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에서 사정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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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에서 사정의 영역
사정이란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기초로 그들의 문제와 원인을 분석하고 추론하는 과정으로, 이 단계의 주요과업은 자료수집과 사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은 사례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만, 특히 이 단계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토대로 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사례관리의 질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의 접촉 강조에 의해 좌우되므로, 일반 사회복지실천에서와 마찬가지로 관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사정 단계에서부터 클라이언트와 관계형성을 잘 해 나가야 한다. 개별적인 사정은 모든 인간 서비스 활동과 동일 하지만 사례관리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역사회의 자원 개발 및 활용이 강조된다.
일반적으로 사례관리에서 이루어지는 사정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Rothman & Sager, 1998).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대 인서비스 욕구에 대한 사정: 교육 정도와 취업경험, 사회활동 정도, 문제해결 능력과 의사결정 능력, 개인적 자질과 성격, 물리적-재정적 자원소유,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와 의지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과 이러한 망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 능력에 대한 사정: 비공식적 원조자들을 찾아내야 함은 물론 클라이언트들이 관계하고 있는 사회적 지지체계에 대한사정이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사회적 망 구성원들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동기화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사회적 망에 대한 사정은 사례관리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간주된다.
대인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사정과 이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는가에 대한 사정: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자원 제공자의 요구가 일치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일치하지 않는다면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사정한다.
사정 시에는 1차적 보호의 제공자에 대한 사정 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1차적 보호의 제공자가 직장을 갖고 있거나 아동을 양육해야 할 환경에 있다면 이들의 부양 부담에 대해 파악하여야 한다.
시울시복지재단(2010)이 제시한 사례관리 표준지침에서 사정에 대한 지침은 <표 7-3)과 같다.
사정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실천기법과 지침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백은령, 2012).
* 이중적 관점: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의 영향을 분석한다.
* 가계도와 생태도 : 가족과 상호작용적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낸다.
* 사회적 지지의 사정 : 사회적 지지를 구할 수 있는 사람들을 확인한다.
* 생활력표 : 삶의 주요사건이나 시기별로 주요문제의 전개를 그래프로 표현한다.
* 생활주기표 : 가족 내 구성원의 발달단계를 그래프로 나타낸다.
* 가족생활주기: 가족생활주기의 다양한 단계의 발달과제와 변화를 확인한다.
* 클라이언트의 강점 확인 : 개인과 가족의 강점을 확인한다.
* 대처전략과 자아방어 : 어려운 상황에 대한 반응을 예측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보통 사용하는 대처방법과 방어기제를 확인한다.
* 클라이언트의 역할 수행을 사정하기: 역할 관련 행동을 수행하는 데서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어려움의 특성을 파악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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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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