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_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 5가지를 선정하여 A-B-C분석을 실시하고 치료전략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문제행동 A-B-C 분석

(2) 치료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시시각각 다양한 이유로 문제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행동을 보일 때 눈에 보이는 현상만 문제 삼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일부의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그 문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과 원인을 함께 살펴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라(EBS 60분 부모 :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편, 2010. 5. 21., EBS <생방송 60분 부모> 제작팀)

문제행동이란 학생이 보이는 규준에서 벗어난 행동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행동의 기준은 학생의 심리, 신체, 건강에 현저한 위험을 주는 행동이며 주위 학생 및 교사의 심리, 신체, 건강에 현저한 위험을 주는 행동임과 동시에 학습이나 활동, 놀이 등의 학교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하는 행동으로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 중에 실제 현장에서 벌어지는 5가지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A-B-C분석을 통해 문제행동에 맞는 치료전략을 세워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아동의 문제행동 A-B-C 분석

첫 번째 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는 다음과 같다. 수학 시간에 수학 과제가 주어지면 한 학생이 주위 사람들에게 물건을 갑자기 던지는 문제행동을 보인다. 이 때 교사는 학생이 물건을 던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 과제를 철회한다. 이때의 행동의 a-b-c 는 다음과 같다.

A(선행사건/선행자극)
B(행동/반응)
C(행동에 대한 후속결과)
수학 시간의 수학 과제
주위 사람들에게 물건을 던짐
수학 과제 철회


두 번째 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는 수업 시간에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이다. 수업 시간에 교사가 자신을 쳐다보지 않으면 소리를 지른다. 이에 교사가 해당 학생을 쳐다보면 소리 지르는 행동을 중단한다. 이때 행동의 A-B-C는 다음과 같다.

A(선행사건/선행자극)
B(행동/반응)
C(행동에 대한 후속결과)
수업 시간에 교사의 관심이 없음
소리를 지름
교사가 쳐다 봄


세 번째 아동의 문제행동 사례는 학생이 자신의 손등이나 팔을 무는 행동이다. 교사가 수업 시간 종이 울리면 자리에 앉으라고 지시를 할 때 학생이 자신의 손등이나 팔을 물어 자해 행동을 한다. 이때 교사는 소리를 지르며 앉으라고 다그친다. 이때 행동의 A-B-C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부산시교육청,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사례별 중재 가이드북”, 2014
2. 최진희, “장애학생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현장특수교육 제25권.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수정의 기법과 사례
  • 수행함으로써 행동의 원리를 체계화하였다. 이에 못지않게 위대한 그의 또 다른 업적은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관찰과 측정, 그리고 평가 절차를 고안함으로써 행동주의 심리학의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1. 행동수정이론이란?인류의 역사를 돌이켜 보거나 현대인의 삶의 모습을 살펴보면 모든 사회는 예외 없이 행동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따라서 부적응행동을 수정하고 적응행동을 형성하고 증강하는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가지 형태의 원시실험-일회검사사례연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 비동일집단 사후검사설계-를 제시하였다. ☞ 실험설계에서 9가지 주요 내적타당도에 대한 위협은 다음과 같다. ① 우연한 사건 ② 성숙 ③ 검사 ④ 측정도구 ⑤ 회귀 ⑥ 선정 ⑦ 실험대상의 탈락 ⑧ 인과적 시간-순서 ⑨ 치료의 확산 또는 모방 ☞ 연구대상을 무작위 배정한 고전적 실험은 모든 내적 타당도에 대한 위협을 막을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위협을 막는다. ☞ 사회사업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프로그램들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정상아의 발달 순서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폐아동의 고유한 학습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된 교수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및 의사결정 기술 등 아동의 일생을 통해 반드시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에 대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할 수 있다.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평가, 심사 및 선정의 기준의 정서 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 6항목으로 나뉘어지고 정서.행동장애의 기준은 다음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말한다. ① 지적.신체적 혹은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는데도 학습성적이 부진한 경우② 동료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가 있는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수단은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관찰,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방식을 알려주었고 교수학습의 아동중심 접근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정당성을 제공하였다.영유아기 어휘학습의 독특한 전략 2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① 상호배타적 편견 - 대상들이 오직 하나의 이름만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ex. 친숙한 사물과 유아가 알고 있는 어떤 사물이 들어 있는 양동이를 제시하였을 대, 새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