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0 / 2024.02.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목차
1) 개요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2) 응시자격의 제한
(3)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시험안내
1. 시험과목
2. 시험시간
3. 시험 합격자 결정
4. 과목 합격자 인정
5. 자격증 관련 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는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그리고 한국사회복지사협회 3단체의 합의하에 자격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은 2005년에 처음 실시되어 매년 1회씩 실시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필기과목은 학교사회복지론과 아동 ․ 청소년복지론의 두 과목이다.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평균 70% 이상을 득점하여야 합격한다.

(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제10회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조건을 아래의 자격기준 각 호에 해당하는 자가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1/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사회사업론의 명칭도 가능하며,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혹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주최한 학교사회복지 기초피정 연수(30시간) 이수로 대체할 수 있다.
2/ 아동복지론은 청소년복지론 혹은 아동 ․ 청소년복지론으로 대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자격제도의 발전과정, 교육환경과 사회복지사자격제도의 등급별 기준 및 미국의 사회복지사자격제도 사례, 영국의 사회복지사자격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사회복지사자격제도의 개선방안 분석
  • 사회복지학과의 증가3.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시대(2003-)1)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제도 연구2)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추진위원회 결성 3) 수안보 컨퍼런스Ⅳ. 사회복지사자격제도의 등급별 기준1. 다음의 자는 사회복지사가 될 수 없다2. 학력을 기준으로 한 등급별 자격기준1)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원2)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3)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과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학교4) 교육법에 의한 전문대학5) 고등학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하기 위해서는 1년간의 수련 과정이 추가되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제도가 강화된 것에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토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하기 위해서는 1년간의 수련 과정이 추가되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제도가 강화된 것에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토론하시오.1. 서론 최근 사회복지사업법이 개정되면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1년간의 수련 과정이 필요해졌다. 이러한 자격 제도 강화에 대해 필요한지, 과도한지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고 있다. 본인은 자격 강화를 지지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복지 및 안녕을 위한 중요한 역

  • 학교사회복지(교육복지)의 동향과 전망
  • 학교 중 32개 학교 운영교육인적자원부/교육복지사업최대최소2005년 추정수2004년 현재 학교 수운영주체/사업명2005년도 학교사회복지사 수요와 공급예측2005년도 수요 예측최소 115명최대 220명2005년도 공급예측현재 학교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수 : 111명현재 학교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 이외에 협회38시간 이상 교육 이수자 수 : 102명최근 3년간 학교사회사업론 이수자 수 : 수백명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안▪ 근거법: 현재 없음. 학교사

  • 학교 사회사업 방문 보고서 학교 사회복지사의 자격제도
  • REPORT▣ 학교사회사업 방문 보고서 목차ⅰ. 서론- 방문기관- 방문일시- 인터뷰 대상 ⅱ. 본론- 학교사회복지사란?-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제도- 인터뷰 ( ①, ②, ③, ④, ⑤, ⑥ )ⅲ. 결론- 사진- 소감- 출처ⅰ. 서론○ 방문기관 - 광주 광산구 첨단 중학교○ 방문일시- 2011년 11월 5일 월요일 ( Am 11:00 ~ Am 11:45 )○ 인터뷰 대상- 정희윤 학교사회복지사ⅱ. 본론○ 학교사회 복지사란? - 한국사회복지사협회는 학교사회복지사를 학생 개개인

  •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과 자격 학교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학교 내에서 교생실습을 하는 형식으로 하되 학습실습이 아니라 학생지도 실습이 되도록 하며 슈퍼비전의 문제는 학계에서 방안을 강구하면 될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함.현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은 1999년 2월 ‘대학원생을 위한 제1회 학교사회사업워크숍’을 시작으로 학회와 실천가협회의 공동주관으로 매년 2월에 기초과정연수, 8월에는 전문성 신장을 위한 웍샵을 고정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1) 자격제도의 관할①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