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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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디지털의 발전으로 사이버에서도 문화의 유형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 컴퓨터와 핸드폰으로 만들어진 가상공간의 문화이며 사이버 공간이라고도 한다. 이는 새로운 정보와 기술 등을 습득하는 공간이 되었고 나아가 게임이나 소통을 통해서 즐기기도 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요소들이 등장하여 사이버 문화로 만들었다. 하지만 사이버 공간 안에서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는 청소년들에게 안좋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아직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습득력이 좋은 학생들에게는 잘못된 정보에 노출되기 쉽고 자극적인 내용에 잘 휩쓸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는 사이버 문화가 현실에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적적한 규제가 필요한 상황에서 현재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과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해결방안을 알아 보도록 하자.
2. 본론
2.1 청소년 사이버 문화란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통신망으로 접속하여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고 사이버 안에서 의사소통을 하며, 여러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느끼며 새로운 공간 안에서 즐기는 수단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런 복합적인 요소들이 합쳐져 사이버 안에서 문화가 만들어지는 것을 사이버 문화라고 한다. 대게 익명성을 띄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의 어떠한 정보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대화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익명성을 전제로 한 만남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에게 적극성을 가지며 자신의 탈출의 욕망으로 가명으로 다른 자신을 경험하기도 한다.
2.2 청소년 사이버 문화의 문제점
1) 왜곡된 정보 노출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정보에 있어서 긍정적인 정보가 있는가 하면 부적절하고 부정확한 정보들이 있다. 이는 아직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는 상태인 청소년들에게 안좋은 인식을 가지게 할 수 있으며 잘못된 정보를 받아드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의 홍수 속에서 청소년들이 자신이 받아드리고 잘못된 정보가 무엇인지 필터를 요구하는 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하고 많은 정보 속에서 어떠한 것이 중요한 것이 우선 순위를 거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보의 중요성과 태도 및 가치에 대해 소홀히 할 수 있다.
2) 갈등과 좌절감의 분출구로 이용
사이버 안에서 실명을 요구하지 않고 서로의 별명과 익명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말과 모욕적인 말 등 부적절한 표현을 하기도 한다. 이는 자신이 아닌 사이버 안에서 만든 아이디라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장난으로 시작하지만 이는 청소년들에게 현실 속에서도 표출하기도 한다.
3) 중독
요즘 스마트폰 중독이라고도 하며 인터넷 중독에 걸리는 사람이 있다. 이는 사이버 공간 안에서 다양한 욕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당연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각성을 모르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이는 현실 속에서 있었던 갈등을 사이버 안에서 해결 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사회성을 띈 활동적인 일을 못하는 문제점도 않고 있다. 청소년들은 이를 탈출구나 배출구로 이용하고 있고 게임에 대한 중독도 이를 해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는 중독으로 이어지며 사회성 결핍과 대인관계의 소홀, 정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식습관 등의 문제로 자신의 삶 속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3 청소년 사이버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 영향
사이버 세계는 청소년들의 인간관계의 범위를 대단히 확대시켰다. 사이버 세계는 과거 학급동료를 중심으로 맺어지던 좁은 범위의 친구관계를 전교적으로 확대시킴은 물론, 다른 학교, 심지어는 외국에 나가 있는 친구관계까지 지속적으로 연결해주는 매개물이 되고 있다. 또한 동호회 등을 통해 학교와는 다른 새로운 공동체를 체험하기도 한다. 연령에 상관없이 구성된 동호회 모임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대화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이 모르는 것을 쉽게 배우며 자신이 아는 것을 마음대로 올리는 문화를 체험하기도 한다.
2) 부정적 영향
-공동체 의식 상실
사이버 문화 안에서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이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해 나가면서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위치에 있어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신체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사이버 공간 속에서만 활동 한다면 신체적이고 물리적인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고립감과 고독 속에 빠질 수도 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안미리(2000). 가상공간에서의 청소년 문화와 그 교육적 의미.
이동혁 외(2010). 청소년의 사이버문화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상담원.
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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