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수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6 / 2024.03.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주요 개념
2) 특성
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1) 정의
2) 특성
3. 두 이론의 차이점 비교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4.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주의론 적용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아동의 인지발달에 관한 전형적인 이론의 하나는 피타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입니다. 피아제는 지식의 기원, 발생에 대한 인식론에 주목하여 아동 인지 발달 이론을 발전시켰다. 피타아제 인지 발달 이론의 명제는 생물학적 구조와 환경 자극의 포괄적인 결과입니다. 반면 스키너는 행동주의 이론을 세워 행동주의자의 기본 명제를 제시하고 행동주의자는 내적 동기, 욕망이 아닌 관찰행동에 대해 중점을 두고 있으며 행동의 원인은 내적 동기가 아니라 외적 환경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행동주의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은 내부 갈등을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학습의 결과이다. 이 피타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은 동기, 의식, 교육이론의 차이에서도 학습이론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정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특징을 결합하여 두 이론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실례를 응용하여 이론에 근거한 서술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김은석,‘스키너의 行動主義와 心理學的 理想’, 제주대학교,학술논문,논문집 Vol. 19 No. - 83p ~ 99p 1225-2557
2. 최성규,‘스키너와 마르크스주의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소고’,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학술발표자료,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