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적 실증주의, 논리적 경험주의, 반증주의, 과학혁명론의 개념과 한계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 본문내용
-
1.서론
오늘날 과학적 방법은, 현상을 연구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축함에 있어서 이전의 지식들을 모아 통합할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그리고 이 같은 경험과 측정에 근거한 증거를 사용하여 현상의 원리를 밝히는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처럼 오늘날 과학이란 무엇이라고 단정해서 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논리적 실증주의, 논리적 경험주의, 반증주의, 과학혁명론이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이들의 개념과 한계점을 설명하여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논리적 실증주의, 논리적 경험주의, 반증주의, 과학혁명론의 개념과 한계점을 설명하시오.
논리적 실증주의
논리적 실증주의 혹은 논리 경험주의는 과학의 논리적 분석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고자 하는 사상으로 말할 수 있다. 이는 현대 분석철학의 주류 중 하나이다. 이러한 논리적 실증주의는 베이컨, 흄의 경험주의적 전통을 이어받은 콩트와 밀의 실증주의가 마하(E. Mach)와 피어슨(K. Pearson)을 걸쳐서 발전하고 그것이 20세기의 현대논리학과 결합 된 형태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논리적 실증주의는 과학을 의미 있는 명제의 체계로 보고 있으며, 과학철학의 중요한 기준으로서 검증원리를 제시함에 있다. 그리고 여기서 검증원리는 어떤 명제가 관찰이나 실험을 통해 경험적으로 검증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어떠한 명제가 의미 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검증 가능해야 할 것이다. 반면, 검증 가능이 불가능하게 된다면 이는 사이비 명제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논리적 경험주의
오늘날 논리적 경험주의는 논리실증주의라는 명칭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보통 비엔나 서클로 알려져 있고, 물리학자인 모리츠 슐릭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이처럼 논리적 경험주의는 논리적 실증주의가 검증가능성의 기준을 너무나 엄격하게 적용한 나머지 과학적 법칙마저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리는 난점에 부딪치자 논리적 실증주의에서 주장하는 경험적 증명이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모호한 한계를 지적하고 검증 가능한 관찰을 통해서만 참 명제나 진술을 규명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논리적 경험주의는 확증 가능성의 기준을 제시하고 어떤 개념에 그것을 응용한 명제가 어느 정도의 확실성만 있다면 그 개념은 확률적으로 검증하는 관찰에 의해서 정당화될 수 있으며, 연속적인 경험적 검증과정을 거쳐 진리로 발전되어 간다고 주장한다.
반증주의
반증주의는 가설이나 이론은 관찰 및 실험에 의해서 지속적인 확인을 받게 되면서 반증 된 가설이나 이론은 더 우수한 가설이나 이론으로 대체되어 과학이 발전한다는 과학관이다. 더불어 반증주의자들은 가설은 반증 가능성이 높을수록 더 큰 의미를 지니며, 가설은 반증 시도를 극복하면서 발전되어 점점 더 우수해진다고 주장한다. 어떤 가설이 반증 가능하다는 것이 그 가설이 틀리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신 만약 가설이 틀렸다면 어떤 관찰이나 실험을 통해 그 가설이 틀렸다는 것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같은 반증주의의 예로, 모든 백조는 하얗다 는 가설이 기존의 과학적 방법들에서는 모든 백조를 관찰하고 조사하거나 일정한 수의 백조를 조사한 후 다른 백조들도 흴 것이라고 일반화시켜 과학적 사실로 만들려고 한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거나 논리적인 비약이 있다. 반면에 반증주의에서는 직접적으로 증명하지 않고 반증 시도를 통해 가설이 설득력을 획득하거나 더 우수한 가설로 대체한다.
즉, 특정 백조의 집단에서 검은 백조를 찾아낸다면 본래의 가설은 모든 백조가 하얗지는 않다라는 가설로 대체되고 만약 찾아내지 못한다면 모든 백조는 하얗다 라는 가설은 좀 더 설득력 있어진다. 이러한 과정들의 반복을 통해 반증주의에서는 과학이 진보하는 것이다. 반면, 반증주의가 가진 한계점은 객관적인 관찰이 아니라면 반증이 제대로 된 것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기 어렵다고 한다. 이는 과학 실험이나 테스트 상황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만약 이 같은 반증주의가 충실히 지켜지면 과학이론은 발전할 수 없을 것이다. 이론이 제시되자 마다 폐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