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애주기별로 자금조달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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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의 생애주기별로 자금조달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Ⅰ 서론
보통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자금이 필요합니다. 첫째, 기존 사업을 하면서 수입과 지출이 시간상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예컨대 제품을 만들어 팔려면 먼저 자재 구입비와 인건비가 드는 반면, 제품을 팔아 얻은 수입은 나중에 들어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적어도 제품 생산을 위해 통상 1년 이내에 필요한 단기자금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기존의 사업을 유지·확장하기 위해서는 상환 기간이 1년 이상인 장기자금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엔 자금을 회수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가 진 빚(부채)이 자기자본 규모보다 지나치게 많다고 판단해 주식 발행으로 자본금을 확충하는 등 자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간접금융과 직접금융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은행에 예금한 돈이 기업에 대출되는 경우 이를 간접금융이라고 합니다. 자금 공급자인 예금주와 자금 수요자인 기업을 은행이란 매개체가 연결해주는 셈이라서 간접이란 말이 붙습니다. 이와 달리 기업이 은행 등을 통하지 않고 자본시장에서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마련하는 것을 직접금융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단기자금과 장기자금 모두 이 두 가지 방식으로 조달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기업의 생애주기별로 자금조달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기업 생애주기의 개념
마케팅에서 제품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가지 또는 3가지, 5가지 성장단계의 형태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신제품의 개발이나 기존제품의 개량, 신용도의 개척 등의 시기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중요한 기초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제품의 수명주기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은 제품 포트폴리오에 따라서 기업의 성장성에 따른 생애주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업생애주기는 기업발전과정에서 규칙성이 존재하고 기업발전과정은기로 구분된다는 가정을 한다.
기업생애주기라 함은 제품수명주기가 확대된 개념이다. 기업의 경제적인 상황과 재무상황 등의 특징에 따라 기업도 유기체와 같이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 일정한 패턴의 진행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기대를 구체화 한 것이다. 기업은 생애주기별로 각각 다른 경영환경, 조직구조, 경영전략 및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다.
2. 기업생애주기별 자금조달 방법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 철학으로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가 자리하면서, 금융시장에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창조금융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아이디어들이 사업화 과정에서 겪는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덜어줌으로써 성장 가능성을 가진 초기 기업들이 시장에서 살아남도록 하는 것이 창조금융의 주된 목적입니다.
이에 따라 성장사다리펀드, 미래창조펀드와 같은 다양한 정책자금들이 창업 초기 기업 및 중소기업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자금조달 방식은 중소기업의 생애주기에 따라 확연한 차이를 보여, 다양성에 따른 차별적 금융지원이 요구됩니다. 기업 생애주기별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4단계로 나누어 기업생애주기기별 특성 및 자금조달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입기
도입기는 신제품이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기로 생산설비의 확장, 적절한 유통경로의 확보곤란, 소비자의 고정된 태도변화곤란 등으로 매출성장률은 미미하다. 이기에서는 연구개발비, 유통비, 판매촉진비의 상승 등으로 인하여 손실을 입거나 이익이 낮게 된다.
도입단계는 현재의 이익포착 보다는 미래의 이익을 기대하고 활발한 투자를 하게 된다. 따라서 도입단계의 기업가치 중 중요한 부분은 성장기회 가치이다.
2) 성장기
성장기는 도입기에서 수행한 판매촉진과 판매경로개척 및 소비자 간의 구전의 영향에 힘입어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산업수요가 급격히 증대되는 시기로 일종의 비약단계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실제로 성장기에 성숙기로 진입하기 위하여 전사적인 차원에서 내부 자금 뿐만 아니라 외부자금을 조달하고자 할 가능성이 존재하고,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을 가급적 최대한 이용하고자 할 것이다.
3) 성숙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원,박상규(2010), 기업생애주기에 따른 회계이익과 순자산의 가치관련성, 경영학연구,39(6).
이상은,권영도(2015), 기업수명주기별 신용등급과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 경영교육연구,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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