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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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인간행동은 사회환경과 개인이 다양하게 상호작용한 결과로서 이해되며, 이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어떻게 발달하고 타인 또는 주변환경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모든 인간의 생명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세포분열을 통해 배아로 시작한다. 배아가 자라 아기가 되고, 이렇게 태어난 우리는 최대치로 성장한 후 점차 노화되어서 생을 마감하는 삶을 각자 이어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발달’이라고 하며 거의 모든 사람에게 같거나 비슷하게 일어나는 것을 인지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인생의 특정 시기에 요구되는 적절한 교육이나 부족한 점을 개선해나갈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러한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면, 삶 속에서 끊임없이 존재하는 나와 타인의 문제점과 그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는 계기이자 극복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의 발달에 관한 연구는 많은 학자에 의해 다양한 이론으로 정립됐다. 각 이론은 인간의 신체, 심리적 발달을 연구하고 성격 형성과 사회에 대한 적응, 환경에 대한 반응과 태도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인간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노력해왔다. 인간의 발달(Development) 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고 끝나는 시점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와 그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발달의 과정에는 신체적인 것과 심리적인 것을 포함한 인간의 모든 특성이 포함된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며, 누적적이다. 또한, 계속해서 이루어지지만, 그 속도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고,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신체운동기능발달,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기억발달, 성격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도덕성 발달 등 발달영역은 상호영향을 주고받으므로 모든 발달영역이 통합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은 생물학적인 성숙과정을 통해 자신이 가진 환경 속에서 상호 작용의 경험을 쌓고, 심리 구조와 기능이 질적으로 능숙해지거나 혹은 감퇴하는 변화를 겪는다. 이 과정은 유전적 요소와 타고난 잠재력, 그리고 환경적 영향이 개인의 경험과 어우러지는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 작용을 포함한다. 유전과 환경이 끊임없이 복잡한 형태로 상호작용하면서 인간의 전 발달과정을 결정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발달 단계를 거치면서 성장한다는 이론을 펼친 학자는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스키너, 비고츠키 등이 있으며, 각기 다른 이론을 통해 인간의 발달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에서는 이들 학자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의 주요 특징과 두 이론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사례를 찾아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발달을 이룰 수 있으며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중시하였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스위스의 학자 피아제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강조하고 동화와 조절을 통한 조절을 제시하였다. 피아제는 아동의 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의 순서의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에 도달하는 것은 개인의 차가 있지만 어떤 단계도 뛰어넘지 않는다고 하였다. 감각운동기인 0~2세에는 감각과 운동 기능을 습득하고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주위에 대한 강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며, 2~7세인 전조작기에는 언어발달과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며 자아 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는 7~12세로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탈피하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사물 간의 관계를 논리적인 조작을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2세 이후 형식적 조작기는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한 사고가 가능해지며 자유나 사랑, 정의와 같은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다. 피아제의 주된 관심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획득하는 과정에 있다. 지적 능력은 개인이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지식에 대한 철학적인 물음 대신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 대한 접근으로 지식의 능동적 구성을 강조한다.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기체는 환경에 적응하려는 성향이 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외부 세계 및 이 둘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데, 유기체의 기본적인 기능은 조직과 적응으로 이것이 인지가 발달하는 원리라고 주장하였다. 피아제의 인지구조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가지로 나뉘며 동화와 조절 과정을 통해 환경에 적응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을 하게 된다.
2)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거나 학습으로 수정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학습은 자극과 반응을 통해 일정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행동주의에서 학습의 목표는 행동의 변화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강화와 처벌이다.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어떠한 자극을 주거나 줄이는 것이며 처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극을 주거나 줄이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행동은 강화와 처벌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써 학습 및 변화시킬 수 있으며 강화의 종류는 긍정적인 자극을 추가하는 정적 강화와 부정적인 자극을 삭제하는 부적 강화가 있으며 강화의 빈도수에 따라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로 나뉘기도 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이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은 어떤 행동에 선행하는 자극이나 결과를 조작함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이며, ‘목표 행동의 구체화와 세분화-기초선 수준의 설정-동기유발 자극의 선정-행동수정의 실천-행동수정의 종결’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행동주의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Pavlov)와 스키너(Skinner), 손다이크(Thorndike), 헐(Hull) 등이 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행동에 뒤따르는 강화를 통해 특정 행동을 조성하거나 유지하는 과정이며, 학습은 학습자가 환경을 조작하여 강화나 처벌을 환경과 연합하여 행동을 학습하는 능동적인 것으로 보았다. 이는 특정 반응을 얻기 위하여 조건을 조작한다는 의미에서 조작적 조건화 이론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조건변화가 행동에 변화를 주며 인간의 행동에 개인차가 있는 것은 다양한 강화와 처벌로 말미암은 결과물이라고 주장하였다. 보상을 통해 반복 행동이나 행동의 수정을 유도할 수 있고 습관이 되어 성격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여겼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자발적으로 반응을 일으키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데 실험 상자 안의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행동을 관찰하였다. 스키너는 조건의 변화를 통해 행동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인간의 행동에 개인차가 있는 것은 다양한 강화와 처벌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인간의 복잡한 행동은 조작적 조건형성 때문에 학습되는 것이며, 보상을 통해 반복되는 행동이나 행동의 수정을 유도할 수 있고 습관이 되어 성격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여겼다. 스키너는 외부의 인위적 조절을 통해 행동의 변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어떠한 자극을 주거나 줄이는 것이며 처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극을 주거나 줄이는 것을 말하며 교육 현장에서 핵심적인 원리로 활용되기도 하였는데, 인간의 행동은 강화와 처벌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써 학습 및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3) 이론비교 및 적용 사례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내적 발달과 욕구 등에 중점을 두었으며 인간을 교육을 통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방법을 터득하고 배울 수 있는 존재로서 인정하였다. 이와 달리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인간은 백지상태로 태어나 환경적 경험에 따라 행동의 변화와 통제를 할 수 있는 존재로서 자극과 반응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중요시하였다. 인지발달이론이 인간이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을 인지하고 생각하는 내부 상태에 중점을 두었지만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외부 환경에 행동의 원인이 있다고 여기는 것이다. 인지발달단계는 뇌의 발달단계와도 같아서 유아교육부터 고등교육까지 단계에 맞추어 학습시기와 학습방법 측면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에는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를 학습에 활용하거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양한 소리를 내는 악기를 사용한 수업을 통해 청각을 자극하거나 찰흙처럼 부드럽고 다루기 쉬운 재질로 원하는 모양을 만드는 수업을 통해 촉각을 자극하면서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알록달록한 색종이를 이용한 종이접기도 시각과 손가락의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수업으로 활용 가능하며, 여러 가지 과일에 대해 알아보고 맛을 보며 후각과 미각 자극하는 것도 좋은 교육과정이 될 것이다. 이때 교사는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닌 보조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아동이 수업의 주체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를 활용한 사례로는 반 아이들이 모두 한 달 동안 급식을 남기지 않으면 아이스크림을 주어 급식을 남기지 않는 행동을 강화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때 아이스크림은 강화물로 작용한다. 만약 잔반을 남겨 아이스크림을 못 먹게 되었을 때 잔반을 남긴 아이에게 벌금을 물리는 처벌을 더함으로써 잔반을 남기지 않는 습관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된다.
3. 결론
인지발달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은 모두 인간의 발달과 행동, 심리를 연구하는 것으로서 주로 인간의 교육과정에 활용되었다.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능력을 믿기 때문에 적절한 조건을 조성해주는 것만으로도 스스로 성장할 수 있다고 여기며,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내적 요소보다 외적 자극과 반응에 초점을 맞추므로 인간 행동이 전적으로 환경의 영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여긴다. 이렇게 서로 다른 내용을 주장하지만, 각각의 이론이 적절하게 활용되는 영역이 모두 존재하므로 어느 한 쪽이 절대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지발달이론에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성취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주변에서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도와주지 않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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