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점은행제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언어지도
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하여 논하시오.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는 사고의 수단이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매개수단이기 때문에 인간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특히, 영아기에는 듣기, 말하기의 음성언어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면서 읽기, 쓰기와 같은 문자언어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진다. 처음 영아가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수단은 울음이고, 그 후 2개월 정도가 되면 옹알이를 시작하는데 이는 의사소통의 방법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우나 음성언어 발달의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능력이 된다. 더불어 생후 1년 정도가 되면 몇 가지 한 단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3세경이면 문장을 통해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영아기 동안의 음성언어의 발달은 급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더불어 영아기 언어능력은 음성언어 발달에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하고, 무리하게 문자교육을 하는 것은 영아에게는 부담을 줄수 있기 때문에 이같은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평상시 부모의 정성된 말투로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모두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주변 상황을 묘사해 주거나, 아이의 말로 되받아 정확이 말해 주는 등 어머니의 이야기가 풍부할수록 아이가 받는 언어적 자극이 풍부해져서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현재 유치원 및 보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활동은 개별활동과 집단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집단활동에서 다시 한번 소집단 활동과 대집단 활동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대소집단 활동시 언어적 상호작용방법에 관해 논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자.
본론
2-1. 언어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언어적 상호작용은 유아-교사간, 유아-유아 사이의 생각, 느낌을 언어로 상호소통하고 공유하는 직접적 행위이다. 오늘날 수 많은 아동학자들은 아동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말하기라고 규정하였다. 이같은 말하기가 내면화되면 고등심리과정의 심오한 일부분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동의 실제적인 발달수준에 있어서 교사가 질문을 제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도와줌으로써, 실제적 발달과 잠재적 발달수준의 사이인 급접발달을 꾀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는 교사와 유아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서 친밀한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을 하면서 유아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2.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작성하시오.
교사는 언어발달을 위해 유아의 생각을 이끌어 낼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사의 질문이 어려우면 아이들은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른 대답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유아는 대개 경험이 없는 것에 관해서는 대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쉬운 질문으로 생각을 일끌어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아이들이 사용한 적이 없어 잘 모르는 병풍에 대해 현재의 커튼과 비슷한 것으로 설명하여 아이들이 병품을 커튼 같은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과정이다.
백곰반: 이야기 나누기+조형(병풍만들기)
선생님: (중략)너희들이 예쁘게 병풍을 만들어주면 되잖아
아이: 병품이 뭐에요?
선생님:병풍은 옛날에 벽을 장식하거나 자릴 때 사용하는 물건이에요
아이:그럼 커튼인가? 그래 맞아 그럼 옛날 커튼이라고 하면 되겠다
선생님: 어 ~ 정 말 그러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천은영, 안라리, 이연희, 영유아발달, 동문사, 2008
이숙재, 이봉선,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08
이순형,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외 3명, 영유아 언어지도, 교문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여태껏 가정 안에서 연로한 어르신을 돌봤습니다그러나 맞벌이부부 증가, 핵가족화,산업화,수명연장 등 다양한 변화로 인해 노인부양은 더이상 가정 안의 가족들의 몫이아닌 공공 및 민간차원에서 그 부양의 몫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현대사회에서 실현가능한지 여부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통학시간 성적간의 관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소득재분배 찬성
- 우리 나라 장애유형과 그 유형별 특성에 대해서 정리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