위험을 제거할 목적으로 인간의 행동 변화로 인해 심신이 편안하고 위험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출발하여 유아 스스로도 안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안전 지식과 태도, 기술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최근 TV에서 미아 관련 공익광고가 방영될 때 어린이가 미아가 되는 순간은 30초도 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어린이집의 경우 1인당 교사 돌봄이 필요한 아동 수가 많아 안전사고에 자주 노출된다고 볼 수 있다. 안전교육의 내용을 알고, 안전교육 계획안을 수립한다.

Ⅱ. 본론
1. 안전 정의
안전 관련 정의를 보면 Marland는 안전을 "인간 행위를 수정함으로써 만들어진 조건, 상태와 위험 가능성을 줄이는 물리적 환경, 동시에 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 정의했고, Worick은 "안전은 사고 재해처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상태"라고 봤다.
2. 안전교육 목표
1) 안전에 대한 올바른 습관과 태도를 기른다.
2)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규칙과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준수한다.
3) 안전사고 발생 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즉, 유아 대상 안전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안전과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를 형성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유아의 경험과 발달에 따라 안전교육으로서의 내용을 선정하고 생활영역과 연계한 교육활동을 계획하여야 한다. 교육활동에 필요한 교육자료와 교수매체는 안전교육에 맞게 선택·재편성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1. 윤은자, 영유아 건강과 안전 관리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2012.
2. 박용길,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지도 자료, 교육부, 20003. 아동안전관리 교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수 : 성균관대한국경제 : 1994: 21,1(”94.9):381-40019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박경원: 연세대지역사회개발론총 : 1993: 4(”93.12):151-17020 시장경제원리와 정부기능의 재검토 ; F.A.하이에크의 시장질서론을 중심으로이호영 :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3: 10(”93.12):1-2321 김영삼 정부의 신경제 5개년 계획에 나타난 임정추진방향에 대한 비판적 대안윤여창 : 임업경제: 1993: 1(”93.8):72-7422 클린턴 정부의 경제개혁과 농정방향농업협동조합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수송과 배송에 있어 정확성이 높아진다.③ 정확한 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④ 매출가격에대한관리를철저히할수있다.20 농 수산물 물류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이와 관련된 업무시설 을 갖춘 사업장을 무엇이라 하는가?① 공동 집 배송센터 ② 중앙물류터미널③ 농 수산물 종합유통센터 ④ 농협공판장제 과목 2 | 상권분석21다음 중 도심입지 의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내용은 (CBDs) ?① 현재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의 도심상가가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을 말한다. 이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여덟 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을 것으로 예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지능의 우수성을 논할 수 없고 서로 동등하다고 보고 있다.※ Project Zero Project Zero 는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 부설된 교육연구기관이다. Harvard Project Zero (HPZ로 통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문화 전용 수업, (요약)문화감지도구와 문화 섬, 문화 섬11-2 학습자 주도적 교수학습 활동 / ★역할극 / 전래동화12-1 교사 주도적인 실세계 교수학습 활동(교실밖), ★현장 학습, / 학습자가 주도하는 교실 밖 교수학습 활동, 현장 언어 수업,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12-2 초급 문화 수업, / 문화 차이 / 언어 실습수업 13-1 중급 문화 수업 / 중급 문화 차이 /13-2 ★고급 문화 수업/ 14-1 광고,신문 한국문화교육 / 시, 소설, 설화 등 문학 /14-2 영상 매체(영화

  • (심민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속력 강화정서적 고양과 가치관 함양 가능 독서를 통한 대리 충족으로 정서적 안정감 회복 자신감과 성취감 획득 타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 증대 공동체의 일원으로 자기중심적 사고 탈피 바람직한 정서 • 기쁨, 슬픔, 즐거움, 괴로움 등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인간적 감수성 • 예술적 감각, 도덕적 심성  올바른 가치관 • 해야 할 일, 바람직한 일의 분명한 인식 • 어려움이나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행동하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