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부모교육론_3주차 1교시에 학습한 내용 중 장애아동 가족과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행동 유형에 관해 기술하고, 이를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분석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1. 서론

자녀의 양육은 부모의 책임이며, 다양한 어려움을 주는 역할임과 동시에, 삶의 무한한 기쁨과 행복을 선사해주는 행위이다.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엄청난 책임감과 헌신이 있어야 하므로 부모가 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인간의 생애에서당연한 과정일 수 있다. 하지만 장애나 질병을 앓는 자녀를 돌보는 것은 비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는 것 보다 더욱 큰 노력과 인내가 필요한 일이다. 비장애인 자녀를 양육하는데도 부모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소비하는데,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녀라면, 당연히 더 큰 에너지와 시간을 소비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더불어 장애를 가진 자녀에 대한 정보와 지식도 턱없이 부족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부모가 되어 자녀를 양육하는 것도 많은 정보와 지식을 요구한다. 거기다 장애라는 특성까지 더해진다면 부모의 부담은 더욱 커질 것이다. 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하면서 한계치 이상의 스트레스와 부담을 느끼게 된다면, 양육의 질이 저하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면, 더는 양육은 기쁨이 아니게 되며, 그저 하루하루를 버티는 생활일 수밖에 없고, 삶이 고통의 연속으로 점칠되어 갈 뿐일 것이다. 실제로 장애아동의 가족이 느끼는 스트레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 그것을 분류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장애아동관찰, 이승희, 학지사, 2021.05.17.
장애아동의 이해, 박윤조, 용상이, 이정원, 정재엽, 박서연, 공동체, 2021.04.30.
장애아동 가족의 가족지원 요구도 및 사회적지지, 어용숙, 윤치연, 김영희,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2009, vol.25, no.2, pp. 197-214 (18 pages)
가족통합자원,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간의 인과적 구조분석, 고수정, 권순용, 한국장애인복지학회, 2015, vol., no.30, 통권 30호 pp. 191-211 (21 pag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이가르닉 효과는 동기적 망각이론으로 설명 할 수 있다.핵심용어쾌락원리 (Pleasure Principle)프로이트(Freud)의 성격구조 가운데 이드(id)를 지배하는 원리로서, 여건이 어떻든 그리고 어떤 대가를 치르던, 나중이 아니라 지금 당장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원리집단적 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ness)정신분석학자인 융(Jung)에 의해 제시된 용어로서, 태어난 이후의 경험내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이미 가지고 나오는 무의식의 층특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이 두 현상을 통틀어 계열 위치 효과라고 한다. 12. 프로이드(Freud)는 성격이 ‘원초아,’‘자아,‘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초자아는 원초아와 자아의 요구를 조정함으로써 원초아와 자아를 모두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13. 불안이나 정서적 스트레스를 어떤 신체 혹은 계통적 원인이 확인될 수 없는 실제 신체, 운동, 감각의 장애로 변화시키는 것을 전환장애라고 한다. 14. 행동주의적 접근 상담의 목적은 잘못된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음악)김미숙양윤정안금희(미술)연 구 조 원:권웅기김은진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론 >김경자(이화여자대학교)김양분(한국교육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이션 / 설문지검사 Ⅱ. 2주차 - 우리아이에 대해 알아보기.Ⅲ. 3주차 - 바람직한 부모양육 태도Ⅳ. 4주차 - 정서교육Ⅴ. 5주차 - 영유아 자극놀이Ⅵ. 6주차 - 스트레스와 대처Ⅶ. 7주차 - 좋은 부모되기 / 프로그램 최종평가 및 설문지 사후검사◉ 개요■ 부모-자녀관계의 의미부모와 자녀는 다음과 같은 상호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고, 자녀에게 있어서 부모와의 관계가 중요한 것 입니다.첫째, 부모와 자녀와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목 차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Ⅱ.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역사적 배경2. 활동중심 통합교육의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선정의 원리4. 교사의 역할과 교수 ㅡ 학습방법(1) 교사의 역할1)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2) 양육자로서의 역할3)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역할4) 촉진자로서의교사의역할5) 계획자로서의 교사의 역할6) 강화자로서의 역할7) 문제 해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8) 지지자로서의 역할9) 학습에 있어서의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