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생애주기별로 자금조달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기업의 생애주기별로 자금조달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Ⅰ 서론
보통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자금이 필요합니다. 첫째, 기존 사업을 하면서 수입과 지출이 시간상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예컨대 제품을 만들어 팔려면 먼저 자재 구입비와 인건비가 드는 반면, 제품을 팔아 얻은 수입은 나중에 들어옵니다. 따라서 기업들은 적어도 제품 생산을 위해 통상 1년 이내에 필요한 단기자금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둘째,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기존의 사업을 유지·확장하기 위해서는 상환 기간이 1년 이상인 장기자금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엔 자금을 회수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끝으로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가 진 빚(부채)이 자기자본 규모보다 지나치게 많다고 판단해 주식 발행으로 자본금을 확충하는 등 자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간접금융과 직접금융 두 가지로 나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은행에 예금한 돈이 기업에 대출되는 경우 이를 간접금융이라고 합니다. 자금 공급자인 예금주와 자금 수요자인 기업을 은행이란 매개체가 연결해주는 셈이라서 간접이란 말이 붙습니다. 이와 달리 기업이 은행 등을 통하지 않고 자본시장에서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해 자금을 마련하는 것을 직접금융이라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단기자금과 장기자금 모두 이 두 가지 방식으로 조달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기업의 생애주기별로 자금조달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기업 생애주기의 개념
마케팅에서 제품수명주기는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4가지 또는 3가지, 5가지 성장단계의 형태로 설명하고 있다. 이는 신제품의 개발이나 기존제품의 개량, 신용도의 개척 등의 시기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마케팅전략의 중요한 기초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제품의 수명주기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은 제품 포트폴리오에 따라서 기업의 성장성에 따른 생애주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업생애주기는 기업발전과정에서 규칙성이 존재하고 기업발전과정은기로 구분된다는 가정을 한다.
기업생애주기라 함은 제품수명주기가 확대된 개념이다. 기업의 경제적인 상황과 재무상황 등의 특징에 따라 기업도 유기체와 같이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 일정한 패턴의 진행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기대를 구체화 한 것이다. 기업은 생애주기별로 각각 다른 경영환경, 조직구조, 경영전략 및 의사결정 구조를 가진다.
2. 기업생애주기별 자금조달 방법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 철학으로 `일자리 중심의 창조경제가 자리하면서, 금융시장에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창조금융의 중요성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아이디어들이 사업화 과정에서 겪는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덜어줌으로써 성장 가능성을 가진 초기 기업들이 시장에서 살아남도록 하는 것이 창조금융의 주된 목적입니다.
이에 따라 성장사다리펀드, 미래창조펀드와 같은 다양한 정책자금들이 창업 초기 기업 및 중소기업에 투입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자금조달 방식은 중소기업의 생애주기에 따라 확연한 차이를 보여, 다양성에 따른 차별적 금융지원이 요구됩니다. 기업 생애주기별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4단계로 나누어 기업생애주기기별 특성 및 자금조달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입기
도입기는 신제품이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는기로 생산설비의 확장, 적절한 유통경로의 확보곤란, 소비자의 고정된 태도변화곤란 등으로 매출성장률은 미미하다. 이기에서는 연구개발비, 유통비, 판매촉진비의 상승 등으로 인하여 손실을 입거나 이익이 낮게 된다.
도입단계는 현재의 이익포착 보다는 미래의 이익을 기대하고 활발한 투자를 하게 된다. 따라서 도입단계의 기업가치 중 중요한 부분은 성장기회 가치이다.
2) 성장기
성장기는 도입기에서 수행한 판매촉진과 판매경로개척 및 소비자 간의 구전의 영향에 힘입어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산업수요가 급격히 증대되는 시기로 일종의 비약단계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실제로 성장기에 성숙기로 진입하기 위하여 전사적인 차원에서 내부 자금 뿐만 아니라 외부자금을 조달하고자 할 가능성이 존재하고, 타인자본과 자기자본을 가급적 최대한 이용하고자 할 것이다.
3) 성숙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원,박상규(2010), 기업생애주기에 따른 회계이익과 순자산의 가치관련성, 경영학연구,39(6).
이상은,권영도(2015), 기업수명주기별 신용등급과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 경영교육연구,3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사회와21세기3)교재 2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정부와 민간부문이 서로 손을 잡고 공공문제를 같이 해결해 가는 거버넌스”의 사례를 찾아서 분석해 보시오.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생활속의경제]1.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규제와 규제완화차원에서 알아보고 정책배경 2.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을 수요측면, 공급측면, 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 정리 3.현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 찬성 반대-생활속의경제,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2018년 방송대 생활속의경제
- 사회복지와 사회사업을 비교하여 서술하고 사회복지의 개념 변화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