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수집방법 - 서베이조사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료수집방법 - 서베이조사의 특성
서베이 자료수집(survey data collection)은 여러 종류의 자료수집방법들 중 한 방법을 일컫는 말로서, 모집단에서 추출한 구성원들에게 질문을 주고 그에 대한 답을 얻어내는 방법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어떤 형태로든 서베이의 대상이 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길거리에서의 인터뷰, 투표 후의 출구조사, 우편에 의한 조사, 전화를 통한 조사 등이 그 예이다. 실증연구에서는 서베이를 통하여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모으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모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모집단으로부터 추출한 대상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서베이 방법에 의하여 수집되는 자료는 정확하고 믿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모집단으로 일반화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서베이의 대상을 추출할 때는 추출된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많은 경우에 단순무작위 표본추출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을 사용하는데, 이는 모집단의 각 구성원이 표본으로 추출될 확률을 똑같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그룹에 관심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그 그룹의 구성원들이 일정 수 이상 표본에 포함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층화무작위 표본추출방법(.stratified random sampling)을 사용한다. 표본추출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Chapter 08에 설명되어 있다.
서베이 자료를 사용한 연구에서의 독특한 특성은 측정과 관련된 단계인데, 여기에는 설문지의 작성과 자료의 수집방법이 포함된다. 모든 서베이는 응답자에게 여러 질문을 주게 되는데, 질문의 형태는 단순히 한 가지를 물어보는 간단한 질문과 여러 내용을 물어보는 복합적인 질문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설문지를 통한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인터뷰하여 응답을 수집하는 방법이다.
설문지(questionnaire)를 이용하는 자료수집방법은 조사자의 도움 없이 응답자가 미리 기록되어 있는 질문에 직접 답하는 것이다. 설문지는 응답자에게 직접 전달될 수도 있고, 우편 또는 컴퓨터 온라인으로 보내질 수 있다. 응답자는 설문지 질문들에 답한 후에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조사자에게 보내게 된다.
면접(interview)에 의한 방범은 조사자가 질문을 읽어 주고 그에 대한 응답을 듣고서 기록하는 방범이다.
조사자는 응답자를 직접 만나거나 전화를 이용하여 인터뷰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설문지와 인터뷰에 의한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몇 가지 질문들은 설문에 응답하게 하고 다른 질문들은 인터뷰를 통하여 응답을 기록하는 경우이다.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한 두 가지 자료수집방법은 모두 응답자에게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응답을 수집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떠한 질문을 하여야 하는지가 제일 중요한 사항이다.
서베이 자료수집과 관련하여 항상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조사자는 응답자들의 생각, 느낌, 데도 등에 관하여 그들이 응답하는 내용만을 기록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응답자들이 어떠한 생각을 하는지, 어떠한 느낌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관하여 조사자가 관찰하는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베이에서 응답자의 반응이 "나는 마약을 하지 않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면, 이는 응답자의 답변일 뿐이지 조사자가 그 사람이 마약을 했는지 안 했는지를 실제로 검사한 결과를 기록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사람들은 마약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라고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며, "사람들은 마약을 하지 않는다."라고 결론 내려서는 안 된다는 점을 주의하여야 한다. 서베이에 의해서는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행동한다고 응답했느냐에 관한 자료만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질문방식은 두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폐쇄형 질문(closed-ended questions)과 개방형 질문(open-ended questions)이 바로 그것이다. 폐쇄형 질문은 응답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나열해 주고 그 중에서 고르게 하는 질문이다. 이에 반하여, 개방형 질문은 응답자로 하여금 적절한 용어들을 선택하여 에세이 식으로 서술하게 하는 질문이다. 수집되는 자료의 정확성뿐 아니라 이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분석하는 데 용이할 수 있도록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을 적절히 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질문에 대한 모든 가능한 응답을 사전에 나열할 수 있고 그 수가 너무 많지 않은 경우라면 폐쇄형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예를 들어, 결혼상태를 묻는 질문의 경우에는 가능한 응답으로 미혼, 동거, 기혼, 이혼, 별거, 사별과 같이 6가지 모든 경우를 나열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가능한 응답을 모두 열거할 수 없거나 또는 그 수가 너무 많지만 연구의 관심이 되는 항목들의 수는 제한적일 수 있다. 이때는 연구의 관심 항목들을 모두 열거한 후, 그 이외의 항목들을 기타로 묶거나 또는 응답자로 하여금 직접 기입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하여, 개방형 질문은 탐색연구(exploratory research) 등에 적합하며 응답자들에게 제약을 주지 않고 자유롭게 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능한 모든 응답을 연구자가 사전에 나열할 수 없거나 그 수가 너무 많은 경우에도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의 거주 지역으로 옮긴 이유를 묻는 질문의 경우 가능한 이유를 모두 열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다.
질문의 형태를 결정하는 데 있어 고려하여야 할 또 다른 요인은 자료의 입력과 분석에서의 용이성이다. 개방형 질문은 보통 자료입력과분석이 어려운 편이다. 글씨를 알아보기 어렵거나 응답한 답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응답내용이 질문의 요지와 관련이 없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의 욕구사정을 위한 양적 자료수집방법과 장단점 제시
  • 방법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고자 한다.1) 일반집단 서베이일반집단 서베이(resident survey)는 대상지역의 주민들로부터 추출된 표본에 대해 질문조사를 실시하여 필요한 자료를 얻어 내는 방법으로, 지역사회 욕구조사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일반집단 서베이에 의해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지역주민에 의해 인지된 지역의 문제 및 요구되는 서비스 파악, 인지된 문제와 개인적 특성과의 관

  • 6장 마케팅 조사와 수요 예측
  • 조사- 융통성이 있으며, 비정형화됨 *1. 마케팅 조사나. 기술조사- 모집단이나 시장의 특성에 대한 자료 수집 및 결과 기술- 서베이법, 실험법, 관찰법다. 인과관계조사- 두 개 이상의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 분석- 어떤 마케팅 현상이 왜 그렇게 나타났는지 설명 가능조사 문제가 명확할 때 사용 → 구체적이며, 정형화됨*1. 마케팅 조사3.2 조사 계획의 수립- 수집되어야 할 자료의 종류, 수집방법 분석방법에 관한 계획 수립- 자료의 종류1

  • [경영]인터넷 조사 방법론
  • 방법론과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고, 기존의 조사방법론 수준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충분히 논의할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연구되는 전통적 조사법은 인과관계를 추론하고 개념화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한 다음, 자료의 수집을 결정한다. 이때 표본대상을 통하여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연구의 가설을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검증할 수 있도록 측정도구의 개발과 실제 측정 절차를 거친다. 이처럼 서베이를

  • 사회복지조사 관찰의 장단점과 그 예.
  • 자료를 수집한다. 따라서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서 덜 반응적이다. 즉 관찰자의 존재로 인해 본래 관찰하고자 하였던 조사대상자의 특성이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 영향을 적게 받는다. 실험은 인위적인 환경에 크게 의존하고 서베이는 제한된 수의 질문에 대한 언어적 해답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자가 조사하고 있는 자료에 편견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 관찰은 서베이나 실험과 같이 제한적이거나 인위적이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찰자의 존

  • 인터넷조사방법론의 가능성과 쟁점
  • 방법론과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고, 기존의 조사방법론 수준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이슈들을 충분히 논의할 정도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연구되는 전통적 조사법은 인과관계를 추론하고 개념화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한 다음, 자료의 수집을 결정한다. 이때 표본대상을 통하여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연구의 가설을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검증할 수 있도록 측정도구의 개발과 실제 측정 절차를 거친다. 이처럼 서베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