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사례조사를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사례들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단일사례조사의 의의
2. 단일사례조사를 사회복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례
1) AB설계(기본단일조사)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
2) ABA설계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
3) ABAB설계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
4) ABCD설계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일사례조사는 사회복지분야의 임상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이미 오래전에 심리학, 정신의학, 교육학, 상담학 등 인접사회과학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단일사례조사는 본래 심리학 분야에서 1900년 전후에 동물행동에 대한 실험실연구에서 출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초기 일부 실험심리학자들은 단일사례조사를 통하여 한 개인이나 소수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자극조건의 변화에 기초한 반응과 지각과정을 연구하였다. 파블로브는 단일사례조사를 통하여 훈련조건가 같은 독립변수와 신체적 반응 같은 종속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습이론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실험심리학에서 시작된 단일사례조사는 개인의 독특한 정보를 특별히 중시하는 임상연구분야에 큰 영향을 미쳐 집단연구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개개인의 개별적 사례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정신병리학의 병인론이나 성격과 행동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개별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서 전개되었다. 프로이드는 개별적인 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기본적 심리과정, 발달단계, 증상형성 그리고 성격과 행동 등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단일사례조사는 점차 인간의 행동에 관한 연구로 확대되어 정신병원, 외래환자의 치료 등에 실험적으로 응용되었으며 이러한 연구는 공식적으로 응용행동분석으로 명명되었다. 응용행동분석은 심리적 장애, 교육, 정신지체, 아동 양육 그리고 범죄와 같은 문제와 관련되어 사회적으로 임상적으로 중요한 행동을 연구하는 하나의 영역으로 정의된다. 최근 들어 단
.
.
2) ABA설계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
ABA설계는 AB설계에 개입이후 또 하나의 기초선(A)를 추가한 조사이다. AB설계에 개입을 일정 기간 실시하고 나서 개입을 중단한 후 표적행동을 관찰하는 조사방법이다. 첫 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문제가 되는 표적행동의 빈도가 일관되게 높게 관찰되었다가 개입단계(B)에서 개입 이후 표적행동의 빈도가 현저히 낮게 관찰되었다가 개입을 종료한 후 다시 관찰(A)하여 본 결과 표적행동의 빈도가 처음과 같이 다시 높게 나타났다면 개입단계에서 표적행동의 빈도가 현격히 감소한 것은 개입이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여기서 두 번째의 기초선 기간은 개입기간 중에 나타난 성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개입을 일시중단하고 처음 기초선과 같은 상태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반전기간 또는 제2기초선이라고도 한다. 이를 활용한 사례로는, 비행청소년 반사회성치료프로그램에 관한 단일사례조사결과가 있다. 이 사례에서 기초선 단계(A)에서는 반사회적(표적행동) 빈도가 높다가 개입단계(B)에서는 그 빈도가 현격히 줄어들었다. 그러나 개입을 중단하고 다시 관찰을 수차례 실시한 결과 반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다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개입을 하면 반사회적 행동의 빈도가 낮아지고 개입을 중단하면 빈도가 다시 높아지는 현상에 의해 개입이 표적행동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신빙성 있게 추정할 수 있다.
3) ABAB설계의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활용 사례
참고문헌
-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집, 2009
- 최성재,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물론 우리 나라에서도 청소년보호위원회나 보건복지부 등을 중심으로 가출청소년을 위한 각종 쉼터를 개발하고 지원하고 있으며 종교단체나 사회단체 등에서도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이러한 청소년 가출문제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아무쪼록 본 보고서가 우리 나라에서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가출청소년 대책의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길 바란다. 1. 가출청소년 현황가출 청소년에

  • [인적자원관리] 이직관리, 퇴직관리
  • 있는 사람들의 활용을 저해하는 국가적 차원의 경쟁력의 감소이다. 이직, 퇴직이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그 관리가 매우 중요해졌는데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의 이직, 퇴직관리 현실은 각박한 편이다. 페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이직, 퇴직관리의 이론이 대두되는 반면 현실에서의 사용은 매우 드물다. 이에 따라 13조는 우리나라의대표적인 이직관리의 사례인 삼성과 퇴직관리의 사례인 포스코를 조사해 우리나라의 선진 유지관리에 대해 알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기술하고 부정적 학교경험 학교제도 시사하는 바 제시하시오0k
  •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출신인 학생들에게 어떻게 다양하고 평등한 교육적 경험을 하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별도의 교육은 점차 가시화되는데 비해 학생 일반이 함께 참여하는 기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수 있는 교육시스템의 다양화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대다수 학생들이 복지를 누리지 못하는 실정에서는 ‘교육의 평등성’이 가장 우선하는 가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기존 학교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학교의 도식을 과감하게 탈피하는 새로운 혁신적 시스템이 요구된다는 입장이다. 제도교육에 적응하지 못하는거나 자발적으로 적응을 거부하는 학생들의 교육권도 보장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조사단계: 시작하기(2005년 5월 14일~15일) 522. 초기단계: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적용(2005년 5월 16일~20일) 593. 계약하기(2005년 5월 27일) 1224. 과제수행단계(2005년 5월 30일~7월 9일) 1405. 종결단계(2005년 7월 13일) 207Ⅴ.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1절. 표적문제 변화의 결과분석 및 평가 209제 2절.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의 변화결과 24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동질성 비교 2412.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