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목차
[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I.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1) 좋은 기록
2) 좋지 않은 기록
II. 사회복지실천기록의 형태
III. 사생활보장의 권리와의 상충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기록]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사생활보장
I.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기록은 면담이 끝난 후 잊어버리기 쉬운 사실을 간단하게 기록하고, 면담 중 메모하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개인적 정보 유출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록물 보관에 유의하며, 기록하기 전에 클라이언트가 불안해하거나 불편해 하면 즉시 중단하고 감정을 나눌 필요가 있다. 사실적 내용, 약속 등을 정확하게 메모해야 한다.
1) 좋은 기록
Kagle은 좋은 기록이란 서비스의 결정과 행동에 초점을 둔 것이며, 사정, 개입, 평가의 기초가 되는 클라이언트와 상황에 대한 정보와 각 단계에서 목적, 목표, 계획 과정과 진행을 포함하여 서비스 전달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별도의 제목 아래 쓰여져 있어서 읽는 사람들이 사회복지사의 관찰 사항과 해석을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묘사와 사회복지사의 견해를 뚜렷하게 구분하여 기술하고, 정보의 효과적인 문서화를 위해 구조화된 양식의 기록이 좋다.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작성하여 정보를 찾는데 용이하도록 작성되어야 하며, 간결하고, 구체적이며, 시기적절하고, 의미 있는 내용이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기존의 수용된 이론에 기초하며, 전문가적 윤리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관점을 포함해야 좋은 기록이라 할 수 있다.
2) 좋지 않은 기록
좋지 않은 기록은 과다 정보 혹은 너무 적은 정보로 인해 부정확한 사정이나 잘못된 판단, 비윤리적 행동, 부적절한 개입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이다.
관찰과 평가가 없는 기록이거나 과잉단순화로 초점이 없고 모호하며 편견과 추리에 의존한 기록도 좋지 않은 기록이다. 맞춤법상의 오류와 반복된 표현, 장황한 표현, 진부한 용어의 사용도 지양해야 한다.
독단적 견해의 표현,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난 또는 부정적인 낙인 등의 내용도 기록에 포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