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사례연구의 전개과정] 단일사례조사설계방법의 전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6 / 2024.02.2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개입 목표와 전략의 수립
2) 기초선 단계
3) 개입단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단일사례연구의 전개과정] 단일사례조사설계방법의 전 과정
단일사례연구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집단이 아닌 개별 사례의 변화과정을 보여 줄 수 있는 연구방법이다. 따라서 단일사례연구의 진행과정에서 우선적으로 결정해야 .할 사항은 연구의 목적이 되는 개입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다.
단일사례연구에서 개입의 목표는 연구참여자의 심리 ․사회적 특성이나 관찰 가능한 행동들 중에서 선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개별 사례의 문제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고, 혹은 개별 사례의 긍정적인 내용을 더욱 증가시키는 것을 개입의 목표로 설정하게 된다.
개입의 목표가 결정되면 단일사례연구에서는 개입 목표의 변화를 보여 주기 위해 기초선 단계를 거치게 된다. 기초선 단계에서는 개입 목표가 되는 변수값을 연구자가 개별 사례에 개입하기 이전에 반복 측정을 수행하면 된다.
기초선 단계에서 측정값의 변화 폭이 커지면 개입의 시기를 결정하는 데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기초선 단계는 최소 3회 정도 개입 목표를 측정하되 측정값이 개입 이후의 값과 비교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까지 진행될 수 있다.
기초선 단계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실천가의 개입이 시작되고, 개입 목표의 값을 다시 반복 측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또한 단일사례연구의 개입단계에서 개입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개입을 중단하고 다시 개입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단일사례연구를 반전설계라고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