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간호 - 보건교육 -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보건교육 4학년]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
- 보건교육4공통) 다양한 건강의 정의요약 기술하고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타나힐의 건강증진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0k
- 보건교육] 1.다양한 건강의 정의,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보건교육 2.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3.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 -2022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 보건교육4)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방통대 과제물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 보 건 교 육 >
1.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2.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1.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건강의 정의 : 건강은 우리에게 가깝고도 먼 단어이다. 건강의 정의를 살펴보면 질병이 없거나 혹은 허약하지 않은것만 말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 신체적, 영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에 놓여있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1943년 세계보건기구의 헌장에서 위와같이 정의했다. 건강은 죽음과 안녕의 연속 선상에 있음은 분명하다. 그 선상에 중심점을 두어 아프지도 건강하지도 않은 상태를 두고 여러 갈래의 길처럼 기로가 놓여 있다고 생각해 보면 안녕 모형과 질병 그리고 치료모형의 자각, 교육, 성장을 통해 건강증진 등의 상태를 트레비스의 안녕 모형의 이론을 바탕으로 건강을 정의해 보았다.
트레비스의 안녕모형은 오른쪽은 안녕 상태, 왼쪽은 그 반대의 상태로, 안녕 모형은 질병-건강을 연속성으로 본다. 사람의 상태가 생물학적이나 심리학적, 사회학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특정적이지 않지만, 부정적인 상태와 긍정적인 상태는 다소 주관적일 수 있어도 분명하게 구분이 된다. 예를 들어 두통으로 아프면 긍정적일 수는 없다. 다만 죽음을 앞둔 심각한 상태와 잠시뿐인 두통 상태를 비교했을 때 부정적인 상태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여기서 중간 지점을 두고 자각, 교육, 성장 과정을 거쳐 증상이 경감된다. 자각단계에서 문제의 요인을 찾고 교육단계에서 이에 연구, 학습이 이뤄지면서 방법을 이뤄 나아간다. 즉 중심점이 현대의학에서 치료를 표시하는 것으로 질병이 없는 상태가 건강이 아니며 안녕 상태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현재 상태와 상관없이 더 높은 수준의 안녕상태와 더 나은 삶을 달성 할 수 있도록 현재 시대에는 사람들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해야 한다. 트레비스에 따라 육체적으로 아픈 사람이라도 심리학적, 사회학적으로나 다양한 요인의 양질의 삶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구성개념에는 보건교육, 예방, 건강보호가 있다. 보건교육은 학습자의 지식과 인지발달은 물론, 원기회복, 자신감, 신뢰성, 생활기술과 같은 능력을 갖출 수 있게 육성하는 것이고, 예방은 의학적 중재를 통해 질병과 불건강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건강보호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위험과 감염을 통제하려는 노력이다.
건강신념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변수들로는 질병위험에 대한 개인의 인지로서 인지된 민감성과 인지된 심각성, 인지된 유익성과 인지된 장애성이 있으며, 그 외 행동계기가 포함된다.
2.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2022] 다양한 건강의 정의 본인의 견해,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 [보건교육] 1.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3.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 보건교육] 1.다양한 건강의 정의, 건강정의 본인의 견해 2.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3.변화단계이론 활용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2022년 방통대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보건교육
- [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 현 시대 건강의 정의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3.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 2022년 보건교육] 공통형 다양한 건강의 정의, 본인의 견해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선택형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보건교육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