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브랜드관리_국내외 프랜차이즈 중 브랜드 전략에 실패한 사례 2가지를 찾아 그 원인과 실패의 결과에 대하여 제시하고 만약 본인이 기업의 책임자라면 어떻게 하겠는가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실패 사례 (원인 및 결과)

1) 카페베네

2) 망고식스

2. 기업 책임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프랜차이즈 창업을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일’ 정도로 생각하는 초보 창업자나 예비 창업자들을 종종 본다. 더 나아가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면 성공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기도 하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금방 알게 된다(서민교, 2022). 코로나 시대를 맞아 국내 창업시장은 전반적으로 위축돼 있다. 주요 상권마다 문을 닫는 가게, 다시 말해 폐업 자영업자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것이다(서민교, 2022). 이에 본론에서는 국내외 프랜차이즈 중 브랜드 전략에 실패한 사례 2가지를 선택, 원인과 실패 결과를 제시한 후 기업 책임자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실패 사례 (원인 및 결과)

1) 카페베네
카페베네는 2008년 ‘유럽형 디저트 카페’를 표방하며 론칭했다.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아메리칸 스타일 카페에서 벗어나 유럽 스타일을 지향했다. 당시 팽배하던 ‘스타벅스 따라 하기’에서 탈피한 것이다. 컨셉은 예술적이었지만 관리가 문제였다(오영환, 2018) 컨셉의 일관성이 없어지면서 언젠가부터 흔한 카페가 되어버렸다. 유럽과 관련 없는 홍삼 라테나 미숫가루 같은 음료가 등장하더니, 생뚱맞게 트로피컬 빙수와 그린티 빙수가 등장하기 시작했다(오영환, 2018) 심지어 단팥죽 메뉴도 선보였다. 메뉴 집중에 실패한 것이다.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고자 하는 의도였지만 오히려 소비자들을 헷갈리게 했는데 유러피안 커피전문점인지, 한국의 패스트푸드점인지 혼란스럽게 만들 정도”였다. 여기에 수많은 신메뉴 포스터들을 출입문에 덕지덕지 크게 붙여 매장의 분위기도 조잡스러워지고 말았고 수익만 좇아 테이블도 다닥다닥 붙이다 보니 더욱 시장 바닥 같은 느낌을 주었다,
참고문헌
서민교, 프랜차이즈 창업이나 해볼까?, 중앙경제평론사, 2022
최용휘, 프랜차이즈 창업과 경영, 한경사, 2020
오영환, 창업개론, 기전(MJ미디어),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2. 자기소개서(경영/재무/세무회계/신입)13. 자기소개서(경영/재무/회계/신입)14. 자기소개서(경영전략/기획/마케팅/신입)15.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7.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8.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9.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20. 자기소개서(생산/노무/고졸/신입)2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입)22. 자기소개서(안내데스크/경력)23. 자기소개서(영업/사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전략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③ 수작업 비용의 증가와 외부문서에 의한 업무량의 증가 등외부 정보자원의 재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④ 국내 표준화의 필요성 때문이지 국제 간의 거래에서는 전혀필요성을느끼지못한다.12 어떤 한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사소통을하는 형태를 영향전략 이라 한다 목표 (Influence Strategies) .기업의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의도하는 경우의 영향전략으로년 2007유통관리사 급2제회1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다.개념적 사고라고 하면 마치 행동에서 유리된 것처럼 들리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오늘날 기업들의 학습은 모두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시장에서 우선 새로운 것을 실험해본다. 다음에는 결과를 측정하고 필요할 경우 조정을 한다. 이러한 실험과 측정의 순환 속에서 여러분은 필요한 정보와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면 그 분야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케팅은 개념적인 사고

  • [영남대]창업길라잡이 1~14 주차 중간 기말 입니다.
  • 2.벤치마킹전략벤치마킹의 개념과 대상 : 벤치마킹이란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것 제품특성벤치마킹 : 기본목적-경쟁력향상경쟁사 제품 위주로 제품에 대한 비교분석.이 경우 국내외의 경쟁관계에 있는 모든 시업들의 제품이 포함제품원가벤치마킹 :문제점이 있다. 제조원가를 정확히 밝히지않고 기업들의 원가항목들이 서로 상이하여 이들을 분류하는 기준도 다를수 있다.경쟁사의 원가항목 별 비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중에서 찾아 고용할 수도 있다. 공유 사무실 서비스는 건물 전체 또는 몇 개 층을 빌린 뒤 이를 여러 개로 나누어 소규모 기업이나 1인 창업자에게 재임대하면서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편의 시설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소기업 입장에선 대형 빌딩을 소유하는 부담이 없고, 개인 창업자는 저렴하게 사무실을 빌릴 수 있어 공유 사무실의 인기는 높아지고 있다. 공유 경제 전문 사이트 데스크매그(Deskmag)에 따르면 공유 사무실 이용자는 2011년 약 4만3000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