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의 종류와 특성과정기록, 이야기체 요약기록, 문제중심기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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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이기체 요약 기록
이야기체 요약기록은 기록내용이 이야기체 요약의 형식을 취하고 있어서 일반적으로는 이야기체 기록 이라고도 한다. 이야기체 요약기록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및 그 상황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 가듯이 서술체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과정기록과 다르게 많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용하는 기록으로, 면담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한다. 이야기체 요약기록은 간결하고, 초점이 분명한 이야기체 보고서이기 때문에 특히 사회력이나 사정과 같은 특정 내용요소들을 문서화하는 데 효과적이기에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이야기체 요약기록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기록의 내용과 구조는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맡겨지기에 사회복지실무자들은, 조직적이며 내용이 적합하고, 문장력 있는 이야기체 요약기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야기체 기록은 인간행동이나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천, 서비스 제공, 기록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지식을 반영하기 때문에 임상실천을 문서화하는 데 적합하다. 또 서비스 대상이 개인, 부부, 가족, 집단 등 누구에게 전달되는지에 관계없이 개별화 된 서비스를 문서화하는 양식이기 때문에 간결하고 초점이 분명한 이야기체 보고서는 효율적이다.
이야기체 요약기록은 임상실무를 문서화하는 데 적합하다. 이야기체 요약기록은 클라이언트 및 그 상황과 서비스 교류의 특수한 본질을 개별적으로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문서화하는 데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기록에 융통성이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포괄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반면 사회복지사의 재량에 아주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기록내용이 지나치게단순할 수도 있고, 지나치게 길고 초점이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 개별적 구성과 부담스러운 양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기 어려우며 기록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종종 기록하기를 미루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기록을 부정확하게 하고 시기적절하지 않게 할 우려가 있다.
이야기체 요약기록을 할 때는 단기적 서비스나 일상적이고 전형적 서비스의 구조화된 양식이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복합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에 대해서만 이야기체 기록을 사용하고, 이야기체 기록에 포함되는 것들에 대한 지침을 세워 핵심이 되는 내용에 대한 틀을 사용하며 이야기체 기록에서 배제되어야 할 것에 대한 지침을 세우는 것이 좋다. 또 다른 곳에서 기록되는 내용, 쉽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 내용 등은 이야기체 기록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장기개입 의 경우에는 요약기록방법이 유용하므로 면담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사례노트를 활용하여 사례의 진행단계에 따라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문제 중심 기록
문제 중심 기록은주로 보건이나 정기보건 영역에서 사용되는 형식이다. 여러 전문직이 일할 때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록 방법이며 현재 제시되는 문제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문제영역을 규명, 사정하고 각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계획을 기록하는 방법이다. 특히나 다른 여러 전문직이 하나의 사례에 대해서 함께 일하는 구조에서 정보교환이 잘 이루어지기에 효과적인 기록 방법으로 쓰인다.
①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접수단계 동안 나이, 성별, 결혼 관계와 같은 클라이언트와의 면담에 관련된 기본적 자료들에 대한 기록이다.
② 초기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사람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확인한 문제가 문제 목록이 된다. 문제 목록은 사례 계획과 개입의 초점을 제공하게 된다.
③ 각 문제에 대한 목표와 계획의 기록이다.
④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달성된 것, 즉 결과<에 대한 진행기록, 계획의 실행 등을 기록한다.
문제중심 기록은 개입 시작부터 클라이언트의 조건을 분명하게 보여 주고, 계획을 기록하고, 무엇이 수행되고, 클라이언트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서술하며, 종결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서술하게 되는 기록 방법으로서, 초점을 극대화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문제중심 기록은 기록을 조직화하는 데 간소한 양식을 제공하고, 문제해결의 진행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사후지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문제의 사정이 부분적이거나 지나치게 단순하며,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자원을 중요시하지 않고, 심리사회적인 관심보다는 의학적 관심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서비스 전달의 복잡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 등의 단점이 있다(Kagle, 1991).
문제중심 기록은 SOAP 방식을 사용하며 행동계획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있다. 주관적 정보(S, Subjective Information)는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클라이언트의 자기보고에서 나오며, 따라서 독립적이거나 외적 타당도는 없다. 객관적 정보(0, Objective Information)는 사회복지사의 직접적 관찰, 임상적 실험, 체계적 자료 수집 등에 의한다. 주관적 정보와 비교하여 보면, 이 자료는 독립적으로 검증될 수 있다. 사정(A, Assessment)은 주관적 객관적 정보의 검토를 통한 사회복지사의 문제에 대한 개념화와 결론을 말한다. 계획(P, Plan)은 사회복지사가 특정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해결하는 방법을 말한다. 문제중심 기록은 SOAP 방식을 필요로 하지만 SOAP 방식은 문제중심 기록과는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과정 기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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