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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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목차
[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I.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1) 좋은 기록
2) 좋지 않은 기록
II. 사회복지실천기록의 형태
III. 사생활보장의 권리와의 상충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I.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기록은 면담이 끝난 후 잊어버리기 쉬운 사실을 간단하게 기록하고, 면담 중 메모하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개인적 정보 유출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록물 보관에 유의하며, 기록하기 전에 클라이언트가 불안해하거나 불편해 하면 즉시 중단하고 감정을 나눌 필요가 있다. 사실적 내용, 약속 등을 정확하게 메모해야 한다.
1) 좋은 기록
Kagle은 좋은 기록이란 서비스의 결정과 행동에 초점을 둔 것이며, 사정, 개입, 평가의 기초가 되는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정보와 각 단계에서 목적, 목표, 계획 과정과 진행을 포함하여 서비스 전달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별도의 제목 아래 쓰여져 있어서 읽는 사람들이 사회복지사의 관찰 사항과 해석을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뚜렷하게 구분하여 기술하고, 정보의 효과적인 문서화를 위해 구조화된 양식의 기록이 좋다.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작성하여 정보를 찾는데 용이하도록 작성되어야 하며, 간결하고, 구체적이며, 시기적절하고, 의미 있는 내용이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기존의 수용된 이론에 기초하며, 전문가적 윤리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포함해야 좋은 기록이라 할 수 있다.
2) 좋지 않은 기록
좋지 않은 기록은 과다 정보 혹은 너무 적은 정보로 인해 부정확한 사정이나 잘못된 판단, 비윤리적 행동, 부적절한 개입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이다.
관찰과 평가가 없는 기록이거나 과잉단순화로 초점이 없고 모호하며 편견과 추리에 의존한 기록도 좋지 않은 기록이다. 맞춤법상의 오류와 반복된 표현, 장황한 표현, 진부한 용어의 사용도 지양해야 한다.
독단적 견해의 표현,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난 또는 부정적인 낙인 등의 내용도 기록에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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