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언어지도
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하여 논하시오.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는 사고의 수단이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매개수단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특히, 영아기에는 듣기, 말하기의 음성언어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읽기, 쓰기와 같은 문자언어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진다. 처음 영아가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은 울음이고, 그 후 2개월 정도가 되면 옹알이를 시작하는데 이는 의사소통의 방법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음성언어 발달의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능력이 된다. 더불어 생후 1년 정도가 되면 몇 가지 한 단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3세경이면 문장을 통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영아기 동안의 음성언어의 발달은 급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더불어 영아기 언어능력은 음성언어 발달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하고, 무리하게 문자교육을 하는 것은 영아에게는 부담을 줄수 있기 때문에 이같은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평상시 부모의 정성된 말투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모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주변 상황을 묘사해 주거나, 아이의 말로 되받아 정확이 말해 주는 등 어머니의 이야기가 풍부할수록 아이가 받는 언어적 자극이 풍부해져서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현재 유치원 및 보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활동은 개별활동과 집단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집단활동에서 다시 한번 소집단 활동과 대집단 활동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해 논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자.
본론
2-1.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교사간, 유아-유아 사이의 생각, 느낌을 언어로 상호소통하고 공유하는 직접적 행위이다. 오늘날 수 많은 아동학자들은 아동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말하기라고 규정하였다. 이같은 말하기가 내면화되면 고등심리과정의 심오한 일부분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동의 실제적인 발달수준에 있어서 교사가 질문을 제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도와줌으로써, 실제적 발달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사이인 급접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는 교사와 유아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서 친밀한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을 하면서 유아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2.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작성하시오.
교사는 언어발달을 위해 유아의 생각을 이끌어 낼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질문이 어려우면 아이들은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른 대답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유아는 대개 경험이 없는 것에 관해서는 대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쉬운 질문으로 생각을 일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아이들이 사용한 적이 없어 잘 모르는 병풍에 대해 현재의 커튼과 비슷한 것으로 설명하여 아이들이 병품을 커튼 같은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과정이다.
백곰반: 이야기 나누기+조형(병풍만들기)
선생님: (중략)너희들이 예쁘게 병풍을 만들어주면 되잖아
아이: 병품이 뭐에요?
선생님:병풍은 옛날에 벽을 장식하거나 자릴 때 사용하는 물건이에요
아이:그럼 커튼인가? 그래 맞아 그럼 옛날 커튼이라고 하면 되겠다
선생님: 어 ~ 정 말 그러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천은영, 안라리, 이연희, 영유아발달, 동문사, 2008
이숙재, 이봉선,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08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외 3명,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과 교육적 시사점
  • 작용한다. 또한 자신의 지적 활동에 대한 올바른 모델을 설정하고 자신의 삶의 과정에서 바르고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 지능은 어쩌면 자신의 능력을 알게 해주고 그들을 어떻게 가장 잘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인식하게 해주는 중심지능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다음과 같이 표로 요약해 볼 수 있다.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영역과 분류지능설명예시언어적지능말과 글의 구사력, 의미, 단어의 의미와 소리에 대한

  • [유아교육] 연령별 대,소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조형) 탐구
  • 활동의 목표2. 조형 활동의 유형3. 조형 활동의 연간 계획4. 조형 활동의 환경 구성 및 자료5. 조형 활동의 교수 방법6. 교사의 역할7. 조형 활동 시간의 운영8. 조형 활동 진행의 유의점Ⅲ. 유치원 현장의 실제 활동 소개1. 만3세2. 만4세3. 만5세Ⅰ. 이야기 나누기- 교사와 유아들이 대집단 혹은 소집단으로 함께 모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말한다. 1. 이야기 나누기의 목표‧ 생활주제에 관하여 교사가 준비한 자료를 가지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상호작용 및 진정한 문화적 활동에 대한 아동의 참여가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가정하며 복잡한 고등 정신기능을 발달시키는 수단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였다. 다음은 비고스키의 주된 사상을 간단히 요약해 높은 것이다.① 비교 문화적 다양성 - 인간의 고등 정신기능은 문화에 따라 다양하다. ② 발달적 또는 발생학적 방법 - 우리는 행동의 발달이나 역사를 조사함에 의해서만 인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③ 발달의 두 측면 - 아동 발달

  •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비교하고 두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촉진시켜 주는 매우 적절한 방법으로 부각될 수 있다3) 교사의 역할프로젝트 활동은 실제적인 매일의 경험들로 구성되어 유아 스스로에 의하여 계획되고 진행되므로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활동이다. 활동을 지도하는 교사는 의도적으로 유아의 자발성을 유지하면서 활동이 효율적으로 지속되도록 적절히 지도하고 안내하여야 한다.프로젝트 활동 자체가 자유로운 놀이보다는 상대적으로 구조화된 교사와 유아와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작용하는 사회, 문화적인 현상으로도 언어를 연구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언어와 사회의 상호 관계에 착안점을 두고 넓은 의미에서의 연구와 좁은 의미에서의 연구를 진행하여야 하는데 전자의 경우는 사회학, 인류학, 민족학, 심리학, 지리학, 역사학, 철학 등 각각 다른 사회과학의 각도로부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며 후자는 주로 언어 사용에서의 변이 현상과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